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직장인 수면 시간은 4~6시간… 이유는 ‘퇴근 후에도 할 일 많아’ 外

기사입력:2023-11-22 09:27:52
[로이슈 편도욱 기자]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에게 숙면을 취한다는 것은 축복으로 통한다. 한국의 직장인들의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은 어떠할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직장인 88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수면시간과 질’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최근 한 달 기준 하루 평균 수면시간을 들어봤다. ▲4~6시간(56.3%)이 가장 많았고 ▲7~9시간(41.6%)이 그다음이었다.

현재 수면 시간에 만족하고 있는지 들어봤다.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41.3%였고, 과반인 58.8%가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얼마나 자야 만족할 수 있을까? 10명 중 8명(79.7%)이 ‘7~9시간’을 꼽았다. 그다음은 16.1%가 ‘10~12시간’을 선택했다.

희망하는 수면 시간을 갖지 못하고 불만족한 이유를 들어봤다. ▲퇴근 후 가사일 등 할 일이 많아 잠드는 시간이 늦어진다(30%)가 가장 많았고 이어, ▲잠이 오지 않는다(25%) ▲퇴근 시간이 늦어 잠드는 시간이 늦다(16.2%) 등의 이유를 들었다.
더하여, 수면 시간과 무관하게 수면의 질에 만족하는지 물어봤다. 수면 시간과 비슷하게 58.3%가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수면의 질이 불만족스러운 이유(중복응답)로는 ▲취침 전 스마트폰 비롯한 전자기기 사용(44.2%)과 ▲경제,진로,사생활 등 현실적인 고민 때문에(39.6%)를 꼽았다. 이외 ▲업무 스트레스(39.3%) ▲커피 등 고카페인 음료 섭취(14.9%) 등의 이유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 하는 노력이 있는지 들어봤다. ▲가급적 일찍 취침하려고 노력(57.6%)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다. 또한 ▲커피 등 카페인 음료 섭취 자제(26%) ▲ASMR 등 수면에 도움되는 청각적 소리 듣기(19.9%) ▲숙면매트 등 숙면기술 기기 사용(13.8%) 등의 노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11월 14일부터 19일까지 엿새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23%p이다.

◆인포뱅크, 딥브레인AI와 AI 휴먼 영상 제작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포뱅크㈜(대표 박태형)는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기업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와 AI 휴먼 영상 제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딥러닝 기반 영상 및 음성 합성 원천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인공지능 시스템 제작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해 AI 휴먼 영상 서비스 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AI 인물 영상 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 전달이 어려웠던 기존 텍스트, 이미지 중심의 메시지 전송 기능의 한계를 극복해 새로운 AI 영상 메시지 시장을 개척하고, 향후 교육, 뉴스, 선거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다.

인포뱅크 박태형 대표는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과 음성 합성 원천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인공지능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딥브레인AI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챗봇, 문자 메시지 등

다양한 기업용 AI솔루션을 제공하는 인포뱅크의 노하우와 결합해 AI 영상 메시지라는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 영등포전통시장 디자인 입고 경쟁력 높인다…영등포구, 바닥 디자인 공사 완료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영등포전통시장 상권 활성화와 이용객 안전을 위해 영등포전통시장 바닥 디자인 포장 공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최근 영등포전통시장에 새로운 디자인과 색상이 입혀진 바닥이 조성되어 시장의 분위기가 한층 산뜻하게 밝아졌다.

그간 영등포전통시장 바닥 곳곳의 도색이 벗겨지고 노후되어 재정비가 필요했다. 더욱이 미끄럼 포장이 되어 있지 않아 시장에 주로 방문하는 어르신들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우려가 있었다. 이에 구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지난달 바닥 디자인 포장 공사를 실시했다.

새롭게 바뀐 바닥은 아케이드가 설치된 시장 정중앙 부분으로, 면적은 총 1,589㎡에 달한다. 스탬프 공법으로 바닥에 홈을 형성해 어르신들이 고여있는 물에 미끄러지는 사고를 방지했으며, 스텐실 공법으로 색감 있는 무늬와 패턴을 그려 넣어 보행자 중심의 산뜻하고 깔끔한 바닥으로 변신했다.

또한 60여 년 전통을 자랑하는 영등포전통시장의 깊은 역사를 나타낸 심벌마크로 바닥 디자인을 입혀 전통시장의 특색과 인지도를 높였다.

구는 이번 바닥 디자인 공사로 시장 분위기가 밝게 개선되어 영등포전통시장이 많은 이용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상권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한편 구는 영등포전통시장 내에 아케이드 조성, 증발 냉방 장치(쿨링포그) 설치, 화장실 확대 등 고객 편의시설 확충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전통시장 현대화를 위해 내년도에는 엘이디(LED) 전광판 설치와 공동마케팅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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