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틱톡,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영향력 강화" 外

기사입력:2024-04-26 20:36:49
[로이슈 편도욱 기자]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리서치 전문 업체 ‘내셔널 리서치 그룹(National Research Group, 이하 NRG)’과 함께 ‘새로운 시대의 모바일 게임’ 백서를 공개했다. 이 백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모바일 게임 환경에서 마케터와 퍼블리셔가 보다 다양한 세대의 오디언스와 소통하고,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플레이어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과 전술을 제시한다.
NRG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은 전 세계 게임의 지출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익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한국 역시 지난 2년 동안 모바일 게임 지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나라 중 하나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인구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20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점점 성장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플레이어를 유지하고 확보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플레이어의 장기적인 충성도를 우선시하는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백서는 모바일 게임 환경의 진화에 따라 등장한 새로운 유형의 모바일 게이머를 ‘모던 게이머’로 정의한다. 모던 게이머는 주 7시간 이상 게임을 플레이하며 현재 모바일 게임의 수요를 형성하는 플레이어로 정의된다. 모던 게이머는 인종, 연령, 관심사, 열정 등에서 넓은 범위에 분포하여 하나의 범주로 통칭하기 어렵지만, 본 백서는 모바일 게이머의 폭넓은 관심을 불러일으켜 그들을 결속시킬 수 있는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문화적 관련성 ▲연결성 ▲커뮤니티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목표로 신규 유저를 공략하는 것이다.

첫째, 문화적 관련성은 신규 게이머의 유입을 이끄는 강력한 요소로, 시대적 특성이나 시의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퍼블리셔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이 트렌디하고 "현재 진행형"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마케팅해야 하는데, 온라인 트렌드를 활용하면 젊은 층을 끌어들이는 데 필수적인 "자발적으로 성장하는 화제성"을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참여가 모바일 게임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퍼블리셔는 틱톡의 인플루언서나 밈 문화와 같은 온라인 트렌드를 활용하여 화제성을 구축하고 소셜 플랫폼에서의 양방향 소통을 통해 게임과 플레이어의 문화적 관련성을 높일 수 있다. 혹은 요리, 코스프레 등 특정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게임의 콘텐츠나 분위기에 적합한, 보다 세밀한 접근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둘째로, 퍼블리셔는 사용자와 강력한 신뢰를 쌓아 연결성을 강화해야 한다. 모던 게이머의 71%는 '내가 신뢰하는 브랜드'의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어 하고, 73%는 자신을 플레이어로 이해하는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어 한다.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신뢰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들과 유의미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데, 틱톡과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 대화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 실제 플레이어와 잠재적 플레이어에게 서로 도움이 되는 대화의 장을 열고,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경청 및 반영하여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할 수 있어야 한다.

◆지니뮤직, 제로베이스원과 함께 런데이 러닝 챌린지 도전
지니뮤직과 제로베이스원은 달리기/ 걷기/ 계단 오르기 앱 ‘런데이’ 앱에서 ‘제로베이스원의 스웻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에 함께하는 런데이는 누적 회원 300만을 달성한 국내 최고 보이스 코칭 달리기/걷기/등산/계단오르기 전문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서, 지니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그동안 다양한 뮤지션들과의 뮤직런 캠페인을 개최해왔다.

25일부터 제로베이스원 9명의 멤버는 ‘런데이’ 앱에서 팬들에게 달릴 때 들으면 좋은 제로베이스원의 음악을 들려주며 팬들의 달리기를 응원하는 러닝 챌린지에 참여한다.

챌린지에 참여하면 제로베이스원의 힘찬 응원, 음성 코칭, 청량한 음악을 들으며 달리기의 즐거움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 ‘제로베이스원의 스웻런’ 참여를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제로베이스원 사인 티셔츠와 앨범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KISA, 고위험 사이버공격 선제적 조치, 국민생활범죄 총력 대응을 위한 새로운 비전 발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상중)은 ‘국민의 안전과 국익을 보호하며 디지털 안심국가 실현에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최정예 정보보호 전문기관’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공표하고, 세계 최고의 디지털 안전 전문기관으로서 위상 제고와 더불어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KISA는 그간 국내 유일한 디지털·정보보호 전문기관으로서 해킹, 랜섬웨어 등 사이버공격에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국익을 해치는 불법행위를 예방하고 기업의 보호조치 강화*에 기여했다. 최근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기술을 동원한 사이버공격과 스미싱·보이스피싱 등 국민들의 일상과 밀접한 범죄가 급증해 선제적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KISA는 기업의 보안(Cybersecurity)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AI 사이버위협 탐지, 통합체계 구축(C-Spider), AI 레드팀 신설 등 기업의 사이버위협 단계별로 탄탄한 보안전략을 전파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범죄에 대한 국민의 표출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민생서비스 취약점 점검 및 상시 조사를 강화하여 국민생활범죄를 엄단하고 사이버보안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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