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AI 개인화 기반 IP 자동 편성 기술 ‘헬릭스 큐레이션 론칭 外

기사입력:2024-04-30 23:54:53
[로이슈 편도욱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스토리 비즈니스의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위해 콘텐츠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AI 기술 역량 개발에도 힘을 쏟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권기수, 장윤중)는 29일 새로운 AI 기술인 ‘헬릭스 큐레이션(Helix Curation)’을 론칭하고 카카오페이지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AI를 통해 이용자 취향과 성향을 분석해서 앱 내 작품 추천 화면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지난해 하반기 카카오엔터의 AI 브랜드 ‘헬릭스(Hellix)를 론칭하고 첫 번째 기술로 ‘헬릭스 푸시(Helix Push)’를 성공적으로 선보인데 이은 두 번째 AI 기술 공개에 업계 많은 기대가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헬릭스 푸시’와 ‘헬릭스 큐레이션’은 모두 이용자의 구매이력, 관심 작품 등 다양한 데이터를 AI 최적화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작품을 추천하는 기술이다. ‘헬릭스 푸시’가 이용자가 주로 앱에 접속하는 시간을 분석해 최적의 타이밍에 스마트폰 푸시 알람 형태로 맞춤작 추천 및 무료 이용권을 지급해서 작품을 열람하게 한다면, ‘헬릭스 큐레이션’은 이름 그대로 AI가 이용자를 위한 추천 작품들을 큐레이션한 결과를 홈화면에 띄우는 것이다. 따라서 카카오페이지에 접속하는 이용자들은 서로 다른 작품 홈 화면을 접하게 된다. AI가 원하는 작품만 꼭 맞춰 보여주기 때문에 새로운 작품을 찾기 위한 과정이 줄어 앱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헬릭스 큐레이션’은 ‘헬릭스 푸시'와 함께 거래액과 체류 시간 등에서 유의미한 상승을 일으키는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신작, 완결작, 인기작 등과 무관하게 카카오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IP가 추천되기 때문에 창작자들의 작품을 고루 조명하고, 라이프사이클을 확장하는데도 기여할수 있다.

카카오엔터는 ‘헬릭스 큐레이션’을 시범 적용한 결과도 함께 공개했다. 2월 6일부터 22일까지 약 보름 동안 카카오페이지 이용자 40%를 대상으로 웹툰/ 웹소설 탭 ‘지금 핫한’ 섹션 6개 섬네일 중 3개에 ‘헬릭스 큐레이션’으로 추천된 작품을 배치했다. 그 결과, ‘헬릭스 큐레이션’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20%) 대비 적용군(20%)에서 웹툰과 웹소설 CTR(Click Through Rate)이 각각 57%, 227%, 거래액은 90%, 61%, 증가하는 것이 확인했다. 이는 일부 섬네일에만 적용한 결과이기에, 본격적인 도입 후 서비스 안정화를 거치면 더욱 유의미한 결과값을 가져올 것이라는 설명이다.

‘헬릭스 큐레이션’은 현재 29일 카카오페이지 적용을 시작으로, 점차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확장 적용 중에 있다. 이후 카카오웹툰, 타파스 등에도 검토를 통해 도입할 계획이다.
◆㈜켐토피아, 안전관찰분석솔루션(SOFA) 출시

화학물질 및 환경안전보건 전문가 기업 ㈜켐토피아(대표 박상희)가 안전관찰분석 솔루션 SOFA(Safety Observation & Focus Area)를 출시했다.

SOFA는 사업장의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시각화 및 수치 통계화가 가능한 안전관리 솔루션이다.

안전 관리 담당자가 점검표 또는 모바일 등을 통해 수집한 안전·보건 규칙, 고위험 작업, 사고사례 등 50여 개의 항목 데이터를 SOFA에 입력하면, SOFA가 이를 분석하고 시각화된 결과로 도출해 낸다.

또한, SOFA는 현장에서 수집된 행동 기반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자동 분석하고, 중점 개선 영역 TOP5를 선정해 이를 시각화해 보여준다. 이로써 안전 관리 담당자는 안전 관리 업무에서 우선 순위 업무를 선별해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 즉각적으로 작업 환경 안전 관리를 할 수 있다.
◆코드게이트 AI 아이디어랩 공모전 개최

(사)코드게이트보안포럼(이사장 조현숙, 이하 코드게이트)가 금융보안원(원장 김철웅)과 함께 ‘코드게이트 AI 아이디어랩 공모전’을 개최한다.

코드게이트와 금융보안원은 AI를 활용해 사회적으로 대두된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공모전을 마련했다.

이번 공모전은 보이스피싱, 딥페이크·딥보이스, 전자상거래, SNS 투자 사기, 디지털 범죄, 웜GPT와 같이 산업, 문화, 경제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 해결에 필요한 AI 활용 기술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받는다. 참가 자격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심사는 1차(서류 및 기획서 평가), 2차(예선), 3차(본선)로 나눠지며, 정보보호 및 AI 분야 전문가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별한다. 1차는 5페이지 이내의 기획서(PDF)를 공모전 응모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면 되며, 접수 기한은 오는 6월 7일(금) 17시까지다, 이후 2차는 5분 이내의 영상을 제출받아 심사하며, 3차 진출 10팀을 선발해 오프라인 PT 발표 및 평가를 진행한다.

3차 심사를 통해 1~3위에 선정된 3팀에는 1위 1,000만원, 2위 500만원, 3위 300만원의 상금을 각각 제공하며, 인기상 2팀에는 각 100만원씩 수여해 총상금 2,000만원을 시상한다. 시상식은 오는 8월 30일(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해킹방어대회 ‘코드게이트 2024’에서 열릴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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