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GS리테일이 지난해 11월부터 1회용 쇼핑백 대신 전 매장에 도입해 운영 중인 종이 쇼핑백에 극지 연구소와 협약을 맺고 환경보호 캠페인 메시지를 인쇄해 ESG 경영 강화에 나서고 있다.
종이 쇼핑백에는 “오늘도 집이 하나 사라졌습니다. 기후 위기, 다음은 우리 차례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북극곰의 서식에 필수적인 북극 얼음(집)이 녹고 있는 이미지가 20㎝ x 20㎝ 크기로 중앙에 크게 들어갔다.
기존 GS리테일의 쇼핑백에는 GS25, GS더프레시 등 사업 별 BI와 함께 가맹점 창업 안내, 모바일앱 등의 홍보 문구가 인쇄됐었는데, 종이 쇼핑백 전면에는 GS리테일의 상호만 최소화 하며 친환경 캠페인의 효과를 극대화 했다.
대부분의 유통사가 쇼핑백에 자사의 상호를 큼지막하게 인쇄해 홍보의 수단으로 운영하고 있기에 GS리테일에 이 같은 정책은 파격적인 시도라는 평가다.
종이 쇼핑백 뿐 아니라 종이 빨대 사용 정책도 지속 추진한다.
GS리테일은 올해 4월부터 전국 1만7000여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의 발주를 전면 중단하고 종이 빨대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 같은 친환경 ESG 경영 강화 정책도 흔들림 없이 유지한다.
GS리테일은 매일 약 700만명이 방문하는 오프라인 사업장에서 종이 빨대만 운영하는 정책을 지속해 연간 플라스틱 빨대 사용량을 2억개 가량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GS리테일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작은 실천과 소비 습관이 참여형 환경보호 캠페인으로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ESG 경영 강화 활동을 지속해 간다는 계획이다.
곽창헌 GS리테일 대외협력부문장은 “GS리테일이 미래 세대에 더 나은 환경을 물려주는 친환경 플랫폼으로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경영주와 소비자 모두가 작은 실천을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강원문화재단, 2023 예술인 파견지원-예술로 지역사업 성료
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신현상)은 5월부터 추진한 ‘2023 예술인 파견지원-예술로 지역사업’성과공유회를 지난 11월 23일 춘천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예술인 파견지원-예술로 지역사업’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예술인과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예술인에게 다양한 직업적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강원문화재단은 지역사업 운영기관으로 3년 연속 선정되어 도내 4개의 운영기관(기업 및 마을)과 20명의 예술인을 지원했다.
이번 사업의 참여기관은 강원아카이브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늘봄, 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 생태전환마을내일협동조합이며, 미술, 음악, 국악, 한국무용, 현대무용, 영상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이 5명씩 기관에 파견되어 작품 활동을 진행했다.
강원아카이브사회적협동조합은 횡성 회다지소리를 활용한 플래시몹 ‘춤추며 보내니 웃으며 맞으라’로 원주와 횡성에서 3회 공연하였다. 또한, 회다지소리 댄스 챌린지 영상, 안무 가이드 영상 등을 제작해 회다지소리의 현대화, 대중화를 위한 콘텐츠를 개발했다.
◆서울시, 내년 고향사랑기부 답례품 공급업체 공모
서울시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2024년 고향사랑 기부금의 답례품 신규 공급업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대상 품목은 ▲ 숙박권·체험권·입장권 ▲ 서울 제조품·서울상징공예품 ▲ 식료품·농산물 등이다. 모집 기간은 다음 달 8일까지다.
올해부터 시작한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거주지를 제외한 다른 지방자치단체(광역·기초)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기부금으로 고향사랑기금을 조성해 취약계층 지원, 문화·예술 사업 등에 사용하는 제도다.
서울시는 그간 고향사랑기부제를 홍보하고, 답례품 19종을 선정하는 등 제도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lawissue.co.kr
[생활경제 이슈] GS리테일, 종이 쇼핑백엔 친환경 문구, 종이 빨대는 지속 外
기사입력:2023-11-24 13: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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