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치의 결과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채용공고 수는 작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입 공고는 6%, 경력 공고는 38% 늘어난 모습이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산업의 공고 수가 올해 71%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이어 ‘미디어/문화’ 업종의 채용공고도 48%로 크게 상승했고 ▲제조/생산(+41%) ▲판매/유통 (+30%) ▲IT/통신 (+23%) 업종 순으로 공고 증가 폭이 컸다.
반면, 지난해 대비 채용이 가장 감소한 업종은 ‘교육/출판’이었다. 신입과 경력 공고가 모두 줄어 20% 감소세를 보였다. 이어 ‘건설/토목’과 ‘은행/금융’ 분야는 경력 공고는 증가하였지만, 신입 공고 수가 각각 10%, 6% 하락한 모습이었다.
특히, ‘서비스’ 분야는 올해 공고 수는 대폭 상승했으나, 구직자의 공고 지원 클릭 비중은 지난해와 다르지 않아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전체 공고 중 ‘서비스’ 분야 공고 지원을 클릭한 비중은 7%로 지난해 6%와 거의 동일했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부문장은 “이번 하반기는 코로나19 이후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서비스 업계에서 공고가 많이 증가했다”라며 “증가한 공고 수 대비 구직자의 관심도는 비교적 낮아 이러한 수요가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마음주의, 美 미네르바 대학과 손잡고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
심리상담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스타트업 마음주의(대표 이성원)가 이 시대 혁신대학의 아이콘인 미국의 미네르바 대학(Minerva University, 총장 마이크 매기)과 손 잡고 온라인 상담관리 글로벌 서비스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시작한다.
마음주의와 미네르바 대학의 이번 협력은 심리 상담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의미 있는 발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현대 사회에서 점증하는 정신 건강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심리상담사를위한 맞춤형 온라인 상담관리 서비스 '마음주의'를 개발하여 서비스 중에 있다. 심리상담사에 특화된 비대면 상담 기능, 고객관계관리(CRM) SaaS, 고객 전용 앱 등 상담 솔루션을 제공한다.
◆퀀타매트릭스,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 기반 신속 항균제 감수성 통합검사 솔루션 (dRAST)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선정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조회사 퀀타매트릭스(317690)는 자사의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 기반 신속 항균제 감수성 통합검사 솔루션 ‘dRAST’가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퀀타매트릭스는 9일 오후 2시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2023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여식’ 에서 인증서를 수여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주관으로 올해 23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서는 73개 품목, 78개 업체가 현재 및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었다.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은 향후 7년 안에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이내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는 제∙상품을 선정하여, 수출상품 다양화 및 미래 수출 동력 확충을 위해 해외 마케팅, 금융,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