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온라인, 수산물 매출 최대 309% 급등 外

기사입력:2023-11-23 20:49:49
[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 온라인의 식품 매출 성장세가 가파르다. 연이은 물가 상승으로 장보기 비용이 증가하고 내식 수요가 꾸준히 성장하는 가운데 고객 맞춤형으로 진화한 홈플러스 온라인이 먹거리 품목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식사를 간편하게 즐기려는 추세가 확대되면서 밀키트와 수산물 매출이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났다. 홈플러스 온라인 고객 데이터에 따르면, 수산물을 주재료로 한 알탕·대구탕·해물탕 등 밀키트 품목의 1~10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7% 뛰고 품목별로는 최대 146% 높아졌다.

이와 동시에 수산물 원물 매출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특히 선어류, 연체 갑각류 품목에서 지난해보다 큰 성장을 이뤘다. 선어류인 우럭·가자미의 1~10월 매출은 전년비 각각 309%, 95% 성장했고, 킹크랩이 155%, 문어가 166% 뛰면서 연체 갑각류 매출이 3배가량 늘었다. 조림/탕 등 소스류 매출은 무려 733% 뛰었다.

홈플러스 온라인의 수산 먹거리 매출이 급등한 주된 이유는 ▲원물 손질·조리 등 고객 편의에 집중한 차별화 전략 ▲피킹부터 배송 마무리 단계까지 촘촘하게 설계한 콜드체인 시스템이 꼽힌다. 회사 측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오프라인 대형마트에서 신선한 먹거리를 배송하는 매장 거점 배송의 이점을 살려 품질과 편의성을 동시에 갖추게 되면서 홈플러스 온라인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진 까닭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배송받는 즉시 조리할 수 있도록 신선한 원물을 용도별로 손질해 고객 불편을 획기적으로 줄인다. 완포장 상태로 입고된 상품을 전용 물류센터에서 배송하는 타 유통사와 다르게 홈플러스 각 점포 수산 담당자가 조리하기 좋게 손질해 배송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우럭은 내장을 제거한 후 양념이 잘 밸 수 있도록 양면에 칼집을 넣어 보내준다. 조림용 고등어는 먹기 좋게 어슷썰기 한 네댓 개의 토막으로, 구이용은 반으로 길게 갈라 제공한다. 1~2인 가구가 한 끼 식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고등어·삼치 반 마리 상품을 판매하고, 생선구이 냄새와 기름을 불편해하는 고객들의 수고까지 고려해 제주생물갈치 구매 시 조림용 소스를 덤으로 준다. 마트 3사 온라인 중 유일하게 킹크랩 찜 서비스를 제공하며, 킹크랩 모양을 본뜬 전용 용기에 담아 보내 준다.
신선도 유지를 위해서는 피킹부터 보관, 배송 마무리 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췄다. 고객이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선어류를 구매하면 피커(picker)가 매장을 돌며 아이스팩이 부착된 보냉 카트에 상품을 담고, 피킹한 상품을 아이스팩과 포장해 냉장고에 보관한 후 배송차량 냉장칸에 실어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상온, 냉장, 냉동 순으로 상품을 담아 피킹 동선을 효율화하고 신선도를 최상으로 유지한다.

김원철 홈플러스 온라인풀필먼트총괄은 “신선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편의를 높이는 것에 홈플러스 온라인의 역량을 초집중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대형마트 먹거리 경쟁력을 기반으로 홈플러스 온라인의 강점을 강화해 최적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썸플레이스, 임지연과 함께한 ‘이름 있는 케이크 스초생’ CF 본편 공개

투썸플레이스(대표이사 문영주)가 배우 임지연과 함께하는 ‘이름있는 케이크 스초생(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케이크의 TV CF 본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투썸플레이스는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이름 있는 케이크’라는 컨셉으로 시그니처 케이크 ‘스초생’에 대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TV CF에는 최근 스초생의 모델로 발탁된 배우 임지연이 참여했으며, 배우의 독보적인 세련미와 강렬한 매력의 임지연이 스초생과 만나 마치 영화 한 편을 보는 듯한 구성으로 눈길을 끈다.
이번 CF는 강렬한 레드와 민트 컬러로 홀리데이 시즌 ‘인간 스초생’으로 변신한 배우 임지연이 맨손으로 케이크를 잡고 달콤한 먹방을 즐기는 모습을 담았다. 특히 상큼한 딸기와 프랑스 명품 초콜릿 브랜드 발로나의 초코볼을 사용해 진한 달콤함을 선사하는 스초생을 입 안 가득 베어 무는 임지연의 먹방에서 케이크의 달콤하고 진한 풍미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마지막에는 속삭이며 이름을 묻는 임지연의 나레이션과 함께 ‘스초생’이라는 이름이 화면을 채우며, 이와 함께 다양한 시즌 케이크들이 등장해 2023 홀리데이에 대한 기대감을 더한다.

투썸플레이스에서 4년만에 진행하는 이번 광고 캠페인은 연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공중파와 주요 케이블 채널에 방영되는 TV CF뿐 아니라 SNS 채널, 투썸플레이스 매장을 포함한 고객 접점의 전방위 매체를 통해 활발히 전개할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의 광고비는 가맹점의 매출과 수익 향상을 통해 동반 성장하고자 투썸플레이스 가맹 본부에서 전액 부담한다.

한편, 투썸플레이스는 이번 시즌 캠페인의 일환으로 다양한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마련했다. 먼저, 오는 24일부터 한 달간 홀리데이 시즌 케이크의 이름을 짓는 ‘투썸 작명소’ 이벤트를 선보인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투썸 공식 인스타그램 콘텐츠에 댓글로 아이디어 넘치는 애칭을 적으면 된다.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는 ‘투썸 작명소’의 각 우수작 당선자에게는 ‘아이폰 15’를 증정한다. 또한, 오는 12월 6일부터는 광고 속 임지연의 강렬한 스초생 먹방을 따라 해 보는 ‘먹방 챌린지’ 이벤트도 실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투썸플레이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 교육 전문기관 스포츠 가치센터 개관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스포츠 체험·교육전문 기관인 KSPO 스포츠 가치센터를 개관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오후 2시 경남 진주시 KSPO 스포츠 가치센터에서 열린 개관식에는 조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조규일 진주시장, 경남도의회 김진부 의장 등이 참석했다.

스포츠 가치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스포츠 가치의 사회적 확산을 주도할 목적으로 건립된 국내 최초의 스포츠 테마 청소년 수련 시설이다.

인공 암벽, 챌린지코스, 스마트스포츠 체험관 등 다양한 실내 레저·스포츠 시설과 양궁장, 축구장, 다목적 운동장 등 야외 시설로 구성된 가치센터에서는 스포츠지도사 자격을 가진 전문 강사들의 체계적인 지도 아래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lawissue.co.kr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833,000 ▼47,000
비트코인캐시 673,500 ▲500
비트코인골드 49,080 ▼90
이더리움 4,313,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40,180 ▲230
리플 725 0
이오스 1,140 ▲6
퀀텀 5,125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907,000 ▲8,000
이더리움 4,320,000 ▲19,000
이더리움클래식 40,230 ▲230
메탈 2,726 ▼3
리스크 2,773 ▲4
리플 726 ▲1
에이다 669 ▲1
스팀 386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795,000 ▼124,000
비트코인캐시 675,000 ▲5,500
비트코인골드 49,000 0
이더리움 4,316,000 ▲16,000
이더리움클래식 40,230 ▲410
리플 726 ▲1
퀀텀 5,130 0
이오타 307 ▲3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