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CU, 활어회 픽업 서비스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확장 外

기사입력:2024-01-08 09:24:24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가 편의점의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이 일환인 ‘수산시장 활어회 픽업 서비스’를 기존 서울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CU가 이 서비스를 확대하는 지역은 파주, 용인, 남양주 등 수도권 총 21개 시(市)다. 수산시장으로부터 지리적으로 멀리 위치한 곳에서도 싱싱한 회를 손쉽게 수령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단, 읍이나 면, 리 및 도서산간 지역은 제외다.

이에 맞춰 CU는 서비스 운영 점포도 지난해 말 400여 점에서 올 상반기까지 수도권 확대 지역 내 1,500점으로 늘릴 계획이다.

CU가 지난 2022년 수산물 전문 유통 플랫폼인 인어교주해적단과 손잡고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 활어회 픽업 서비스는 오전 12시 전에 주문한 노량진, 가락동 수산시장의 회를 당일 오후 8시 이후 집 근처 편의점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 방법은 인어교주해적단 애플리케이션 내 CU 제휴 상점에서 상품 구매 시 편의점 픽업을 선택해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면 된다. 상품 수령을 위해서는 점포 근무자에게 주문 번호가 적힌 접수 안내 메시지를 제시하면 된다.

회는 신선도 유지가 가장 중요한 상품인 만큼 전용 박스에 포장돼 배송되고 점포에서는 고객 수령 전까지 점포 냉장고에서 안전하게 보관된다. 당일 오후 10시까지 수령하지 않은 상품들은 자동으로 익일 폐기된다.
편의점 픽업을 선택하면 일반 배달 대비 배송비가 최대 45% 더 저렴하다. 특히, 부재 시 배달 시간에 맞춰 상품을 수령해야 하는 부담도 덜 수 있다.

CU는 활어회 픽업 서비스를 자체 커머스 앱인 포켓CU 화면에도 구현해 고객 접점을 더욱 넓힌다. 포켓CU의 ‘회 픽업’ 아이콘을 누르면 인어교주해적단 앱으로 연결돼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CU의 활어회 픽업 서비스는 집 앞에서 간편하게 수산시장의 활어회를 구매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서비스는 론칭 후 1달 만에 이용 건수 150건을 돌파하며 흥행을 예고했고 지난해 말까지 누적 이용 건수 4,500건을 넘어섰다. 특히 활어회 픽업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74.1%가 이 서비스를 한번 더 이용했다.

이에 맞춰 CU는 제휴 횟집 수와 서비스 운영 점포 수를 서비스 론칭 초기 대비 각각 3.9배, 18.4배 확대했다.

BGF리테일 신상용 서비스플랫폼팀장은 “활어회 픽업 서비스는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점포의 수익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1석 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전국 최대 점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서비스의 범위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디힐, ‘빤쮸토끼’ 협업 에디션 출시 및 팝업스토어 진행

마스크팩&글로벌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힐이 인기 캐릭터 ‘빤쮸토끼’와 콜라보레이션한 특별 에디션을 선보이고, 더현대 및 명동에서의 팝업스토어를 성황리에 운영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8일 밝혔다.

‘빤쮸토끼’는 대충 그린 것 같은 B급 감성의 키치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초롱초롱한 눈망울의 토끼가 계속해서 불운한 일을 안타깝게 겪는 독특한 스토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의 인기 캐릭터인 ‘빤쮸토끼’는 최근 국내에서도 인기몰이 중에 있으며, 1020 여성을 중심으로 SNS에서 약 126만명에 달하는 높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메디힐은 △베스트셀러 패드 3종(마데카소사이드, 티트리, 콜라겐), △더마 시너지 랩핑 마스크 2종(모공탄력, 흔적토닝), △티트리 진정 수분 앰플, △블랙헤드 멜팅 클리어 코팩을 빤쮸토끼와의 협업 에디션으로 한정 출시했다. 패키지 전면에 빤쮸토끼 캐릭터로 귀여움을 더해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한편 ‘빤쮸토끼’ 스티커, 거울 키링, 헤어롤, 파우치 등 다양한 구매 사은품도 증정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빤쮸토끼 협업 에디션 출시를 기념해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며 오프라인 고객 접점 강화에도 나섰다.

메디힐의 ‘빤쮸토끼’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는 최근 많은 MZ 세대들이 방문하고 있는 여의도의 ‘더현대’와 명동에 위치한 국내 최초 면세점 쇼룸 ’롯데면세점 쇼룸 LDF하우스’에서 진행됐다. 먼저 오픈한 더현대 팝업스토어는 12월 14일부터 2주간 진행됐으며, 오픈 첫 주말 이틀간 일 2천 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됐다. 특히, 현장에서 협업 제품 구매 문의가 빗발쳐 당초 계획에 없던 제품 판매까지 진행하며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이후 진행된 ‘롯데면세점 쇼룸 LDF하우스’ 팝업스토어 또한 오픈과 동시에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팝업스토어 오픈 이후 일평균 약 1천명이 방문하며, 이전 대비 약 3배 이상의 높은 방문객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참여만 하면 100% 당첨되는 룰렛 이벤트와 인스타그램 인증샷 이벤트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기획해 즐거움을 더했다. ‘롯데면세점 쇼룸 LDF하우스’는 1월 31일까지 열려 다양한 소비자들과 만날 계획이다.

특히, 메디힐의 빤쮸토끼 협업 에디션은 올리브영에서 ‘올영픽’으로 선정돼 1월 31일까지 최대 50% 할인된 특가로 만나볼 수 있다. ‘올영픽’ 행사는 올리브영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할인가격은 물론 빤쮸토끼 캐릭터 협업 사은품 증정의 풍성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마포, 결핵관리종합계획 시행계획 우수상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서울특별시가 주최한 ‘2023년 결핵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제3차(2023~2027) 결핵관리종합계획 지자체 시행계획’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결핵예방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역 실정을 고려하여 ‘결핵관리종합계획 지자체 시행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 이에 마포구는 ‘결핵 없는 마포, 건강한 지역사회’라는 비전과 2027년까지 인구 10만 명 당 결핵 발생 환자 20명 이하를 목표로 제3차(2023~2027) 결핵관리종합계획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결핵 퇴치를 위한 마포구 시행계획은 ▲환자 중심의 관리지원 ▲결핵검진과 조기발견 ▲잠복결핵감염 치료 여건 조성 ▲결핵 인식 개선 총 4가지 분야로 구성됐으며,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추진 방향으로 서울시의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마포구는 결핵관리사업 담당 공무원과 결핵관리요원, 결핵치료의사, 방사선사 등 전문적인 의료 인력을 투입해 결핵 환자를 관리하고 접촉자 검진과 잠복결핵감염자 상담 등을 통해 결핵 치료 성공률은 높이고 결핵 발생률은 감소시켜 건강한 마포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집단시설 등을 대상으로 결핵 예방을 위한 호흡기 예절과 손 씻기 등에 대한 교육, 캠페인, 홍보 활동을 지속해 결핵 인식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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