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배민, 다회용기 활성화 캠페인 진행 外

기사입력:2025-06-09 20:11:48
[로이슈 편도욱 기자]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석)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서울시, 잇그린과 함께 다회용기 활성화 캠페인 ‘지구 온도 식히는 배민그린 피크닉’을 전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22년부터 배민이 친환경 배달 문화 확산을 위해 시작한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접점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음식 배달 주문이 많은 공간 중 하나인 한강공원에서 1,500여 명의 나들이객을 대상으로 다회용기 주문 방식을 안내하고, 쿠폰 지급 등을 통해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현장에는 피크닉 분위기를 한층 높일 수 있는 텐트와 테이블, 매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피크닉존이 마련됐고, 나들이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도 진행됐다. 게임존에서는 다회용기 배달 주문을 게임 형식으로 구성해 자연스럽게 다회용기 주문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행사장에 배치된 배민그린단이 OX퀴즈를 진행하여 다회용기 배달을 경험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했다.

이날 캠페인에 참여한 이 모 씨는 “다회용기로 음식을 먹으니 쓰레기 걱정도 없고 환경을 위한 행사라 더 뜻깊었다”며 “다회용기를 적극 이용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가족과 나들이온 또 다른 참가자도 “평소 배달 음식을 이용할 때마다 포장 용기를 버리게 돼 이용이 꺼려졌었다”며 “앞으로 다회용기를 통해 부담 없이 배달 음식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배민은 지난 2022년 서울 강남구에서 시작한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를 현재 서울 20여 개구와 경기도 8개 지자체, 인천시 일부 지역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다회용기 이용 방법은 간단한 편이다. 소비자가 다회용기 매장을 선택해 다회용기 배달을 요청하면 음식이 다회용기와 다회용기 전용 가방에 담겨 배달된다. 식사를 마치고 다회용기를 세척할 필요 없이 전용 가방에 담고 겉면의 QR코드를 통해 회수를 신청하면 이후 과정은 수거업체가 마무리한다. 다회용기 이용 매장은 배민 앱 검색창에서 ‘다회용기’를 검색하거나 혜택 모아보기의 ‘함께가게’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토코보, 선케어 누적 판매량 669만 개 돌파

넥스트 더마 비건 코스메틱 토코보(TOCOBO)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뚜렷한 성장세와 함께 선케어 라인의 독보적인 성과를 기록했다.

2022년부터 2025년 5월까지 약 3년간 선케어 라인 제품의 누적 판매량이 669만 개를 돌파했으며, 이는 15초마다 1개씩 판매된 셈이다. 이로써 토코보는 국내외 소비자들로부터 제품력을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 기세를 이어 올해 말까지 누적 1천만 개 판매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토코보는 2022년 ‘바이오 워터리 선크림’과 ‘코튼 소프트 선스틱’ 출시를 시작으로 선케어 카테고리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26개국, 60개 이상의 유통 채널을 통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2025년 3월, 영국 대표 H&B 채널인 부츠(Boots)와 슈퍼드럭(Superdrug)에 동시에 입점하며 유럽 시장에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했다.

일본 내 시장에서도 공격적인 유통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 2월 앳코스메(@cosme)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로프트(LOFT)와 플라자(PLAZA), 마츠모토키요시(マツモトキヨシ) 등 약 2,000여 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을 완료하며 대규모 유통망을 구축했으며 현재는 아인즈토르페(AINZ&TULPE) 팝업을 통해 일본 내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아이더, '피크 하이크(PEAK HIKE)' 1기 진행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가 제주의 자연을 배경으로 진행한 이색 트레킹 프로그램 ‘피크 하이크(PEAK HIKE) 1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피크 하이크’는 ‘소리로 듣고, 걸음으로 지킨다’는 콘셉트로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환경보호의 가치를 새롭게 제시한 아이더의 친환경 트레킹 프로그램이다. 제주 해안선을 따라 걸으며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깅 트레킹과 무심코 지나쳤던 자연의 소리에 온전히 집중하는 사운드 트레킹으로 구성됐다.

지난 5월 총 3회(3일·17일·24일) 진행된 피크 하이크는 처음 선보인 행사임에도 1,200여 명이 신청해 13: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최종 선발된 45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고산리 해변과 제주 북서쪽에 위치한 비양도에서 플로깅 트레킹을 실시했다. 선사 유적지로 보호받고 있는 고산리 일대와 시원한 수평선이 펼쳐진 비양도에서 부표, 페트병, 통발, 대형 밧줄 등 총 0.8톤에 달하는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며 소중한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을 동시에 지키는 의미 있는 활동을 펼쳤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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