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홈쇼핑, 2023년 소비 트렌드는 ‘중간 실종’ 外

기사입력:2023-12-27 08:36:28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이 2023년 TV홈쇼핑 판매상품을 분석한 결과 고가 프리미엄 상품과 저렴한 가성비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중간 실종’ 소비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올해는 엔데믹으로 일상이 회복됐지만 지속된 고물가로 ‘짠물소비’와 ‘보복소비’가 동시에 높게 나타나는 모순적인 소비 패턴이 부각됐다. 롯데홈쇼핑이 2023년 구매 데이터(23.1.1~12.24) 를 분석한 결과, 해외여행 상담건수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가 상품(50만 원 이상) 주문건수가 30% 늘었다. 반면, 대표적인 생필품으로 꼽히는 욕실용품 주문건수는 80% 이상 늘었으나 평균 판매가는 10% 감소하며 가성비 수요가 높았다. 비용이 한정된 상황에서 고가 상품에 투자한 만큼 일상생활에서 가성비를 따지는 ‘앰비슈머(Ambisumer)[1] 소비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상담 예약건수가 2배 이상 증가한 ‘해외여행’이 차지했다. 상담건수 기준 인기지역 1위는 일본(42%), 인기도시 1위는 단일 방송에서 6,500건 이상 상담이 몰린 오사카로 나타났다. 고물가에 가성비가 좋은 단거리 여행지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2위는 비즈니스 항공권, 프리미엄 호텔 등 차별화 혜택을 앞세운 유럽(36%)이 차지했다. 패션은 다구성을 앞세운 가성비 상품과 ‘캐시미어’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수요가 동시에 높게 나타났다.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구성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조르쥬 레쉬’는 올해 100만 세트가 판매됐다. ‘조르쥬 레쉬’의 인기상품 TOP 3는 평균 판매가 8만원 이하의 ‘아세테이트 팬츠 2종’, ‘라이크라 팬츠 4종’, ‘린넨 가디건 2종’ 등 다구성 일상복으로 집계됐다. 한편, F/W 시즌 패션 트렌드로 떠오른 ‘올드머니룩’의 영향으로 ‘캐시미어 100%’ 상품 주문금액은 전년 대비 50% 신장했다. 단독 브랜드 중 평균 판매가가 약 60만원으로 가장 높은 몽골 캐시미어 브랜드 ‘고요’는 일반 캐시미어 상품 대비 2배가 넘는 금액에도 론칭 방송에서 10분 만에 1천 벌이 판매됐다.

식품, 생활용품 등 생활밀착형 상품에서는 다구성, 대용량에 대한 높은 선호도로 실속형 소비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고물가로 배달음식, 외식 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공식품 주문건수는 전년 대비 60% 신장했다. 특히, 지난 1일(금) 유튜버 쯔양이 운영하는 맛집의 레시피로 만든 함박스테이크를 12개 세트로 구성, 매장 대비 반값에 선보여 65분 만에 5,500세트가 완판됐다. ‘쟁여두기’ 수요가 높은 생활용품은 무료체험 제공, 대량구성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2023년 치약 주문건수 1위를 기록한 ‘유시몰 치약’의 더블 구성 주문건수는 싱글 구성보다 5배 이상 높았다. 뷰티 상품은 고품질 쿠션, 팩트를 대량으로 구성한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지난 11월 가수 홍진영이 개발한 ‘시크 블랑코 팩트’, 전직 승무원이 개발한 ‘샤르드 순간쿠션’ 등은 ‘본품+리필분’을 더블로 구성하고 최대 48% 할인 판매한 결과 론칭 방송에서 완판됐다.

박재홍 롯데홈쇼핑 상품본부장은 “올해 지속된 고물가로 프리미엄 아니면 가성비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중간 실종’ 소비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내년에도 소비 양극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부터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성비 상품까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블루샥, ‘겨울철 딸기 맛집’ 시즌 한정 딸기 신메뉴 출시

커피 프랜차이즈 블루샥이 겨울 딸기 시즌을 맞아 다양한 딸기 신메뉴를 27일(수) 출시한다.

제철 딸기의 매력을 다채롭게 담아낸 이번 블루샥의 신메뉴는 △리얼 딸기 주스 △딸기 애플망고 티 △딸기 밀크티 총 3종으로 구성됐다.

‘리얼 딸기 주스’는 딸기를 통째로 갈아 넣어 딸기 특유의 상큼하고 달콤한 맛과 향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다.

‘딸기 애플망고 티’는 향긋한 딸기 티와 달콤한 애플망고 티를 믹스해 조화롭고 색다른 맛을 음미할 수 있다.

‘딸기 밀크티’는 딸기의 맛과 식감을 살린 설향 딸기 과육과 함께 베르가못의 은은한 향을 느낄 수 있는 풍미 깊은 밀크티로 부드럽고 향긋한 향미가 특징이다.

블루샥은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27일 오후 3시부터 블루샥 앱에서 딸기 신메뉴 1000원 할인 쿠폰을 선착순 1000명에게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쿠폰은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신메뉴 3종 중 1가지 메뉴에 할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블루샥 관계자는 “매년 겨울철 시즌 한정 메뉴로 딸기 음료가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다채로운 메뉴 구성으로 제철 딸기를 즐길 수 있는 신메뉴와 함께 상큼하고 달콤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야의 종 타종행사 때 서울 지하철·버스 연장운행

서울시는 오는 31일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인 내년 1월 1일 오전 1시까지 종로구 보신각∼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리는 제야의 종 타종 행사를 맞아 지하철과 버스를 연장 운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평소 휴일 지하철은 0시 종착역에 열차가 도착하도록 운행하나 31일은 다음 날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을 합쳐 총 173회 추가 운행한다.

막차 시간은 호선별·행선지별로 다르고, 특히 경기·인천행 열차는 대부분 0시 전에 운행이 종료되니 사전에 막차 출발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내버스는 막차 시간을 연장해 운행하되 예년과 달리 도로 통제 시간이 내년 1월1일 오전 7시까지 이어지는 점을 고려해 임시 우회 경로 상에 행사장과 가까운 정류소가 있는 38개 노선만 연장 운행한다.

버스조합과 각 운수회사는 우회 경로, 막차 연장 운행과 관련한 안내문을 27일부터 버스 내부와 정류소에 게시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151.56 ▼25.72
코스닥 787.96 ▼10.09
코스피200 426.18 ▼3.0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6,911,000 ▼1,081,000
비트코인캐시 761,500 ▼9,500
이더리움 5,668,000 ▼99,000
이더리움클래식 28,500 ▼450
리플 3,970 ▼69
퀀텀 2,764 ▼5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7,049,000 ▼952,000
이더리움 5,675,000 ▼94,000
이더리움클래식 28,540 ▼410
메탈 980 ▼10
리스크 526 ▼10
리플 3,973 ▼69
에이다 1,177 ▼22
스팀 176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7,100,000 ▼900,000
비트코인캐시 763,000 ▼9,000
이더리움 5,670,000 ▼100,000
이더리움클래식 28,530 ▼420
리플 3,974 ▼64
퀀텀 2,765 ▼35
이오타 267 ▼4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