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배민 '하루 하나 외식경영 가이드북' 공개 外

기사입력:2025-04-23 21:18:07
[로이슈 편도욱 기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고물가, 고비용, 저성장 시대를 맞은 외식업주를 위해 전문가들의 통찰과 노하우를 집약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배민 운영사 (주)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석)은 지난 1년간 활동한 12명의 외식업 자문단의 전문성과 외식업주의 현장 경험을 집약한 《하루 하나 외식경영 가이드북》을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배민은 외식업주의 생산성 개선을 돕기 위해 지난해 외식관련 교수진, 연구원, 셰프 및 산업 내 핵심 전문가 12명으로 구성한 외식업 자문단을 출범시키고, 지난 1년간 정례 만남을 통해 외식업 인사이트를 발굴했다.

《하루 하나 외식경영 가이드북》은 창업 초기 업주부터 가게를 운영하며 가게 성장을 고민하는 업주까지 폭넓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단순하게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고 업주 스스로 고민하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실천형 워크북으로 제작됐다. 가이드북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민외식업광장 사이트에서 PDF 버전을 무료로 만날 수 있다.

가이드북은 가게 경영의 핵심 주제인 ▲우리 가게 매출 더하기 ▲우리 가게 비용 빼기 ▲우리 가게 성장 곱하기 ▲우리 가게 손익 나누기 등 4개 챕터로 분류해, 21개 질문에 대한 답변과 비법 실천하기 구조로 구성했다. 가게를 운영하며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전형 콘텐츠로 업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고민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챕터의 ‘우리 가게에 오는 고객은 누구일까요?’ 질문을 통해 업주에게 고객을 세분화하고, 어떤 고객을 타깃해야 할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가게는 어떤 강점을 만들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를 위해 고객의 연령대, 성별, 직업, 방문시간대, 방문 목적을 고민하여 세분화하고 고객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전략을 짜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 ‘배달 시간을 줄이는 효율적인 동선은?’ 질문은 배달 전문 매장일수록 배달 시간이 고객 만족도와 재주문율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배달원이 효율적인 동선으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거나, 픽업 공간을 구분하거나 등의 방법으로 최대 10분까지 배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을 소개한다.

◆공차코리아 그릭요거티 & 핑크펄 뷰티드링크 신규 플레이버 출시

글로벌 프리미엄 밀크티 브랜드 공차코리아가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그릭요거티 시리즈’와 ‘핑크펄 뷰티드링크 시리즈’의 신규 플레이버를 선보이며, 음료 라인업을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그릭요거티 시리즈’와 ‘핑크펄 뷰티드링크 시리즈’는 공차의 시즌 한정 음료로, 출시와 동시에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그릭요거티 시리즈는 출시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 약 5만 잔을 기록하며 눈길을 끌었다. 또한 2024년 선보인 핑크펄 뷰티드링크 시리즈는 상큼한 음료에 콜라겐이 함유된 핑크빛 펄을 더해 감각적인 비주얼과 청량한 과일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공차코리아는 이 같은 인기와 고객 반응에 힘입어 새로운 조합을 더한 신규 플레이버를 선보이는 한편, 고객 요청이 많았던 인기 메뉴를 재출시하며 음료 경쟁력을 강화했다. 그릭요거티 시리즈는 따뜻한 봄 시즌에 맞춰 달콤한 망고가 들어간 ‘그릭 요거트&망고 밀크티 크러쉬’를 새롭게 출시했으며, 핑크펄 뷰티드링크 시리즈는 최근 주목받는 ‘이너뷰티’ 트렌드와 콜라겐 음료 시장의 성장세를 반영해 출시 당시 큰 사랑을 받았던 ‘청귤 요거티 크러쉬+핑크펄’을 재출시하고 핑크펄과의 상큼한 조화가 돋보이는 ‘레몬 요구르트 스무디+핑크펄’을 신규 메뉴로 구성했다.

