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슈]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수소드론, 국방부 우수 상용품 선정 外

기사입력:2023-11-29 15:55:3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하 DMI)의 수소드론이 군용 솔루션으로서의 적합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DMI는 지난 28일, 서울시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국방부의 우수 상용품에 선정돼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 적합제품 인증서’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국방부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제도는 민간의 우수 제품을 군에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군이 물자·장비를 시범적으로 구매해 먼저 사용해 본 뒤 성능, 적합성, 만족도 등을 종합 평가해 군사용으로 적합판정을 받은 우수한 제품을 군수품으로 도입하는 제도다.

DMI의 DS30W는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적용한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드론으로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해 드론 운영의 범위를 획기적으로 늘렸으며, 소음과 진동도 적다. 평균 풍속 12m/s, 순간풍속 15m/s까지 견딜 수 있을 정도로 내풍성이 강할 뿐 아니라 방수∙방진 관련 IP43 등급을 획득해 악천후는 물론 분진 등 험한 환경에서 비행할 수 있는 내구성도 갖췄다.

이러한 특성으로 조난자나 실종자에 대한 탐색과 구조지원 외에도 각종 시설 및 설비의 모니터링, 정찰, 감시 등의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앞으로 DMI 수소드론은 국방상용물자 전용몰에 등록되고, 군 수요가 발생했을 때 군수품 채택 및 우선구매 혜택이 주어진다.
DMI 관계자는 “DMI의 수소드론이 군사용으로 적합성을 인정받은 것은 그 만큼 제품이 우수하다는 의미”라면서 “향후 올해 수주가 이뤄진 국군수송사령부, 중앙119, 국립공원공단을 비롯한 정부, 공공기관 등과의 B2G 사업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MI는 지난 2021년 하반기, 국방TF를 편성하고 ▲신속시범획득사업(방위사업청) ▲우수상용품 시범운용사업(국방부) ▲전투실험 운용사업(육군 교육사) 등에 참여해 군용 솔루션 개발에 힘쓰고 있다.

◆엘리스그룹, 산업 맞춤형 DX 공개 교육 운영

올 한 해를 휩쓴 생성 AI 열풍이 내년에는 일상화로 접어들 것이라 예상되는 가운데,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생성 AI 교육을 찾는 직장인들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그룹(대표 김재원)은 그동안 다양한 산업군에서 진행해 온 기업 교육 경험과 데이터를 토대로 산업 맞춤형 DX 공개 교육을 운영한다.

범용적인 생성 AI 사용법을 알려주는 기존 강의와 달리 엘리스그룹은 각 산업의 업무 특성에 맞춘 디지털 역량 강화에 나선다. 실무형 생성 AI 미니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교육 내용을 바로 현업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업무 효율화를 위해 생성 AI를 써보고 싶었지만 자신의 업무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하던 직장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17일, 엘리스랩 성수센터에서 ‘금융 AI 초보자를 위한 실용 가이드: 생성AI 활용’ 교육이 열렸다. 매일 방대한 양의 자료를 검토한 뒤, 전문성 있는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금융업 재직자들의 업무 효율화를 높일 수 있도록 실제 금융 데이터에 생성AI를 활용하는 교육이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생성 AI를 활용해 2024년 주식 시장 전망 등 다양한 금융 보고서를 각자의 목적에 맞춰 빠르게 요약하고, 원하는 부분만 도출하는 미니 프로젝트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자료를 읽고 요약하는 것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인사이트 도출에 집중할 수 있어 업무 효율 및 성과를 크게 높일 수 있겠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교육 종료 후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도 5점 만점에 4.4점을 기록했다.

오는 12월 8일에는 엘리스랩 성수센터에서 식품 산업 특화 공개 교육이 열린다. 소비자 브랜딩이 중요한 산업 특성을 반영해 생성 AI를 광고나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소개될 예정이다.

◆TS트릴리온, ‘AI(인공지능) 기반 탈모 진단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통한 신사업 진출 검토

TS트릴리온(317240, 대표 장기영)이 ‘AI(인공지능) 기반 탈모 진단 시스템 및 방법’ 특허를 이용한 신사업 진출을 검토 중 이라고 29일 밝혔다.

TS트릴리온은 해당 특허(제 10-2562271호)를 지난 1월 출원하고 7월에 특허 등록 완료했다. 해당 특허는 AI(인공지능) 기반의 탈모 진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설문 조사 기반 모드와 두피 영상을 촬영하여 탈모를 진단하는 모드를 통하여 탈모 상태를 진단한다.

장기영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최근 챗GPT와 같이 AI(인공지능)는 우리의 실생활과 더욱 밀접해지고 있다”며 “TS트릴리온도 해당 특허를 통해 다양한 신사업 진출 여부를 검토 중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TS트릴리온은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경영을 기반으로 한 ‘TRUSTS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좋은 제품과 좋은 가격, 좋은 일에 앞장서겠다’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꾸준한 사회 공헌 활동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 브랜드 ‘TS샴푸’는 브랜드 전속 모델로 임영웅과 재계약하며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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