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듀오락’ 세계 수출 1위 달성 外

기사입력:2025-06-12 15:47:58
[로이슈 편도욱 기자] 쎌바이오텍은 자사의 한국산 유산균 브랜드 ‘듀오락(DUOLAC)’이 12년 연속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수출 1위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듀오락’은 2013년부터 한 해도 빠짐없이 수출 1위를 유지하며, K-유산균의 세계화를 이끄는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2024년 식품 등의 생산실적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수출액은 총 584억원이다. 이 중 쎌바이오텍은 약 259억원을 기록해 전체의 44% 이상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이번 성과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 전반이 무역적자에 직면한 가운데 거둔 ‘역주행’이기에 더욱 의미가 깊다. 같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건강기능식품 수입액은 1조 4,417억원, 수출액은 3,802억원으로, 무역수지 적자는 1조 615억원에 달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듀오락은 12년 연속 수출 1위를 지키며 K-유산균의 글로벌 경쟁력을 실적으로 입증했다.

쎌바이오텍이 미국 ‘IFF 다니스코’, 덴마크 ‘크리스찬 한센’ 등 세계 유산균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K-유산균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었던 배경에는, 선제적으로 구축한 글로벌 수출 네트워크가 있다. 창립 초기부터 과감한 해외 진출 전략을 펼친 쎌바이오텍은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덴마크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으며, 현재는 아시아와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55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덴마크에서는 시장 점유율 2위를,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에서는 각각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확보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누적 수출액이 3,000만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기술력 또한 쎌바이오텍의 핵심 경쟁력이다. 30년에 걸쳐 축적한 독자적인 기술력과 100% 한국형 CBT 유산균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국 FDA GRAS 최다 등재 ▲균주 유전체 분석 ▲항생제 내성 검사 ▲독성 유전자 검사 등 국제 기준의 까다로운 안전성 평가를 국내에서 의무가 아님에도 선제적으로 수행해 왔다. 여기에 세계 특허 기술인 ‘듀얼 코팅(Dual Coating)’을 적용해, 향신료가 강한 한국 식습관 환경에서도 유산균이 장까지 안정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인체적용시험 결과, 듀오락에 사용되는 CBT 유산균은 비코팅 유산균 대비 장내 생존율이 최대 221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기술력을 중심으로, 쎌바이오텍은 124편의 논문과 107건의 특허 등 총 231건의 R&D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에반 버번 하이볼 드라이’ 출시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이하 어메이징)와 신세계 L&B가 정통 스타일의 RTD 캔 하이볼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 드라이’(이하 에반 드라이)를 출시했다.

에반 드라이는 에반 윌리엄스 버번위스키와 탄산수를 사용하여 향료나 감미료 없이 위스키 본연의 맛을 살린 제품으로, 일본식 하이볼처럼 단맛 없이 깔끔한 목 넘김과 위스키 고유의 깊은 풍미가 차별화 포인트다.

최근 국내 RTD(Ready to Drink) 캔 하이볼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주정을 베이스로 과일 향과 감미료를 첨가한 달콤한 스타일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로 인해 정통 위스키 하이볼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지만, “N 캔 OO원 골라 담기” 프로모션에 들어가지 못하는 가격 장벽이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신세계 L&B는 2024년부터 국내 대표 크래프트 주류기업 어메이징과 협업하여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선보이며 RTD 캔 하이볼 시장에 본격 진입했다. 이 제품은 미국 켄터키 주의 최초의 증류소 에반 윌리엄스에서 공수한 진짜 위스키를 사용한 하이볼이라는 점과 세계시장에서 한국 최초 출시라는 점에서 위스키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았다.

에반 버번 하이볼 드라이는 전국 CU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마노모스(MANOMOS), 매치 컬렉션 신제품 ‘MIN’ 출시

아이웨어 브랜드 마노모스(MANOMOS)가 2025 S/S 시즌 ‘매치 컬렉션(MATCH COLLECTION)’의 아홉 번째 시리즈이자 기능성 뿔테 안경인 신제품 ‘MIN(민)’을 새롭게 선보였다.

‘매치 컬렉션’은 ‘조화되다’라는 의미의 MATCH 콘셉트 아래,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믹스 앤 매치(Mix & Match) 시리즈로 구성된다.

이번 ‘MIN(민)’은 지난 3월 출시된 ‘JAXON(잭슨)’, ‘메이슨(MASON)’에 이은 기능성 뿔테 모델이다. 앞서 공개된 ‘ERIC’, ‘BRUNO’, ‘DANIEL’, ‘IVAN’, ‘KEVIN’, ‘LEO’ 시리즈에 이어, 브랜드 고유의 기능성과 감각적인 디자인을 잇는 제품이다.

신제품 ‘MIN(민)’은 모든 얼굴형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아시안 핏 설계와 함께, 특허 받은 물결형 힌지를 적용해 더욱 부드럽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과하지 않으면서도 은은한 존재감을 자아내는 절제된 디자인은 매일 착용해도 부담 없는 데일리 아이템으로 제격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894.62 ▼25.41
코스닥 768.86 ▼20.59
코스피200 387.30 ▼3.3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6,018,000 ▼221,000
비트코인캐시 610,000 ▼4,500
이더리움 3,496,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23,010 ▼40
리플 2,978 ▼9
퀀텀 2,802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6,026,000 ▼243,000
이더리움 3,500,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23,000 ▼100
메탈 974 ▲2
리스크 565 ▲1
리플 2,980 ▼6
에이다 867 ▼6
스팀 179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920,000 ▼220,000
비트코인캐시 609,000 ▼4,500
이더리움 3,497,000 ▼13,000
이더리움클래식 22,960 ▼70
리플 2,978 ▼7
퀀텀 2,807 ▲9
이오타 234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