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2023년 창업기업동향’ 자료에 따르면 전체 창업 비율이 전년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한솥도시락의 가맹점 출점이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부분은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무척이나 고무적인 성과로 보인다.
이와 같은 현상의 배경에는 간편식과 도시락 시장의 꾸준한 성장도 있지만, 무엇보다 한솥도시락의 ESG 경영을 바탕으로 하는 ‘본부와 가맹점 간 상생 전략’이 주효했다고 분석된다. ESG 경영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이전이었던 30여년 전부터 가맹점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상생 경영’과 ‘윤리 경영’을 앞세워 가맹점과의 끈끈한 스킨십을 유지해왔고 그것은 '본부에 대한 신뢰와 파트너십'으로 이어졌다.
이를 반영하듯 실제로 한솥도시락의 전국 약 800여개 가맹점 중 ‘장기 운영 점포’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5년 이상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의 비율이 74%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고, 10년 이상 ‘장기 운영 점포’ 비율은 48%, 20년 이상 지속하는 비율도 11%에 달할 만큼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교원투어 여행이지, 반가운 5월 기획전 진행
여행이지는 여행객 구성에 맞춰 ▲아이랑 하이파이브 ▲가족 모두랑 하이파이브 ▲4050이랑 하이파이브 ▲자유롭게 하이파이브 등 4개 테마의 가정의 달 기획전 상품을 선보인다.
아울러 기획전 상품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다음 달 19일까지 최대 44만 원 할인 혜택과 다양한 특전을 제공한다.
나트랑 상품 예약 고객 전원에게 전신 마사지 서비스와 더불어 달랏 와인(객실당 1병)을 전달하고, 하노이 상품을 예약하면 호텔 미니바 이용권을 준다. 푸꾸옥 상품 4인 이상 시 풀빌라 업그레이드 혜택(레이트 체크아웃 포함)을 제공하며, 장가계 상품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과일 도시락을 증정한다.
◆LF 하프클럽, 단독 상품 추가 할인 돌입
오는 31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급격히 높아진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고객들의 봄맞이 쇼핑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헤지스, 닥스, 질스튜어트 뉴욕, 마에스트로 등 인기 브랜드들이 참여하며, LF 하프클럽 검색창에 ‘온리하프’를 검색해 행사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간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행사 상품 전용 10% 중복 할인쿠폰을 선착순 증정한다. 또한, 신한카드로 9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의 추가 할인을 제공하며, 2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중 선착순 100명에게는 1만원의 적립금 페이백도 제공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