[생활경제 이슈]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마티에 오시리아, 로봇 바리스타 카페 오픈 外

기사입력:2025-07-29 09:29:08
[로이슈 편도욱 기자] 마티에 오시리아가 바리스타 로봇이 운영하는 무인 카페를 선보였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츠’에 따르면 전문 서비스 로봇 시장은 2030년 약 189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마티에 오시리아는 객실 내 태블릿 설치, 모바일 체크인·체크아웃 시스템 도입, 배송 로봇 운영 등 다양한 디지털 혁신으로 고객 경험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G층 서점 옆에 로봇 바리스타 카페를 신규로 마련했다.

이 카페는 ‘플레토로보틱스(Folletto Robotics)’의 인공지능(AI) 기반 무인 카페 시스템과 ‘한화로보틱스’ 협동로봇이 적용됐다. 로스팅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원두 밸런스를 최적화하고 바리스타의 손 동작을 딥러닝 기술로 구현했다. AI가 원두 상태와 온·습도에 따라 레시피를 컨트롤 해 50초 만에 커피가 완성된다. 위생은 자동 세척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메뉴는 커피 6종, 에이드 및 기타 음료 4종 등 총 10종이며 모든 음료가 2,000원대로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된다.

오픈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한화리조트 앱 신규 가입 시 1잔을 무료로 준다. 카페나 프런트 앞 QR코드를 통해 추천 코드를 입력하면 참여 가능하다. 또한 1시부터 3시까지 전 메뉴를 1,000원에 즐길 수 있는 해피아워 프로모션을 운영 중이다. 이벤트는 8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화리조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한화리조트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의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공간”이라며 “호텔 내 서점에서 책과 커피가 함께하는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프로젝트 블루’,

첫 번째 주자는 영탁

유니세프 한국위원회(회장 정갑영)는 가수 영탁과 함께 우간다를 방문하고 돌아왔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모금방송 ‘프로젝트 블루’의 일환으로, 영탁은 지난 6월 1일부터 6일까지 우간다 모로토 지역을 찾아 아동노동과 영양실조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을 만나고 왔다.

‘프로젝트 블루’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JTBC가 함께하는 시리즈형 모금방송으로, 기후위기, 분쟁, 질병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지구촌 어린이들의 상황을 조명하고자 기획됐다. 영탁을 시작으로 총 세 명의 셀럽들이 아프리카 및 아시아 개발도상국을 찾아가 현지 어린이들 만나며 생생한 이야기들을 전할 예정이다.

영탁이 참여한 이번 ‘프로젝트 블루’는 ‘영탁의 희망 블루스’라는 제목으로 아동노동과 영양실조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우간다 어린이들의 의지와 이를 응원하는 영탁의 마음이 담겨있다.

영탁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어린이들을 보며 오히려 제가 더 많은 것을 배운 시간이었다. 이 어린이들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따뜻한 관심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전했다.

◆고려은단, 일본 이커머스 시장 본격 진출

고려은단이 일본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 일본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인 Amazon Japan(아마존 재팬), Qoo10 Japan(큐텐 재팬)에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등 자사 대표 제품군을 입점했다고 밝혔다.

일본 보건기능식품(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2024년 약 11조 원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 건기식의 일본 수출액이 약 1,632억 원에 달하는 등 한국 건기식 제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K-문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10~20대 여성층을 중심으로 한국 건기식의 건강하고 트렌디한 이미지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일본 진출에서 고려은단은 현지 소비자들의 다양한 건강 니즈를 겨냥한 전략적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다. 국내에서 12년 연속 비타민C 제품 판매실적 1위를 기록한 ‘고려은단 비타민C 1000’을 필두로, △멀티비타민 올인원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밸런스 등 시그니처 영양제부터 △석류 콜라겐 젤리스틱 △신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 △쏠라C정 (블루베리맛/레몬맛) 등 뷰티·장 건강 제품까지 포괄적으로 구성했다.

고려은단은 이번 초기 진출 성과를 바탕으로 단계적 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입점 제품들의 현지 반응을 면밀히 분석한 후 제품군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일본 시장 특성에 맞는 브랜딩 전략을 통해 현지 시장 점유율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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