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식 조사는 이용 경험과 브랜드 선호, 혁신성, 가치소비 등 4개 영역으로 평가했다.
보람상조는 경영방침이나 최고 경영자의 소신 및 의도, 브랜드의 전략 및 비전, 마케팅 및 광고 차별화, 소비자 권익 보호, ESG경영,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유사 브랜드 대비 경쟁력 등 여러 지표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아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실제로 보람상조는 1991년 회사 창립 이후 30여 년간 상조의 대중화를 이끌고 다양한 혁신으로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왔다. 업계 최초로 상조 상품의 ‘가격정찰제’를 도입한 것을 물론 링컨 컨티넨탈·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장의리무진 도입, 보람장례지도사교육원 직영 운영 등의 혁신을 이어왔다.
보람의 혁신은 상조서비스에 그치지 않는다. 그룹 차원에서는 반려동물 전용 상조상품 ‘스카이펫’, 반려동물 사료 및 건강기능식품 ‘앙팡펫’, 세상 단 하나의 생체보석 ‘비아젬’, 울산 보람컨벤션을 필두로 한 마이스(MICE) 사업, 유아부터 실버세대까지 아울러 건강을 지켜주는 ‘보람바이오’까지 신사업으로 전면에 내세우며 명실상부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