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29CM, 여름 반소매 셔츠 거래액 전월비 56% 급증 外

기사입력:2025-06-30 14:32:11
[로이슈 편도욱 기자] 29CM(이십구센티미터)은 반소매 셔츠가 6월 한 달간 전월 동기 대비 거래액이 56% 이상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

29CM 관계자는 "한때 ‘아저씨 셔츠’라 불리며 올드하다 여겨졌던 반소매 셔츠가 자수, 레이스 등 디자인 디테일이 더해지며 올여름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부상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 같은 반소매 셔츠의 인기는 최근 패션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70~80년 대 빈티지 트렌드와 맞물려 있다. 자수나 레이스, 체크 패턴 등 복고적인 요소에 통기성 좋은 오버핏 실루엣이 더해진 반소매 셔츠가 바캉스룩부터 여름 오피스룩까지 다양한 무드로 연출 가능한 실용적인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시어서커·린넨·레이온처럼 가볍고 유연한 소재에 빈티지한 디테일을 더한 반소매 셔츠가 주목받고 있다. 틸아이다이가 출시한 ‘앤 버튼 포인트 셔츠’는 스트라이프 패턴에 소매 롤업 디테일을 적용한 제품으로 29CM에서 누적 좋아요 수 2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플라워 자수 패턴이 돋보이는 시엔느의 ‘자스민 레이스 하프 셔츠’는 3차 리오더를 달성할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여름 패션 아이템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에 맞춰 29CM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을 맞아 오는 9일까지 ‘29 레디, 썸머, 고’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론론 △시엔느 △유라고 △아티드 △틸아이다이 △프리터 등 여성 디자이너 브랜드의 여름 데일리룩과 자외선 차단에 유용한 반소매 티셔츠, 셔츠·블라우스, 선글라스, 모자, 바캉스웨어 등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실시간 라이브 방송인 ‘29라이브(29LIVE)’도 기획전 기간 총 5회 열린다. 라메레이, 프레클, 마론에디션, 그레이룸 등 29CM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가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7월 2일에는 데이즈데이즈·비키니밴더·코랄리크 세 브랜드가 연합 라이브를 통해 휴가지 패션인 수영복과 비치웨어를 특별 혜택가에 소개한다.

◆에이블리, 메가세일 효과로 브랜드 관 거래액 2배 성장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대형 프로모션 ‘메가세일’ 효과로 5월 브랜드 관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달 에이블리 브랜드 관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5% 성장했으며, 주문 수는 2배 가까이(95%) 늘었다. 20대 거래액 비중이 약 45%로 가장 높았으며 30대가 20% 이상으로 뒤를 이었다. ‘아디다스’, ‘젝시믹스’, ‘나이키’, ‘제너럴아이디어’, ‘무센트’, ‘꼼파뇨’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는 물론, 온라인 중심의 신진 브랜드까지 취향에 맞는 다수의 브랜드를 한 곳에서 탐색 가능하다는 점에서 2030이 즐겨 찾는 오프라인 ‘편집숍’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리는 본격 여름을 앞두고 진행한 정기 할인 행사 ‘브랜드 메가세일’의 흥행을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행사 기간(5월 9~15일) 브랜드 관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으며, 주문 고객 수도 152% 늘었다. 메가세일 종료일인 15일 거래액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3배 이상(234%) 큰 폭으로 성장했다.

대규모 프로모션을 맞아 첫선을 보인 라이브 방송 성과도 눈에 띈다. ‘무센트’, ‘꼼파뇨’ 등 인기 브랜드와 손잡고 라이브 방송을 선보인 14일, 브랜드 관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날 대비 133% 상승했다. 라이브 방송 전용 할인 혜택 및 이벤트로 높은 고객 호응을 얻은 동시에, 접속한 유저가 앱(애플리케이션)에 머무르며 연쇄 구매 효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전 카테고리를 아울러 유의미한 성장세도 주목된다. 꾸준히 지속되는 가성비 수요에 SPA 브랜드 거래액은 134% 증가했으며, 스트릿·캐주얼(107%), 디자이너(86%) 브랜드도 고루 성장했다. 옷차림이 짧아지는 계절 러닝복, 헬스복 등을 찾는 이들이 늘며 애슬레저 카테고리는 역대 최고 거래액을 경신함과 동시에 전년 동기 대비 95% 성장세를 기록했다. 스포츠 브랜드 거래액은 76% 늘었으며, 덥고 습한 날씨에 자주 갈아입는 홈·언더웨어 브랜드는 63% 거래액이 증가했다.

◆더벤티, 동남아 시장 공략 본격화! 베트남 호치민에 1호점 오픈

더벤티는 지난 28일 베트남 호치민에 첫 매장을 오픈하고 ‘합리적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K- Cafe’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현지에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베트남 진출은 더벤티가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전략의 일환으로, 본사의 철저한 품질 관리와 브랜드 일관성을 위해 본사 직접 진출 방식을 택했다.

베트남 시장은 전통적으로 연유 커피가 주류를 이뤄왔지만, 최근 소비 트렌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감각적인 논커피 음료, 디저트형 음료, 프리미엄 티 음료 등으로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어 더벤티의 다양한 메뉴 포트폴리오가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더벤티 베트남 1호점이 자리한 호치민시 빈탄군 응우옌 지아 찌 거리는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MZ세대와 외국인 거주자가 밀집한 트렌디한 상권이다. 감각적인 카페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해 있으며, 인근에는 호치민기술대학교, 베트남 외상대학교 등 주요 대학과 오피스 빌딩, 대형 아파트 단지가 위치해 있어 젊은 직장인과 대학생 중심의 유동 인구가 활발한 지역으로 평가된다.

더벤티는 이러한 시장 환경과 상권 특성을 바탕으로 베트남에서도 브랜드 고유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글로벌 소비자 감성을 고려한 메뉴 구성, 브랜드 고유의 시그니처 컬러와 아이덴티티가 담긴 공간을 통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감성적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120.92 ▲49.22
코스닥 787.93 ▲6.43
코스피200 420.71 ▲6.1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847,000 ▲44,000
비트코인캐시 708,500 ▼500
이더리움 3,380,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2,470 ▲10
리플 3,035 ▲1
퀀텀 2,652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890,000 ▲39,000
이더리움 3,382,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2,460 ▼20
메탈 890 ▼3
리스크 503 ▼1
리플 3,033 0
에이다 772 ▼6
스팀 173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920,000 ▲110,000
비트코인캐시 708,000 0
이더리움 3,384,000 0
이더리움클래식 22,530 ▲60
리플 3,033 ▲2
퀀텀 2,650 ▼14
이오타 218 ▲2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