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 현지화 전략으로 미중일 시장 확장 나선다

기사입력:2023-12-15 13:10:36
[로이슈 심준보 기자] 골프존은 골프 복합문화시설과 선수육성 아카데미, 골프 시뮬레이터 등 현지 맞춤 전략으로 미국과 중국, 일본 시장 확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2009년 첫 해외 진출을 시작한 골프존은 현재 일본 570여개, 중국 210여개, 미국 170여개, 베트남 50여개, 그외 기타국가 90여개 등 약 1,090여 개의 해외 스크린골프 운영 매장(골프존의 골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는 해외 매장)을 갖추고 있다.

골프존은 해외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등 4개 법인을 중심으로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 바탕의 해외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외 시장 투자 확대와 진출 국가별 신규 사업 추진, 골프존 시스템 설치 매장 증대 등을 통해 해외 주요 거점 스크린골프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올해 하반기 유럽, 호주시장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계약망 확대와 미주시장 스크린골프 매장인 골프존소셜 출점, 중국과 일본 타깃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3년간 골프존의 해외매출액은 2020년 262억 원, 2021년 519억 원, 2022년 750억 원으로 이를 바탕으로 올해도 호실적 흐름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골프 시장에서 시장 규모뿐만 아니라 성장 잠재력이 높은 미국 시장에는 지난 2월 최대 규모 복합 골프문화시설인 ‘골프존소셜’ 1호점을 뉴욕 팰리세이드센터에 오픈했다. ‘골프존소셜’은 동반자들과 식음료를 즐기면서 자유롭게 스크린골프 게임을 할 수 있는 스포츠펍 컨셉의 복합 골프문화공간이다.

올해 8월에는 뉴욕 스카스데일에 골프존소셜 2호점을 출점했으며 2024년 중 뉴욕 브루클린에 골프존소셜 3호점 오픈이 예정돼있다.

2022년 12월 미국 뉴저지에 첫 매장을 출점한 ‘골프존레인지’도 가까운 시일 내에 2호점 신규 매장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 ‘골프존레인지’는 GDR시스템을 활용한 아카데미 매장으로, 골프존의 골프 선수 육성기관인 골프존레드베터아카데미(GLA)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한 골프레슨을 선보이고 있다. 매장 전 타석에 골프존 GDR 플러스가 설치되어 정교한 연습을 할 수 있고 다양한 골프 관련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통해 클럽 피팅 등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선보인 ‘WAVE(웨이브)’는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출시한 골프 런치모니터 제품으로 9월 유럽, 호주 시장에서 판매공급망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유통을 시작했다. ‘WAVE’는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골퍼 개인의 샷 데이터를 확인하고 연습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18홀 골프코스 플레이와 연습장 모드를 지원한다. ‘WAVE Skills’ 앱을 통해 볼, 클럽 데이터, 퍼팅 데이터 등 총 34개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며 스윙 분석과 코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골프레슨에 대한 수요가 많고 골프시뮬레이터의 성장잠재력이 크다는 평을 받는 일본 시장도 주력하고 있다. 일본에는 2022년 하반기부터 국내에 비전홈으로 출시돼 골퍼들의 큰 관심을 받은 가정용 골프 시뮬레이터 제품 ‘WAVE PLAY’를 선보이고 있다. 골프존의 실내골프연습 시뮬레이터 ‘GDR’의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 내(12월) 일본 기업과 협업을 통해 스크린골프 사업 확장도 계획 중이다.

중국은 북경, 상해, 심천 등에 거점을 마련해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사업을 주력으로 펼치고 있으며 올해 9월 ‘WAVE PLAY’의 중국판 버전인 ‘SWING PLAY’를 공식 런칭해 중국 가정용 시뮬레이터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아울러 지난 5월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글로벌 연구개발 거점으로서 베트남 R&D센터를 설립하며 본격적인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컨텐츠 개발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편, 골프존은 세상에 없던 골프를 만든다는 ‘PLAY DIFFERENT’ 정신을 확장해 토털 골프 문화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3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전세계 골퍼들이 골프존을 통해 새로운 골프 문화를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 등 글로벌 사업 확장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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