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우수 인재 확보를 원하는 기업이라면 면접 과정에서 구직자를 좀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 구직자들은 면접비를 제공하는 회사보다 면접자를 배려하는 회사 모습에 감동받은 곳에 입사하길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현재 이직 및 취업을 위해 구직활동 중인 남녀 구직자 981명을 대상으로 <입사하고 싶은 기업 조건>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 구직자들에게 '면접 후, 입사하고 싶다고 생각된 회사'는 어떤 곳인지 복수응답으로 꼽아 보게 했다.
그 결과, 면접자에게 음료를 제공하거나 친절하게 면접장으로 안내하는 등 면접 과정에서 회사 측 배려를 느꼈던 곳에 입사하고 싶다는 의견이 응답률 57.3%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면접 전 회사와 채용 직무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 준 곳에 입사하고 싶다는 의견이 응답률 54.1%로 높게 선택됐다. 이 외에도 구직자들은 면접 후 입사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회사로 △일하는 직원들의 표정이 밝은 곳(35.3%) △면접비를 지급한 곳(22.5%) △사무실 인테리어가 세련되고 멋진 곳(10.3%) 등을 꼽았다.
잡코리아는 구직자들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워너비’ 기업 유형도 조사했다. 먼저 어떤 회사에서 근무하고 싶은지에 대해 전 연령층에서 '업무량이 적당해 워라밸을 챙길 수 있는 회사(44.9%)'를 1위로 선택했다. 다음으로 40대 구직자들은 '사업 전망이 밝아 매년 성장하고 있는 회사(29.9%)'를, 20대와 30대 구직자들은 '보고 배울 것이 많은 상사와 리더가 있는 회사'를 각각 19.1%와 20.3%씩 꼽았다.
구직자들이 생각하는 ‘워너비’ 기업의 규모에 대한 조사에서는 30대와 40대 구직자들은 직원 수 51~100명 정도의 기업을 선호한다는 의견이 각 28.1%와 31.3%로 가장 많았다. 20대에서는 101~300명 정도 규모의 회사가 가장 이상적이다는 의견이 30.9%로 가장 높았다.
선호하는 회사 위치는 전 연령층에서 모두 ‘출퇴근이 편리한 지하철 가까운 곳(35.0%)’을 선택했고, 이상적인 근무 형태에 대한 질문에서는 ‘재택과 출근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형을 선호한다’는 비율이 62.5%로 가장 많았다. ‘집 근처 거점오피스로 출근할 수 있는 기업’을 꼽은 구직자는 21.3%였고, ‘전사 고정 사무실 출근’ 선호는 10.9%였다. ‘전사 재택근무’를 선호한다는 응답 비율은 5.1%로 가장 낮았다.
구직자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복지제도(*복수응답)는 연령별로 다른 결과가 나왔다. 30대(63.5%)와 40대(59.7%) 구직자들은 중식 제공하는 회사를, 20대(64.3%)는 당일 휴가 사용 허용을 1위로 꼽았다. 이 외에도 구직자들은 △자율 출퇴근제 시행(40.0%) △장기근속 리프레시 휴가 및 포상 제도 시행(31.6%)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30대 구직자들(22.3%)은 패밀리데이 등 조기퇴근 제도 시행에 대해 타 연령 대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에서는 사내 카페테리아 운영(16.2%)이, 40대에서는 자녀 교육비 및 학자금 지원 제도 운영(28.4%)에 대한 요구가 타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드림인사이트, 하이제6호스팩 합병상장 위한 주주총회 개최
디지털 종합 광고기업 드림인사이트(대표이사 김기철)가 하이제6호스팩(377400)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 상장을 본격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하이제6호스팩은 지난 22일 공시를 통해 양 사의 합병 안건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를 내달 7일 개최한다고 안내했다. 드림인사이트와 하이제6호스팩의 합병 비율은 1대 0.3668917이며 합병기일은 내년 1월 9일, 합병 신주 상장 예정일은 1월 25일이다. 합병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자사 마케팅 솔루션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비와 운영자금, 시설 투자 등 회사의 경쟁력을 높여 추가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2012년 설립된 드림인사이트는 광고의 기획, 제작부터 게재 및 사후 관리까지 광고산업 전반을 대행한다. 광고 매체가 다양해진 최근 시장 기조에 따라, 회사는 광고 제작사와 온∙오프라인 광고 대행사, 미디어 플랫폼사, 매체사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며 일반 디지털 광고회사 대비 2.5배의 높은 수익률을 거두고 있다.
◆이지태스크, 중기부 ‘초기창업패키지 통합IR E-Day’ 우수상 수상
실시간 사무보조 매칭 플랫폼 이지태스크는 22일 중기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초기창업패키지 통합IR E-Day (2023 Early-Stage Startup Demoday, E-Day)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통합 IR E-Day는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초기창업패키지 지원기업 595개사 중 20개사를 선발해 진행한 IR 피칭(투자유치설명회) 행사로, 이지태스크는 최종 6개사로 선정돼 우수상을 거머쥐었다.
이지태스크는 재택 근로자(긱워커)와 사무보조 업무 수요자를 1년 365일, 24시간 자동으로 연결하는 매칭 플랫폼으로, 2021년 법인설립 후 누적 매출 15억원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현재 기업고객 500개사, 개인고객 1만7000명을 확보했으며, 현재 2만3000명의 재택 근로자가 플랫폼에서 활동 중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lawissue.co.kr
[IT이슈] 잡코리아 "세심한 면접자 케어로 감동 준 회사 입사하고 파" 外
기사입력:2023-11-24 12:5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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