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CU, 땅콩카라멜, 카이막과 콜라보한 이색 막걸리 2종 출시 外

기사입력:2023-12-19 09:34:02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가 캔디류의 스테디셀러인 크라운 땅콩카라멜과 해외 유명 디저트 카이막과 결합한 이색 막걸리 2종을 이달 19일 출시한다.
CU가 이번에 선보이는 이색 막걸리는 땅콩카라멜 막걸리와 카이막걸리로 소비자들의 음주 기호가 다양해짐에 따라 펀슈머(Fun+Consumer) 트렌드를 주류 시장에도 접목해 새로운 수요를 이끌어내기 위함이다.

실제로 CU는 지난 6월, 업계 최초로 증류식 소주를 넣어 만든 ‘안동 소주 하이볼’을 선보였고, 지난 9월에는 설빙의 인절미 빙수와 콜라보한 ‘설빙 맥주’를 출시했다. 해당 상품들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출시 한 달 만에 각각 18만 개, 20만 개의 판매고를 올렸다.

CU가 내놓은 ‘땅콩카라멜 막걸리(2,300원, 750ml)’는 전통 방식으로 빚은 술에 국내산 땅콩과 크라운 땅콩카라멜 향, 달고나 파우더를 함께 넣어 만든 퓨전 막걸리로 유사 땅콩 막걸리 대비 최대 41%까지 저렴하다.

땅콩카라멜 캔디는 1982년에 처음 출시된 제품으로 지난 40여 년간 국민적인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최근 할매니얼 트렌드 속에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아지며 해당 제품의 2030세대 매출 비중은 기존 40%에서 올해 58.3%까지 높아졌다.

CU가 막걸리와의 콜라보 아이템으로 땅콩카라멜 캔디를 선정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흔히 중장년층의 주류로 여겨지는 막걸리에 젊은 세대의 최신 소비 문화를 반영해 구매 연령층을 확대하고자 했다.
이와 함께 선보이는 카이막걸리(5,700원, 100ml)는 짜먹는 신개념 프리미엄 막걸리다. 막걸리 종류 중 하나인 이화주(李花酒)와 터키의 전통 디저트 카이막(kaymak)을 결합해 만든 퓨전 술로 막걸리의 담백한 맛과 디저트의 달달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이화주와 카이막의 특징을 절묘하게 조합한 반고체형 술이다. 이화주는 발효된 누룩에 소량의 물을 넣어 빚은 술로 질감이 요거트와 유사해 떠먹는 막걸리로 알려져 있으며 카이막은 우유의 지방을 모아 끓인 후 크림처럼 굳혀 만든 디저트다.

CU는 최근에도 인기 맥주를 막걸리로 크로스오버한 ‘라이프 막걸리’를 출시하는 등 막걸리 시장으로 젊은 소비층을 적극 끌어들이고 있다. 실제 이러한 노력의 결과, CU의 올해(1~11월) 막걸리 매출은 전년 대비 12.4% 증가하며 5~7% 한 자릿수 신장률에 머무른 맥주, 소주, 와인 등에 비해 높은 매출 지수를 기록 중이다.

BGF리테일 주류팀 조희태 MD는 “최근 막걸리에 대한 MZ세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품 경계를 뛰어넘는 차별화된 상품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주류 콜라보 맛집으로서 다양한 아이템, 브랜드들과 협업한 전통주 신제품들을 선보여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칩스, 공식 쇼핑몰 통해 35% 할인행사
국내산 김치와 국산쌀로 만든 K스낵, 김칩스가 크리스마스 파티음식, 연말연시 모임 핑거푸드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김칩스는 김치전 가장자리 바삭한 부분을 스낵으로 구현한 제품으로 김치마스터셰프콘테스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대표적인 김치과자로 자리매김 했다.

최근에는 K푸드 우리 농산물 우수 사용사례 제품으로 국무회의장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정황근 장관이 직접 김칩스를 소개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높은 물가와 장기화된 불황으로 인해 연말연시 모임과 파티가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연말연시 모임과 크리스마스 파티 음식 준비를 위해서 밀키트 등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간단한 핑거푸드는 아이들 간식은 물론 어른들의 술안주로도 적격이기에 인기메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김칩스는 순수 국내산 쌀로 만든 글루텐 프리 스낵이라는 점에서 건강에 관심있는 여성 소비자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스낵이다. 특히 연말 와인 파티, 맥주 안주로 간단한 카나페 형식으로 구성하거나 크림치즈, 마요네즈, 디핑소스를 곁들이면 그 자체로 훌륭한 파티 음식이 된다.

김칩스는 좀 더 다양한 고객들이 손쉽게 김칩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자사몰을 통해서 김칩스 오리지널, 매운맛, 해물맛 전제품을 3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마포구, 교통 혼잡 잡았다..서울시 교통수요관리 ‘대상’ 수상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해 인센티브 3억 원을 포함한 징수교부금 약 20억 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5일,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자치구가 추진한 ▲교통유발부담금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교통수요중점관리 ▲시책추진 및 시정협조도 등 4개 분야의 16개 세부 지표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고 상위 15개 구를 선정했다.

마포구는 교통유발부담금 징수율 98%, 수요관리 프로그램 이행률 99% 등을 기록하며 대부분의 정량 평가 지표에서 최고점을 받아 자치구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마포구가 지난 10월 시책추진 사업으로 마포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와 함께 개최한 ‘올바른 두 바퀴차 이용 실천을 위한 레드로드 걷기 캠페인’도 대상 선정에 큰 영향을 끼쳤다.

구 관계자는 “교통량을 줄이고 두 바퀴차 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캠페인을 실시하게 됐다”라며 “깨끗한 환경을 위해 교통 혼잡 문제 해결과 구민 안전을 위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마포구는 지난해 서울시가 발표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구민 자전거 PM보험을 도입하고, 홍대 레드로드를 차 없는 거리로 확대하는 등 친환경 교통 문화 조성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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