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생성형 AI’ 열풍 가운데, 한국의 직장인들은 생성형 AI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을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직장인 667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생성형AI 활용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생성형AI를 이용한 적이 있는지 물어봤다. 응답자의 46.3%가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연차별로 교차분석했는데, ▲1~3년차(28.2%)가 이용 경험이 가장 많았다. 이어, ▲4~6년차(15.9%) ▲7~9년차(12.0%) 순이었다. 가장 이용 빈도가 낮았던 연차는 ▲15~17년차(5.5%)였다.
이용한 서비스는 무엇인지 들어봤다. (중복응답) 처음 출시된 생성형AI 서비스 ▲챗G?P?T(87.7%)가 가장 많았고, ▲구글 바드(13.9%) ▲네이버 클로바X(13.6%) ▲뤼튼(12.0%)이 그다음이었다.
그렇다면, 어디에 이용했을까? (중복응답) ▲업무활용(61.5%)과 ▲정보검색(52.8%)의 활용도가 가장 높았다. ▲이직 서류 작성(34.3%) ▲문서 작성(21.7%)을 꼽았다.
생성형AI 이용에 만족했는지 들어봤다. ▲매우 만족(18.8%) ▲대체로 만족(71.2%) ▲대체로 불만족(9.4%) ▲매우 불만족(0.6%)으로 응답자 10명 중 9명(90.0%)이 만족했다.
만족한 이들에게 그 이유를 들어봤다. 그 결과,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어서(42.8%)와 ▲글, 음악 등 비숙력된 부분에 대한 결과물 생성에 도움이 되어서(23.4%)가 있었다.
반면, 불만족한 이들은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너무 많아서(41.9%)와 ▲원하는 답을 주지 않아서(25.8%)를 이유로 들었다.
본인의 직무가 생성형AI 활용도가 높은지 물어봤다. 그 중 '높다'고 답한 비율이 높은 직무는 ▲디자인(76.5%) ▲인터넷·IT·통신·모바일·게임(57.4%) ▲마케팅·광고·홍보·조사(53.3%) 순이었다. 반면, 비율이 낮은 직무는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19.6%) ▲재무·회계·경리(23.1%)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생성형AI의 발달이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지 들어봤다. ▲매우 크다(13.8%) ▲대체로 크다(48.6%) ▲대체로 적다(29.7%) ▲거의 없다(7.9%)로 62.4%가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4년 1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73%p이다.
◆콜러노비타, 새해맞이 특가 세일 진행
생활가전 전문기업 콜러노비타가 2024년 새해를 맞아 오는 1월 31일까지 인기 제품들을 특별 할인가에 선보이는 ‘새해맞이 특가 세일’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노비타 ‘새해맞이 특가 세일’ 대상 제품은 살균비데 프리미엄(BD-H900) 3종과, 살균비데 리모컨형(BD-H710H0), 살균비데 일반형(BD-H510E0)까지 총 5종이다. 해당 제품들은 자동 3단계 살균 기능이 적용돼 전해수가 24시간마다 물길과 노즐, 도기까지 살균한다. 또한 스테인리스 노즐과 IPX5 이상의 방수 기능을 적용해 사용과 관리가 편리한 점이 특징이다. 그중 ‘살균비데 프리미엄’은 살균비데 핵심 기능에 자동 개폐와 자동 물내림 기능을 더해 위생성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노비타 살균 비데 시리즈는 위생성과 사용의 편리함을 기반으로 출시 직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지난 2023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 성장 118%를 달성해 명실상부한 노비타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잡았다는 평이다.
노비타 새해맞이 특가 세일은 오는 1월 31일까지 노비타 스마트스토어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살균비데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 후 포토리뷰를 작성하면 N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콜러노비타 김병일 마케팅 상무는 "갑진년 새해를 맞아 소비자들이 노비타의 위생 기술력을 합리적인 가격에 체험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하게 됐다”며 “올해에도 더 많은 분들께 쉽고 편리한 비데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룩, 외국인 관광객 대상 실시간 고속버스 예매 서비스 도입
글로벌 여행 및 레저 이커머스 플랫폼 클룩(Klook)이 외국인 대상 실시간 고속버스 예매 서비스를 공식 론칭한다고 11일 밝혔다.
클룩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지방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작년 5월 한국관광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티머니와 손잡고 고속버스 예약·결제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올해 1월 클룩이 고속버스 예매 서비스를 정식 도입하면서 방한 관광객들은 복잡한 절차 및 제한된 언어와 결제 수단 등의 불편함 없이 손쉽게 전국 고속버스 승차권을 실시간 예매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 월 방문자 수 6천3백만 명 이상의 글로벌 여행 플랫폼 클룩은 15개 언어와 41개의 결제 통화 및 41개의 간편결제 옵션을 지원해 전 세계 어디서나 편리하게 여행 상품 예약이 가능하다.
고속버스 예매 시에는 클룩 앱과 홈페이지의 교통 카테고리에서 ‘버스’ 및 ‘한국 고속버스’를 선택하면 전국 고속버스 노선별 운행 시간표와 좌석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현장에서는 매표소에 줄을 설 필요 없이 QR 코드로 바로 탑승하면 된다.
클룩은 폭넓은 글로벌 회원 풀을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고속버스 이용 증대 및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 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클룩을 이용해 한국을 찾는 방한 관광객이 많아지면서, 작년 클룩의 인바운드 매출은 2019년 대비 60% 가까이 증가하며 코로나 이전 수준을 상회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직장인 1~3년차, 생성형 AI 이용 경험 가장 많다 外
기사입력:2024-01-11 09:3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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