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오후 1시경 경의중앙선 덕소역 분식 매장에서 윤미경 부역장이 쓰러진 환자에게 ‘하임리히법’ 응급조치를 실시하고 있다.(사진=코레일)
이미지 확대보기바로 현장으로 달려간 윤미경 덕소역 부역장(42·여)과 정나라 역무원(30·남)은 얼굴빛이 파랗게 변한 환자상태를 확인하고, 즉시 흉부를 압박해 기도를 확보하는 ‘하임리히법’을 실시했다.
함께 출동한 인턴직원(노서현·남)은 119에 신고했고, 역에 있던 다른 직원들도 구급대원이 현장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했다.
두 직원이 번갈아 응급조치를 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환자가 이물질을 토해내며 서서히 호흡과 의식을 되찾았고 때마침 도착한 응급구조대에 무사히 인계할 수 있었다.
119구조대에 따르면 해당 환자는 골든타임 내 올바른 응급처치로 상태가 좋아져 병원 진료를 따로 받지 않고 귀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나라 역무원은 “훈련에서만 보던 상황이 눈앞에 펼쳐져 잠시 당황했지만 평소 받은 교육을 떠올리며 침착하게 대응하려고 노력했다”며 “고객의 안전을 지키는 역무원으로서 앞으로도 철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전했다.
한편 코레일은 신속하고 적극적 대응으로 고객을 보호한 윤미경 부역장과 정나라 역무원에게 사장 표창을 수여하고 격려할 예정이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