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다나와, 집밥 수요 증가에 주방가전 및 식품 온라인 거래액 급증 外

기사입력:2023-12-28 18:14:25
[로이슈 편도욱 기자]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119860 대표집행임원 이건수)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올해 연말에도 ‘집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관련 제품들의 판매가 돋보였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12월(4일~24일 기준) 데이터를 전년 동기(5일~25일 기준)와 비교해 본 결과 해당 기간 동안 음식물 처리기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4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식기세척/건조기는 21%가 올랐고, 가스/전기레인지도 46% 성장했다. 원액기, 믹서기, 전기밥솥은 각각 121%, 78%, 19%가 증가했다.

특히 집에서 홈파티를 즐기기 위해 탄산수 및 맥주제조기를 찾는 수요가 급증하며 같은 기간 해당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1%가량 큰 폭으로 올랐다.

물가가 상승하자 ‘먹는 것’에 대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밀키트를 비롯해 과일 등 신선식품 역시 온라인을 통해 가격 비교하는 소비 형태가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

요리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해줘 맞벌이 부부에게 특히 인기 있는 밀키트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12월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21%가 올랐고 과일 16%, 조미료/향신료 11%, 양념/장 9%씩 증가했다.
다나와 측은 외식비 증가 및 배달 시장 축소 등으로 실내에서 연말을 맞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주방 가전과 식품의 온라인 거래액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다나와 관계자는 “내년에도 고물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집밥에 대한 소비 트렌드는 당분간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춘 다양한 기획전과 이벤트 등을 준비해 보다 다채로운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뤼이드, 카카오톡 내 AI 영어 튜터 '산타 루미' 서비스 시작

인공지능(AI) 기반의 토익 학습 솔루션, '산타'를 운영하고 있는 뤼이드(대표 박수영)가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게 영어 학습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산타 루미(Santa Lumi)' 서비스를 베타 런칭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문제 해석 부터 말하기 연습, 문법 첨삭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학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사용자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형태로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산타 루미'는 이를 인식하여 최적화된 답변을 제공한다.
산타 루미는 GPT-4를 영어 교육에 최적화된 형태로 트레이닝한 결과물로, 현재 챗GPT 유료 버전 이상의 영어 특화 서비스를 무료로 카카오톡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영어 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동적으로 이용자의 질문을 기다리는 형태가 아닌, 루미가 선제적으로 질문 컨텐츠를 제공해 대화를 시작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학습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각 이용자별 대화 기록을 기억해 질문을 주고 받는 초개인화된 컨텐츠를 제공하는 형태로 업그레이드해간다는 방침이다.

사용자는 카카오톡에서 '산타 루미'를 검색하여 플러스친구 추가 후, 원하는 형태로 질문을 하면 된다. '산타 루미'는 하나의 이미지에서 최대 2,000개 단어를 인식할 수 있으며, 현재는 무료 서비스로, 일일 질문 횟수에 제한이 있다. 사용자는 하루에 이미지 5개, 질문 25회까지 가능한 크레딧을 제공받는다.

◆딥세일즈, 웨슬리퀘스트와 연간 60억 원 규모의 해외시장 진출 서비스 MOU

딥세일즈(대표 김진성)와 웨슬리퀘스트(대표 정종섭)가 연간 60억 원 규모의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협약은 세일즈 인텔리전스와 빅데이터 분석을 결합한 혁신적인 '고투마켓(Go-to-market)'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서비스는 해외 바이어 정보, 산업 동향 분석, 경쟁사 분석 등을 포함하며, 고객에게 보다 심층적인 시장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웨슬리퀘스트는 빅데이터 분석과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중소기업으로 국내외 민간 및 공공 부문 조직을 대상으로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웨슬리퀘스트의 서비스는 전략 수립, 고객 경험 관리, 전략 실행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장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고투마켓' 프리미엄 서비스는 해외 바이어 리스트와 프로필 정보, 산업 분석 동향, 경쟁자 포트폴리오 분석, 빅데이터 기반 해외 시장 조사, 구매 서비스 정보, 해외 투자자 유치 정보, 글로벌 인력 매칭 등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시장 트렌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략적 대응 능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성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 인텔리전스 역량에 프리미엄 컨설팅을 결합하여 고객에게 보다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정종섭 대표는 "이번 협력이 양사의 비즈니스 확장과 시장에서의 리더십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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