‘그릭 요거트&망고 밀크티 크러쉬’는 향긋한 자스민 티를 베이스로, 달콤한 리얼 망고와 꾸덕한 식감의 그릭 요거트를 조합해 티의 은은함과 요거트의 깊은 풍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100% 국내산 1등급 원유를 2배 고농축 방식으로 제조해 진한 맛을 살렸으며, HACCP 인증 유가공 시설에서 생산돼 안정제와 색소 등 인공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아 더욱 안심하고 즐길 수 있다. 또한, 공차는 망고를 활용한 음료 라인업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어온 만큼, 이번 신메뉴 역시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이 예상된다.

‘청귤 요거티 크러쉬+핑크펄’은 청귤의 상큼한 풍미에 요거티를 더해 산뜻함을 강조했으며, ‘레몬 요구르트 스무디+핑크펄’은 레몬의 상쾌함과 요구르트의 깔끔함을 조합해 가볍고 청량한 맛을 구현했다. 핑크펄 뷰티드링크 2종은 피쉬 콜라겐이 함유된 꼬들꼬들한 식감의 펄과 과일의 조화, 여기에 공차에서 꾸준히 사랑받아온 요거티와 요구르트 베이스까지 더해져 한층 더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월레스와 그로밋’ Lee와 함께하는 한정판 굿즈 출시

투썸플레이스(대표이사 문영주)가 지난해 출시 열흘 만에 완판 신화를 기록한 ‘투썸X월레스와 그로밋’ 협업 굿즈를 새롭게 선보인다. 올해는 패션 브랜드 ‘리(Lee)’와 협업한 굿즈와 함께 우기 시즌을 겨냥한 투명 우산까지 희소성과 차별성을 극대화한 한정판 컬렉션을 공개해 이목을 끈다.

패션 브랜드 ‘Lee’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는 ▲투썸 x Lee 그로밋 인형 ▲투썸 x Lee 그로밋/숀더쉽 키링(6종)으로 구성됐다. Lee의 헤리티지 데님 룩이 포함된 ‘투썸 x Lee 그로밋 인형’은 중형 사이즈로, 품 안에 쏙 들어와 일상 속 애착 인형으로 제격이다. ‘투썸 x Lee 그로밋/숀더쉽 키링’은 가방이나 파우치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앙증맞은 사이즈로, Lee의 인기 의상을 미니 사이즈로 재현한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상•하의, 모자, 크로스백 등)이 포함됐다. 인형과 키링 제품 모두 ‘옷 입히기’ 컨셉으로 고객이 직접 Lee 패션을 완성하는 재미를 더했다. 특히 투썸의 인기 케이크 ‘스초생’을 모티브로 한 미니 크로스백과 ‘화이트 스초생’ 스타일의 모자는 오직 이번 협업을 통해서만 만나볼 수 있는 디테일로 소장 가치를 더한다.

‘투썸XLee 그로밋 인형’은 4월 24일(목)까지 투썸하트 앱에서 사전 예약 판매되며, 해당 인형과 ‘투썸XLee 그로밋/숀더쉽 키링(6종)’은 4월 25일(금)부터 전국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한정 판매된다.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들은 월레스와 그로밋 캐릭터 굿즈에 Lee 특유의 감각적인 패션 스타일을 더해 색다른 매력을 즐길 수 있다. 굿즈 캐릭터들이 착용한 Lee 스타일 의상은 Lee 공식 온라인몰에서도 별도 구매 가능하며, 굿즈 구매 고객에게는 해당 온라인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15% 할인 쿠폰도 함께 제공된다.

아울러 오는 5월 2일(금)부터 ‘투썸 x 월레스와 그로밋 투명 우산(2종)’도 전국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한정 판매된다. 해당 우산은 빗속에서도 월레스와 그로밋, 숀더쉽과 함께하는 듯한 감성을 담은 디자인이 적용됐다. 발수력과 방수성이 우수한 투명 소재로 제작돼 시야 확보는 물론, 실용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우기 시즌 아이템으로 제격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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