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모바일TV ‘엘라이브’를 통해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크크쇼핑(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크레이지쇼핑)’을 선보인다.
롯데홈쇼핑은 차별화 상품을 TV홈쇼핑에 국한하지 않고,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SNS 등으로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자체 유튜브 예능 채널 ‘내내스튜디오’를 통해 혜택 협상 예능 ‘강남의 덤덤’ 등 콘텐츠 커머스를 선보인 결과 누적 조회수(2023년 2월~현재) 1,700만 뷰를 돌파했다. 지난 1일(금)에는 900만 유튜버 ‘쯔양’과 TV홈쇼핑에서 먹방 생방송을 선보였으며,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기업 '와디즈'와 스몰 브랜드 전용 모바일 생방송 '와디즈콜렉터'를 론칭하는 등 미디어 커머스 도약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크크쇼핑’은 롯데홈쇼핑의 인재 육성 프로그램 ‘상생일자리’를 수료한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해 패션, 뷰티, 생활, 가전 등 다양한 분야의 상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생방송 프로그램이다.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제작한 상품 체험 영상과 톡톡 튀는 진행으로 젊은 고객 유입을 위해 기획하게 됐다. 매주 최대 5회 진행되며, 지난 4일(월) 론칭 방송에서는 욕실, 주방 벽면에 부착해 칫솔, 조리기구 등을 걸 수 있는 리빙씨엔피의 ‘멀티 파워락’을 판매해 조회수 1,500건을 돌파했다. 방송 중 실시간 채팅창에서는 “전문 쇼호스트와는 다른 톡톡 튀는 멘트가 신선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11일(월)에는 고주파 바디 관리기, 13일(수)에는 키친아트 니트릴 장갑, 15(금)에는 블랙앤데커 청소기를 판매한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상생일자리’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우수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해외 연수, 롯데홈쇼핑 모바일TV ‘엘라이브’ 출연 기회도 제공한다. 향후 이들은 롯데홈쇼핑, 롯데면세점, 롯데하이마트 등 다양한 유통 회사의 파트너사에서 상품 콘텐츠 제작과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뉴미디어커머스부문장은 “콘텐츠 커머스 강화의 일환으로 신선한 아이디어와 잠재력을 보유한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모바일 생방송 ‘크크쇼핑’을 선보이게 됐다”며, “생활, 뷰티, 가전 등 다양한 상품을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제작한 영상과 톡톡 튀는 진행으로 소개하며 기존 방송과는 차별화 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깨끗한나라, 한국헌혈견협회 후원 업무협약 체결
깨끗한나라(대표 최현수·김민환)가 헌혈견에 대한 인식 제고와 건강한 헌혈 문화 정착을 위해 ‘한국헌혈견협회(KCBDA)’ 후원을 진행한다.
깨끗한나라는 최근 서울 한남동 깨끗한나라 본사에서 한국헌혈견협회 후원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깨끗한나라 최현수 대표, 한국헌혈견협회 강부성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깨끗한나라는 지난 7월 런칭한 반려동물 브랜드 ‘포포몽 스킨케어 펫티슈’를 분기별로 지원하며, 전국 반려견 헌혈 문화 정착과 저변확대를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한국헌혈견협회는 지난 2018년 창립된 후로 국내 반려견 헌혈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전국 반려견 헌혈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국내 반려견 혈액의 90%가 공혈견에 의해 채혈이 이뤄지고 있다. 공혈견이란 동물혈액은행에서 오로지 수혈만을 위해 길러지고 있는 개를 뜻한다. 국내 공혈견은 300~400마리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대부분 비좁은 철창과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사육되고 있어 윤리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공혈견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건전한 방식으로 동물혈액을 원활하게 수급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동물 헌혈’이다.
이에 한국헌혈견협회는 공혈견을 줄이고 반려견 가족의 자발적 헌혈로 이루어진 건강한 헌혈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헌혈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국내 300~400마리의 공혈견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1년에 한 번 헌혈하는 헌혈견이 3,600마리 규모가 되어야 공혈견을 대체할 수 있다. 협회에 따르면 2018년 창립된 이후 현재까지 954호(11월 29일 기준) 헌혈견이 캠페인에 참여 중이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포포몽은 반려동물의 행복을 위한 브랜드로 출발했기에,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반려동물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고자 이번 후원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포포몽은 한국헌혈견협회 후원과 더불어 건강한 반려견 헌혈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국헌혈견협회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전국 반려견헌혈견을 모집하고 있으며, 건강한 헌혈견 문화 확산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깨끗한나라는 지난 7월 ‘반려동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 반려동물 브랜드 ‘포포몽’을 론칭했다. 포포몽 주요 제품군은 ‘포포몽 발도장 제로 패드 (소형·대형)’와 산책 후나, 목욕 대신 간편하게 닦아내는것만으로 샤워가 되는 ‘포포몽 스킨케어 펫티슈 장갑형과 휴대형”으로 구성돼 있다.
◆오세훈 시장, '2023 하이서울기업 페스티벌' 기업 소통
오세훈 서울시장은 7일 오후 4시15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리는 '2023 하이서울기업 페스티벌'에 참석해 '하이서울기업'의 우수 성과를 청취하는 등 참여 기업과 소통한다. 하이서울기업은 서울의 유망한 중소기업을 발굴해 비즈니스 매칭·컨설팅·교육·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육성 사업이다. 오 시장은 하이서울기업에 감사 인사를 전하며 올해 수출 실적·신규 채용·봉사·협업 우수기업 20개 사에 상장과 상패를 수여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롯데홈쇼핑, 이색 라이브 커머스 ‘크크쇼핑’ 론칭 外
기사입력:2023-12-07 09:5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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