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CU 캐릭터 상품 매출 효자 노릇 톡톡 外

기사입력:2024-01-03 11:34:21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의 캐릭터 상품이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매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CU가 선보인 짱구 액션가면 프로틴 음료, 망그러진 곰 딸기 샌드위치, 코난 간편식 시리즈, 꽃카 뚱카롱, 이웃집 통통이 약과 등 여러 캐릭터 콜라보 상품들은 출시 직후 각 식품 해당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며 매출을 견인했다.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고 친근한 캐릭터들이 상품 매출에서도 우위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상품에 동봉되는 캐릭터 띠부씰, 키링 등은 마니아층의 수집 욕구를 자극하며 구매율을 높이고 있다.

캐릭터 열풍에 따라 관련 매출도 고공행진 중이다. CU의 캐릭터 콜라보 상품 매출은 2022년 12.5배 급증한 데 이어 작년에도 무려 4.2배가 뛰는 기록을 세웠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캐릭터는 ‘짱구’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CU의 캐릭터 상품별 매출 구성비를 보면, 짱구가 전체 44%의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그 다음으로 원피스 20%, 명탐정 코난 16%, 쿠키런 킹덤 12%, 이웃집 통통이 5%, 기타(꽃카 등) 3%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이러한 캐릭터 상품은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MZ세대가 주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CU의 캐릭터 상품 연령별 구매 비중을 살펴보면 20대 30.1%, 30대 25.8%로 MZ세대가 과반 이상을 차지한다. 10대 역시 22.5%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전체 CU 매출에서 차지하는 10대의 비중이 5.5%인 것을 감안하면 4배가 높은 수치다. 그 외에 40대 18.0%, 50대 이상 3.6% 순으로 집계됐다.

CU는 캐릭터 상품의 인기가 지속됨에 따라 올해도 지속적으로 관련 신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CU의 신년 첫 콜라보 상품의 문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인기 캐릭터인 ‘망그러진 곰’과 라인프렌즈 ‘미니니’가 연다.

CU는 망그러진 곰 행운버거와 행운덮밥, 미니니 미니 허니 고르곤졸라 피자와 미니 토마토베이컨 피자, 구운란(2입)을 출시한다. 해당 상품들에는 72종의 망그러진 곰과 80종의 미니니 띠부씰이 랜덤으로 동봉되어 있다.

망곰이의 행운버거(3,800원)는 네잎클로버 모양의 함박 패티에 달콤 짭조롬한 바베큐 소스와 더블업 치즈를 넣은 햄버거다. 행운덮밥(5,500원)은 네잎클로버 모양의 도톰한 너비아니와 포슬한 에그 스크렘블을 담아냈다.
미니니 미니 허니 고르곤졸라 피자, 미니 토마토베이컨 피자(각 2,400원)은 한 손으로 들고 먹기 좋은 크기로 고소한 베이컨 토핑과 모짜렐라 치즈, 체다치즈를 듬뿍 올려 풍미를 높였다. 구운란(2,300원)은 3일간 숙성을 거쳐 구워 탱글탱글한 식감을 살렸다.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캐릭터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고 마니아층이 많은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캐릭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CU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차별화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퍼스트몽키즈,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2개 교육 과정 오픈

에듀테크 스타트업 퍼스트몽키즈(대표 고재근)는 내일배움카드 사용이 가능한 ‘비긴랩 국비지원 코스’ 2개 과정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비긴랩은 ‘바이오 테크니션 양성과정’과 ‘인사 전문가 양성과정’ 2개 분야 수강자를 2월 1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

비긴랩의 ‘바이오 테크니션 양성과정’은 바이오/제약, 임상, 화학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 활용되는 실무 테크닉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연구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전공자도 바이오 및 생명공학 분야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도록 교육부터 채용 연계 및 맞춤형 커리어 코칭까지 진행한다.

‘인사 전문가 양성과정’은 기업의 인사담당자로서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채용, 급여, 조직문화 등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이론과 프로젝트 형태의 실무 경험을 통해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교육한다. 두 과정 모두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2월 1일까지 지원자를 모집한 뒤 소정의 선발절차를 거쳐 2월 19일부터 본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퍼스트몽키즈의 비긴랩은 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까지 손쉽게 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 환경과 프로젝트는 실제 산업과 100% 동일한 조건에서 진행되며, 직업능력평가원의 규정에 따라 NCS의 인증을 받은 다년 간의 현업 및 강사 경력을 보유한 강사들이 교육을 담당한다.

◆종로구,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12월 21일 국토교통부로부터 ‘2023년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스마트 역량을 진단하고 우수 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본 인증제는 관련 성과를 종합적으로 측정해 도시별 수준을 평가한다. ‘혁신성’, ‘거버넌스 및 제도적 환경’, ‘서비스 및 기술’ 포함 53개 정량지표 및 10단계 정성지표 등 총 75개 지표 측정을 위해 서면 평가와 현장 실사 검증을 진행하고 올해 6곳의 스마트도시를 발표했다.

이번에 신규 인증을 받은 종로구는 다중밀집지역 한옥형 스마트 보안등 설치와 인파관리시스템 구축 등의 노력으로 시민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는 후문이다.

스마트도시 종로를 향한 노력은 지난 202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같은 해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기본계획 수립, AI 지능형 관제시스템 구축, 종로 스마트도시협의회 구성, 공공와이파이 확대를 포함한 여러 제도적 기반 마련과 체계 구축을 위한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왔다.

아울러 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복지 실현을 위해 시니어디지털센터를 개관하고 어린이집에 AI(인공지능) 푸드스캐너를 도입하는 등 IoT(사물인터넷)과 AI 기술을 활용해 주민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줄 다양한 정책 역시 선도적으로 추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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