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3년 11월 8일(수)부터 11월 26일(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잘파(Zalpha) 의미 인지 여부, 디지털 소비 취향, 관심 소비와 콘텐츠, 최근 관심 브랜드, 온라인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된 서베이에 총 824명이 참여했다.
‘잘파(Z+Alpha)의 뜻을 아시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64%로 ‘잘파’ 단어에 대한 인지도는 낮지 않았다. ‘어떤 경로를 통해 알게 되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해서 50%’, ‘뉴스/신문 등 언론 매체를 통해서 39%’ 순으로 높았다. 디지털 소비 취향에 대한 질문에도 ‘가장 많이 이용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채널’에 대해서 인스타그램, 유튜브 순으로 꼽았으며, 여행 콘텐츠(52%)와 일상 브이로그(51%), 먹방(23%), 챌린지 영상(15%) 순으로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답변했다.
이와 함께, ‘최근 가장 관심이 많이 가는 소비는 어떤 건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1순위 가성비(가격대비 만족도) 항목을 56%로 가장 많이 뽑았으며, 2순위는 재미소비(펀 소비)가 38%로 뽑혔다. 많이 구매하는 채널로는 1순위 온라인몰이 74%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2순위는 인스타그램(23%)으로 나타났다. 자주 구매하는 온라인몰은 쿠팡 21% 외에 기타(인스타그램 공구, 당근마켓, 번개장터, SSF SHOP, SSG닷컴, 크림(KREAM) 등)가 20%, 무신사 14%, 지그재그 9%, 에이블리/네이버/29CM가 8%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구매하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관심 소비 항목의 경우, ‘의류 및 패션잡화’ 항목이 60%로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며, 평균 지출 금액은 ‘5~10만원 미만’이 27%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스마트폰, 블루투스 이어폰, 테블릿 PC, 스마트 워치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 98%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스트리밍, 배달, 예약 등)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배달 서비스가 92%로 가장 높았다.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로는 △어그(UGG) △노스페이스 △마뗑킴 △젠틀 몬스터 등 겨울 대표 패션 아이템, 눕시 패딩 열풍, 힙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추천했다.
이외에도 ‘호텔이 운영하는 SNS 채널을 팔로우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본 적이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72%, 인상 깊었던 콘텐츠는 ‘호텔 객실 상품 소개’ 27%, ‘인플루언서 투숙 후기’ 19%, ‘호텔 소개 브이로그’ 18%, ‘부대시설 이미지’와 ‘레스토랑 콘텐츠’가 16%로 뒤를 이었다. 인상 깊었던 SNS 이벤트는 숙박권 이벤트 73%로 가장 높았다. 글래드 호텔과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은 브랜드 추천으로는 △멜릭서 △한아조 △동구밭 △누깍 △파타고니아 등의 친환경 브랜드, 비건, 제로웨이스트 기업 등 가치소비 관련 브랜드를 추천하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향기(△아로마티카 △아비브 △그랑핸드 △쿤달 △러쉬 △이솝 △탬버린즈 △사봉 △논픽션 △록시땅 △디어달리아 등), 캐릭터(△잔망루피 △망그라진곰 △최고심 △산리오 △김토끼 등), 주류, 통신사 등의 다양한 분야의 협업도 뽑혔다.
국내 유일의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프리미엄 브랜드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의 15층에 위치한 ‘클럽 라운지’는 일 년 중 가장 큰 축제와 같은 페스티브 시즌을 맞이하여 사랑하는 연인과 특별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이브 스페셜 디너, <라페트 위드 러브(La Fête with love)>를 오는 2023년 12월 24일 단 하루 선보인다.
크리스마스 이브 디너에 한해 단 하루 선보이는 <라페트 위드 러브>는 “사랑의 향연”을 콘셉트로 선보이는 스페셜 코스 메뉴로 식전빵부터 식욕을 돋워줄 애피타이저, 메인 디시, 디저트 등 있는 총 6코스의 요리로 구성된 세트 메뉴와 환상의 마리아주를 완성해 줄 화이트, 로제 및 레드 와인 등 각 코스에 따른 웰컴 드링크부터 디저트 와인까지 총 4코스로 구성된 와인 페어링이 더해진 풀 코스 요리 또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호텔 최상층에 위치한 클럽 라운지에서 진행하는 이번 <라페트 위드 러브>는 화려한 도시의 빛과 함께 로맨틱 무드 가득한 분위기를 조망하며 더 특별한 미식을 즐길 수 있다.
◆안양시, 한강수계 오염총량관리사업 평가 최우수상
한강유역환경청은 한강수계관리기금 운용의 투명성, 사업추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한강수계에 속한 서울·경기·인천·강원지역의 광역 및 기초지자체 31곳을 대상으로 성과 평가를 격년으로 실시하고 있다.
안양시는 2020회계연도 최우수상에 이어 2회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