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마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신선한 축산 상품이 등장했다.
올해 일부 축산 농가에 전염병이 발생하면서 ‘청결한 사육 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농가 내 방제·소독 시설이 부족하거나 사육 두수가 과도하게 많을 경우 안전성과 위생이 떨어져 가축의 감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롯데마트는 14일(목)부터 20일(수)까지 전 점에서 엘포인트(L.POINT) 회원을 대상으로 전염병 걱정 없는 ‘깨끗한 축산농장’ 전 품목을 40% 할인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축산환경관리원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전반적인 사육 환경을 엄격하게 검증 받은 농가의 한우로 생산해 위생 상태가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 1+등급 이상의 원물로 제작해 품질 또한 뛰어나다.
롯데마트는 청결한 사육 환경을 가진 농가의 한우를 선점하고자 한우 농가를 물색했다. 롯데마트는 전북 지역을 돌아다니며 총 10여곳의 한우 농가를 방문했고, 그 중 전북 익산, 고창에 위치한 한우 농가와 계약을 진행했다. 해당 농가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규정한 비육 환경의 일정 자격 요건(검사 항목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획득)을 갖춘 농가로, 지난 21년 ‘깨끗한 축산농장’에 지정 받은 농가다.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사육 밀도, 분뇨 처리 과정 등 총 13개의 평가 항목을 통과해야 한다. 사육 밀도는 축산법 시행령 제14조 2항 별표1(축산업의 허가 및 등록요건)의 기준에 따라 번식우∙비육우∙송아지 별로 마리당 적정 사육두수를 계산해 평가한다. 또한 분뇨 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암모니아 농도는 25ppm 이하로 기준을 두고있다. 이외에도 차량 및 출입자 전용 소독 시설 구비, 깔짚과 물통 교체 주기, 퇴비 관리일지 작성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해 적정 기준을 두고 검사를 진행하고있다.
한편, 롯데마트는 ‘깨끗한 축산농장’ 상품 출시 외에도 지난 19년부터 친환경 무항생제 한우 상품을 도입해 현재 30여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무항생제 한우 상품은 항생제나 항균제 등이 첨가된 사료나 성장 촉진제와 같은 호르몬제를 사용하지 않은 상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수요가 높은 편이다. 실제로 23년 누계 기준(1월1일~11월 30일) 무항생제 한우 상품 매출은 전년 대비 10% 상승했다.
전소은 롯데마트∙슈퍼 축산팀 MD(상품기획자)는 “올해 일부 한우 농가에서 발생한 전염병으로 인해 소비자들로부터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한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다“며 “원물과 비육환경까지 청결하게 관리한 ‘깨끗한 축산농장’의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블랙야크 키즈, 11월 실적 호조세 이어간다
블랙야크 키즈(회장 강태선)가 겨울 아우터 판매에 힘입어 상위권 매장의 평균 매출이 성장하는 등 따뜻한 겨울을 나고 있다.
11월 1일부터 한 달 간 블랙야크 키즈의 상위 10개 오프라인 매장의 전년대비 평균 매출 증가율은 약 100%에 달하는 실적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5억 원,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3억 원 대의 매출을 기록했고, 두 곳을 포함한 20 여 개 매장들이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같은 매출 호조세의 배경에는 ‘텐 포켓’ 트렌드와 맞물려 아이들을 위한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의 겨울 아우터를 찾는 수요 증가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텐 포켓’은 한 아이를 부모부터 삼촌, 이모, 조부모, 지인 등 10명의 어른이 키운다는 뜻으로, 출생률 감소로 아이가 귀해진만큼 아이를 위한 투자에 아끼지 않는 트렌드를 말한다.
블랙야크 키즈의 프리미엄 다운 자켓 ‘히마GTX다운자켓’ 이 12월 둘째 주 기준 판매율 약 50%를 기록한 것 역시 ‘텐 포켓’ 트렌드와 맞물렸다. 투습과 방풍 및 방수 기능이 우수한 고어텍스 소재를 적용하고, 바깥으로 손실될 수 있는 열을 막아주는 축열 안감을 적용하는 등 고기능성을 갖춘 프리미엄 키즈 제품을 선호하는 이들의 수요를 공략한 것. 주력 제품과 어우러지는 ‘KEEP ON, HEAT’라는 테마에 맞게 오프라인 매장을 구성한 점도 요인으로 작용했다.
토들러 라인 제품 ‘BKT프랭크E다운자켓’ 역시 RDS 인증 덕 다운 충전재와 국내 페트병을 사용한 항균 주머니를 적용하는 등 블랙야크 키즈만의 기술력과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입소문을 타며 동월 기준 판매율 80%을 넘어섰다. 이처럼 블랙야크 키즈의 노하우가 담긴 기능성 다운 제품들을 필두로 12월 둘째 주 기준 23FW시즌 다운 자켓의 전체 판매율 50%를 넘어서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종로구 ‘상상굴뚝놀이터’ 운영,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료 무료
서촌 옥인동에는 어린이 상상력을 키워주고 미세먼지나 감기 걱정 없이 뛰어놀 수 있는 특별한 실내 공간이 조성돼 있다.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과거 군에서 보일러실로 사용하던 폐건물과 인근 유휴부지를 활용해 지은 ‘상상굴뚝 놀이터’다.
올해 1월 운영을 시작해 지난 11월을 기준으로 어느덧 약 1100명의 어린이가 이곳을 다녀갔다.
개관 이래 매월 색다른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꾸준한 공간 재정비를 추진해 입소문을 탔으며, 지난달 한층 더 화사하게 외관을 꾸미고 놀이터 특유의 상징성을 부여하고자 16m 높이 굴뚝을 페인팅하기도 했다.
놀이터는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로 서가에서 독서를 하거나 종이접기와 바람개비 및 점토모형 만들기 등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암벽등반을 즐기고 미끄럼틀 같은 각종 실내 놀이기구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도 있다.
어린이가 사시사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꽃과 수목을 식재한 점도 돋보인다.
운영시간은 화요일~토요일 10시부터 17시 30분까지고, 시설·프로그램 이용료는 무료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시녹지과로 문의하면 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롯데마트, ‘깨끗한 축산농장’ 상품 판매 外
기사입력:2023-12-14 09:5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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