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삼쩜삼, 누적 환급액 9천억 원 돌파-24년 1조 원 목표 外

기사입력:2023-11-14 14:22:56
[로이슈 편도욱 기자]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Jobis&Villanis, 대표 김범섭·정용수)는 삼쩜삼의 누적 환급액이 9,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누적 가입 고객은 1,800만 명을 넘겼다.

자비스앤빌런즈는 2020년 5월 삼쩜삼을 처음 출시해 ‘나도 몰랐던 세금 환급’으로 첫 달에만 3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 환급액은 27억 원을 기록했다. 이후 서비스 출시 3년이 지난 2023년 10월에 누적 가입 고객 600배, 누적 환급액 337배가 늘어나 각각 1,800만 명, 9,099억 원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이는 국민 2.8명 중 1명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하루 평균 14,274명이 삼쩜삼에 가입해 7억 1천만 원이 환급된 셈이다.

또한 삼쩜삼 고객 1명의 평균 환급액은 20만 원으로 팬데믹 시기의 재난 지원금 25만 원이 소비 진작 효과 36%가량 발생시켰던 것을 감안한다면 삼쩜삼이 고객에게 돌려준 환급액도 비슷한 수준에서 소비 진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보고 있다.

삼쩜삼에 가입된 1800만 명의 고객을 살펴보면 근로소득을 받는 직장인부터 N잡러, 프리랜서, 파트타이머. 개인사업자까지 직업군이 다양하다. 그 중 근로소득자는 전체 50% 이상을 차지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아우르는 개인 사업자와 N소득자, 프리랜서도 550만 명에 달한다. 연령대로 보면 2030세대가 가장 많고, 고객의 80% 이상이 평균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삼쩜삼이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직업, 연령, 소득수준 등에 관계없이 세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유롭게 세무에 참여할 수 있게 된 점이다. 즉, 삼쩜삼이 세무 사각지대를 없애고 접근 장벽을 낮춤으로써 누구나 차별없이 세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음을 의미한다.

세무 서비스 특성상 상반기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이용률이 대폭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올해 삼쩜삼은 하반기에도 고객 및 환급액 증가 폭이 작년 동기 대비 25%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개인 사업자로의 영역 확대 및 월세액 세액공제와 같은 세무 서비스 고도화, 부가서비스 관리를 돕는 머니가드 등의 비세무 영역의 신규 서비스가 주효했다고 분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5070세대의 가입도 대폭 증가해 국민 세무 서비스로 완벽하게 자리매김 하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세금 신고 및 환급 서비스의 운영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세무 영역에서도 ‘고객이 모르고 있던’ 불편을 찾아 해결하고,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해 나갈 전망이다. 이를 통해 자비스앤빌런즈가 추구하고 있는 고객들의 돈과 시간을 아끼고 소비자로서 온전히 권리를 누릴 수 있게 돕는 전략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자비스앤빌런즈 김범섭 대표는 “지금까지 자비스앤빌런즈가 ‘고객 만족’을 우선으로 세무 영역에 집중해 고객 문제를 해결해 왔다면 앞으로는 소상공인, N잡러, 근로소득자 등 고객별 니즈에 주목할 것"이라며, “고객이 오롯이 본업에 집중하고 개인의 더 나은 라이프를 영위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도록 비세무 영역 서비스도 꾸준하게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 대표는 내년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맞춰 누적 가입자 2천만, 누적 환급액 1조 달성의 목표도 덧붙였다.

한편 자비스앤빌런즈는 올해 상반기 매출 390억 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도 10%를 웃도는 등 서비스 성장과 함께 수익성까지 거두며 안정적인 성장 그래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이프웨어, 공식 판매몰 ‘세이프몰(SAFEMALL)’ 오픈

세이프웨어가 추락 및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 방지를 위해 웨어러블 에어백 대중화에 나선다.

휴먼 세이프티 솔루션 기업 세이프웨어(대표이사 신환철)는 공식 판매몰 ‘세이프몰(SAFEMALL)’을 오픈하고 스마트 추락보호 에어백 C3를 선보임과 동시에 모빌리티용 에어백 베스트(vest) M시리즈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세이프웨어는 공식몰 오픈을 통해 그동안 B2B(기업간거래), B2G(기업정부간거래) 위주로 활발히 공급하던 스마트 추락보호 에어백 C3의 판매 채널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공식몰 오픈과 함께 오토바이나 전동바이크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모빌리티용 에어백 베스트 M시리즈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M시리즈(M1, M2)는 이륜 오토바이 운행 중 충돌 및 미끄러짐 사고 발생 시 헬멧이 보호하지 못하는 운전자의 주요 신체 부위인 경추, 척추, 허리 등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웨어러블 에어백이다. 제품은 디자인에 따라 두 가지 모델이 있으며, 사고 시 운전자와 바이크를 연결한 키볼(key ball)이 분리되면 인플레이터가 작동돼 에어백이 터진다. M시리즈 중 M1은 이미 공공기관에 시제품으로 공급되며 그 성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브레이크앤컴퍼니, 스포츠 카드 그레이딩 서비스 주문 815% 증가

국내 유일의 트레이딩 카드의 진위와 상태를 평가하는 'brg 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레이크앤컴퍼니(대표 정용석)가 최근 그레이딩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스포츠 카드의 그레이딩 주문량은 전월 대비 815%나 증가하며 회사 역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성장의 핵심은 최근 브레이크앤컴퍼니의 트레이딩 카드 전문 브랜드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가 협력하여 선보인 다양한 스포츠 카드 시리즈들이다. 특히, 세계적인 스포츠 카드 제조업체 PANINI에서 출시된 'K리그 파니니 프리즘 축구카드'가 주목받았다.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는 트레이딩 카드 전문성을 바탕으로 카드 컬렉션의 구성 기획 및 디자인 과정에서 중요한 자문 역할을 수행했다. 이 카드는 아시아IP 최초로 제작된 PANINI PRIZM 축구카드 시리즈로,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온라인 스토어 무신사에서 판매 시작 당일에 실시간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지난 10월 발매된 KBO 레전드 시리즈 '국보' 컬렉션도 온라인 커머스 크림(KREAM)에서 판매 시작 8시간 만에 모두 팔리며, 국내 스포츠 팬들의 열정을 입증했다. 이런 성공적인 트레이딩 카드 제품 출시들이 'brg 그레이딩' 서비스의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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