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전여송 기자]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국산화된 철도 신호시스템으로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민간투자사업자인 서부광역메트로가 발주한 대장홍대선 철도 신호시스템사업을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대장홍대선은 경기도 부천 대장지구와 서울 홍대입구역까지 약 20km를 잇는 광역철도로 수도권 서부의 교통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부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한 사업이다.
현대로템은 대장홍대선의 안정적인 무인 운행에 필요한 ‘한국형 도시철도 신호시스템(KTCS-MㆍKorea Train Control System-Metro)’을 공급할 예정이다. KTCS-M은 현대로템이 정부 국책과제로 2014년에 국산화 연구개발(R&D)을 마친 차세대 철도 신호시스템으로 차량 운행 정보를 송수신하는 안테나와 속도 센서, 제어기 등 다양한 장치들로 이뤄져 있다.
KTCS-M은 4세대(4G) 무선 통신인 철도전용무선통신망(LTE-RㆍLong Term Evolution-Railway)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차량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외산 철도 신호시스템은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이 아닌 구역 별로 나눠 추정해 신호시스템 및 차량 간 호환성이 낮아 운행 안정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특히 KTCS-M은 2015년 12월 한국철도표준규격으로 제정돼 국내의 철도 신호시스템을 최신화하고 표준화하는 데 더욱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현대로템은 2018년 동북선에서 처음으로 KTCS-M을 상용화한데 이어 2020년 일산선 시범사업에서도 관련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KTCS-M은 기관사없이 무인으로 운행되는 대장홍대선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대장홍대선은 차량 출발부터 정차까지 모든 환경을 종합관제센터에서 제어하게 된다. 이 때 관제센터는 선로와 차량 내부에 설치된 신호장치에서 양방향으로 열차 운행 정보를 받고, 이 정보를 통해 차량 간격을 조절하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시민들을 운송할 수 있다.
KTCS-M에는 현대로템이 개발한 지상 자동열차보호장치(WATPㆍWayside Automatic Train Protection)와 전자연동장치 등 첨단 핵심 기술이 적용된다. 이 장치는 차량의 위치와 선로 상태 등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 받아 선로와 분기기 등을 제어하고, 장애 발생 시 관제센터에 전달해 빠른 문제 해결을 돕는다.
대장홍대선에서는 현대로템의 국산화된 철도 신호시스템이 적용되면서 차량과 신호시스템 간 높은 호환성 제고는 물론 운영사의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차량과 신호시스템을 일괄 발주하는 글로벌 철도 시장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운영 실적을 쌓은 KTCS-M 기술은 향후 K-철도의 해외 진출에도 큰 경쟁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아울러 현대로템은 KTCS-M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 궤도회로와 신호기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차량 충돌을 예방하는 전자연동장치를 3년에 걸쳐 개발했다. 그 결과 지난달 독일 시험인증기관인 TUV-SUD(티유브이슈드)로부터 철도 분야 안전무결성 인증 등급(SILㆍSafety Integrity Level)에서 최고인 ‘SIL 4’를 획득했다.
이와 함께 KTCS-M처럼 국산화된 신호시스템이지만 도시철도가 아닌 고속철도에 적용되는 열차제어시스템(KTCS-2ㆍKorea Train Control System 2)의 무선폐색장치(RBCㆍRadio Block Center)와 관제 설비에서도 각각 ‘SIL 4’와 ‘SIL 2’를 획득했다. RBC는 지상 신호시스템과 차량의 신호시스템을 교환한 운행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이 어떻게 운행해야 할 지를 메시지 형태로 전송하는 컴퓨터 장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적화된 신호시스템을 적기에 납품해 대장홍대선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산화 신호시스템의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교통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현대로템, 대장홍대선 지상 신호시스템 수주
기사입력:2024-11-06 20:16:27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583.17 | ▲34.78 |
코스닥 | 749.28 | ▲4.10 |
코스피200 | 341.06 | ▲3.83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4,952,000 | ▼427,000 |
비트코인캐시 | 502,000 | ▼1,500 |
비트코인골드 | 8,740 | ▲130 |
이더리움 | 4,007,000 | ▼38,000 |
이더리움클래식 | 31,770 | ▼70 |
리플 | 3,710 | ▲12 |
이오스 | 972 | 0 |
퀀텀 | 4,883 | ▼14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4,997,000 | ▼501,000 |
이더리움 | 4,009,000 | ▼36,000 |
이더리움클래식 | 31,750 | ▼70 |
메탈 | 1,436 | ▼6 |
리스크 | 1,126 | ▼6 |
리플 | 3,710 | ▲7 |
에이다 | 1,181 | ▼3 |
스팀 | 267 | ▲0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4,950,000 | ▼430,000 |
비트코인캐시 | 502,000 | ▼1,500 |
비트코인골드 | 7,250 | ▼150 |
이더리움 | 4,008,000 | ▼37,000 |
이더리움클래식 | 31,720 | ▼170 |
리플 | 3,707 | ▲7 |
퀀텀 | 4,862 | ▼45 |
이오타 | 361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