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마트와 슈퍼, 우박 맞은 사과 판매 外

기사입력:2023-11-09 07:49:26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마트와 슈퍼가 우박 맞은 사과 판매를 통해 상생을 실현한다.

지난달 26일(목) 사과 주요 산지로 알려진 충주, 제천, 단양 지역에 갑작스런 우박이 떨어져 사과 한 쪽이 패이거나 낙과가 발생하는 피해가 속출했다. 올해 폭우와 폭염으로 사과 출하량이 전년 보다 약 20% 감소하고 시세도 2배가량 오른 상황 속에서, 이번 우박 피해가 사과 가격 상승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는 9일(목)부터 12일(일)까지 전 점에서 우박 피해를 입은 ‘우박 맞은 보조개 사과(2kg/봉)’를 ‘농할갑시다’ 할인을 적용해 기존 판매가격 보다 50% 이상 저렴한 872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27일(금) 충북 지역 사과 산지를 긴급 방문해 우박 피해를 입은 사과를 약 200톤 매입했다. 특히 이번에 피해를 입은 사과는 11월에 수확을 앞둔 ‘만생종 부사사과’로, 지난달 말 우박으로 인해 껍질에 상처가 생겼지만 맛과 영양에는 일반 상품과 차이가 없다. 롯데마트는 이번 사과 판매를 통해 농가에는 수익 보전을, 고객에게는 고물가 시기 속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양측 모두에 이득을 주는 상생을 실현할 예정이다.

또한, 롯데마트는 우박 사과 외에 물가 안정에 도움을 주는 김장철 인기 신선 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해 상생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먼저 김장 필수 재료인 ‘김장용 배추(포기)’를 9일(목)부터 11일(토)까지 포기당 933원에 10만 포기 한정수량으로 전 점에서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배추 소비 촉진을 목적으로 기획된 상품으로, 롯데마트는 평년 대비 배추 물량을 3배 이상 대량으로 계약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고 이에 더해 농식품부와 함께 '농할갑시다' 할인을 진행, 시세 보다 60% 이상 저렴한 가격의 배추를 선보일 수 있었다.

이외에도 김장 김치와 잘 어울리는 ‘국내산 돼지 뒷다리 수육용(100g)’을 555원에 9일(목)부터 29일(수)까지 3주간 롯데마트 전 점에서 판매한다. 롯데마트 돼지고기 MD(상품기획자)는 11월 중순부터 김장철 돼지고기 수육 수요가 높아질 것을 예상해 2개월전부터 수육용 돼지고기 원물 확보를 기획했다. MD는 돼지 농가를 방문하던 중 축산 농가로부터 앞다리살에 비해 퍽퍽한 식감을 가진 뒷다리살의 판매가 어렵다는 사실을 파악, 돼지 농가로부터 수육용 뒷다리살을 100톤 이상 대량 매입했다. 롯데마트는 해당 매입을 통해 뒷다리살의 판매가격을 기존 판매가격 보다 반값 수준으로 낮춰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올해 다양한 상생 농산물을 운영해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대표적으로 지난 7월 폭우 피해를 입은 강원 홍천 지역 오이를 매입해 일반 상품 대비 50% 이상 저렴한 개당 600원에 판매, 판매 시작 후 5일 내로 준비 물량이 완판될 만큼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지난 5월 중순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업해 판매한 정부 비축 ‘상생 무’를 그 당시 시세 대비 반값인 개당 990원에 판매해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던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덜어주면서 5월 한 달간 무 매출은 전년 대비 30% 상승했다.

정재우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이번 상생 식품은 농가 수익 보전, 물가 안정 등 농가와 고객 모두에게 이로운 혜택을 주는 식품이다“며 “앞으로도 고물가 시기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여주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들여와 판매하겠다”고 말했다.

◆시에라디자인, 롯데 타임빌라스에서 팝업스토어 오픈

하이라이트브랜즈(대표이사 이준권)가 전개하는 마운틴 아웃도어 브랜드 시에라디자인(SIERRA DESIGNS)이 경기도 의왕에 위치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에서 11월 30일(목)까지 4주간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시에라디자인은 1965년 미국 캘리포니아 리치몬드에서 탄생한 아웃도어 브랜드이다. 창립자 밥 스완슨과 조지 마크스가 직접 탐험하며 만든 경험 기반의 용품이 주를 이룬다. 브랜드 슬로건은 틀을 깨는 유연하고 혁신적 발상을 뜻하는 ‘THINK OUTSIDE’ 이다. 워터프루프 소재가 전무했던 60년대 당시, 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황금 비율의 58% 코튼과 42% 나일론 소재로 개발한 ‘6040파카’ 등 내구성에 강하고 아웃도어 편의성을 돕는 수 백 개의 특허를 보유 중이다.

시에라디자인 팝업스토어는 타임빌라스의 랜드마크인 GF층 메인 광장에 위치한다. 높은 천정고의 유리 돔 지붕에서 쏟아지는 자연 채광과 어우러진 팝업스토어는 현대적 느낌의 알루미늄 프레임과 바위, 갈대, 풀 등 오브제가 어우러지며, 시에라디자인만의 정제되고 세련된 브랜드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시에라디자인 팝업스토어에서는 브랜드 오리지널리티를 담은 2023 FW 컬렉션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팝업스토어의 특징은 브랜드 베스트셀러인 텐트, 침낭 등 기어류를 비롯해 구스다운, 경량 자켓 등 의류까지 한꺼번에 만나기 힘든 인기 라인업을 한 자리에서 공개한다는 것이다. 시에라디자인의 헤리티지이자 클래식으로 회자되는 겟 다운(Get Down), 카파시터(Capacitor), 클라우드(Cloud) 총 3가지 시리즈가 바로 그것이다. 겟 다운은 침낭과 다운자켓, 카파시터는 백팩과 레이어링 자켓, 클라우드는 침낭과 자켓으로 출시되었다.

◆영등포구, 문화와 예술이 함께 하는‘소셜 아트페어 어울림’ 개최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11월 14일부터 19일까지 더현대 서울에서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소셜 아트페어 어울림’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구는 상생기업과 지역사회 간 연대를 구축하고, 환경을 위한 착한 소비로 친환경 가치를 확산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문화예술에 친환경 가치를 더하고 전시와 체험, 마켓을 한데 모았다. 또한 행사장 역시 숲과 피크닉 분위기를 담은 테마로 꾸몄으며 판매대와 진열장, 알림판 모두 재활용 플라스틱과 종이로 제작했다.

먼저 특별한 전시회가 방문객을 맞이한다. 문래창작촌 예술가가 자투리 철금속으로 만든 업사이클링 공예작품(스틸 플라워)이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볼거리를 선사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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