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슈] 한화시스템, 육∙해∙공 합동작전 핵심 전술 네트워크 外

기사입력:2023-12-26 13:52:48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방위사업청 주관 약 838억 원 규모의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체계(JTDLS, Joint Tactical Data Link System) 완성형 함정 7종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우리군은 보다 신속∙정확하고 효과적인 육∙해∙공 합동작전 수행이 가능하도록 자체 개발된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Link-K)를 사용하고 있다. Link-K는 적군과 아군의 위치정보나 무장상태 등 전술상황 정보의 신속한 공유를 위해 지상∙해상∙공중의 다양한 무기체계 간 암호화된 전술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전파할 수 있는 전술데이터망이다.

JTDLS는 Link-K운용을 위한 시스템으로 한화시스템은 2020년부터 기존 기본형 Link-K대비 ▲전송속도 향상 ▲항재밍 기능 추가 ▲유∙무선∙위성 Link-K 체계 종합 ▲Link-16∙Link-22 등 해외 전술데이터링크와의 체계 연동이 가능하도록 성능 개량하는 ‘JTDLS 완성형 체계’를 개발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한화시스템은 현재 개발 중인 JTDLS 완성형 체계를 국내 해군함정 7종에 대해 각 플랫폼별 맞춤형 체계로 개발한다. 또한 함정 7종의 전투체계와 JTDLS완성형 체계를 통합해 별도의 전술상황전시기가 없어도 전투체계 콘솔로 ▲Link-K 전술 상황을 파악 ▲네트워크 관리 ▲ 소프트웨어 운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함정의 브레인으로 불리는 함정 전투체계(CMS, Combat Management System)를 함정별 베이스라인(Baseline)을 구축해 관리하고, 최신 기술을 접목해 더욱 진화시키며 국내 함정 90여척에 공급해왔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JTDLS완성형 체계와 함정전투체계간 기능적∙운용적 통합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도현 한화시스템 지휘통제사업대표는 “미래전에서는 적군과 아군에 대한 다양한 전장 정보를 각기 다른 무기체계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연동할 수 있는 초연결∙초지능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다”라며 “한화시스템은JTDLS기본형 체계를 개발했던 경험과 현재 완성형 체계를 개발하고 있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우리군의 최적화된 전술데이터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씨디네트웍스 보안 전문팀, 랜섬웨어 공격 트렌드 및 예방 방법 소개

씨디네트웍스 보안 전문팀은 경계심을 늦추기 쉬운 연말에 대비해 랜섬웨어 공격 트렌드와 예방법을 소개했다.

최근 대형 은행부터 항공사, 정부 기관, 스포츠 플랫폼까지 국내외 다양한 기업·기관을 노린 랜섬웨어 공격이 연속적으로 발생했다. 이에 고객 정보 및 비즈니스 자산 유출은 물론 서비스·업무 중단 문제 등으로 기업 평판과 수익에 큰 타격을 입으면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업체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랜섬웨어는 ‘몸값’을 뜻하는 ‘랜섬(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다. 이메일 첨부 파일이나 감염된 웹사이트를 통해 PC 등에 침입, 문서·사진 등의 파일을 암호화하고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들어 해당 파일들에 대한 몸값을 요구한다. 사용자 파일을 ‘인질’로 삼아 막대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인 것이다.

랜섬웨어는 한 번 감염되면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 있다. 랜섬웨어는 언제,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나타날지 예측할 수 없으며 암호화된 파일을 복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에 방대한 고객 정보와 운영 정보를 취급하는 비즈니스 같은 경우엔 더 각별한 주의와 대비가 요구된다.
◆쿠쿠홀딩스, 2024년 밥솥 외 제품 다각화로 내년 성장도 기대

종합 건강 생활가전 기업 쿠쿠홀딩스(쿠쿠전자, 대표이사 구본학)가 올해 다양한 주방 및 생활가전 신제품을 출시한 가운데 2023년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5,565억, 분기 매출은 1,905억 원을 기록하고 IH압력밥솥 제품군이 출시 7년 만에 누적 판매량 250만 대를 넘어서는 등 올 한 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높은 소비자 물가 등 유통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유의미한 성적을 기록하며 올해 4분기까지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밥솥 외 상품군의 매출이 늘어나면서 쿠쿠전자가 이제껏 기해온 제품 다각화 전략이 유효하게 작용했다.

실례로 쿠쿠전자의 밥솥 외 매출은 지난 3년간 꾸준히 상승해왔다. 2020년 517억에서 2021년 933억, 2022년 1,450억으로 21년은 전년대비 80%, 22년은 55%의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또한 쿠쿠홀딩스 내 밥솥 외 상품군들의 매출 비중도 2020년 8.81%, 21년 13.62%, 22년 19.20%까지 꾸준히 증가 중이다. 쿠쿠 전체 브랜드로 보면 올해 3분기까지 밥솥 외 상품군 매출이 65%, 밥솥 매출은 35%를 차지하며 쿠쿠는 명실공히 종합가전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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