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GRS, 자동화 로봇 ‘알파 그릴’ 롯데리아에 첫 선 보인다 外

기사입력:2023-11-08 14:39:10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가 단순 조리 작업이 대다수를 이루는 외식업의 특성으로 인한 인력 구인난 문제 해결과 버거 제조 과정의 단순화를 위한 주방 자동화 로봇 ‘알파 그릴’을 롯데리아 매장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GRS는 21년부터 주방 자동화 개발 모듈을 구축 개발에 착수한 이후 국내 로봇 키친 스타트업 에니아이(Aniai)와 MOU 체결로 푸드 테크 저변 확대 및 단순 작업으로 인한 외식업의 구인난 문제 해결을 위해 패티 쿠킹 매뉴얼 및 버거 조립 전 과정의 오퍼레이션 과정을 제공하는 등의 자문 역할에 이어 23년 롯데벤처스가 공동 투자를 진행하는 등 외식 산업의 푸드 테크 확대에 나선다.

이와 함께 지난 5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 최대 외식 산업 박람회인 NRA 쇼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AI 로봇 기기 알파 그릴에서 구워진 소고기 패티를 활용한 시식회 시연으로 패티 쿠킹에 자동화에 큰 효율을 낸 것으로 판단됐다.

현재 롯데리아의 패티 쿠킹 매뉴얼은 7단계의 단순 수작업 형태로 이루어지나, 알파 그릴을 사용시 버거에 사용되는 패티를 공급해주는 작업 외에 패티 압착•반전 등의 부가적 6단계의 작업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패티 양면을 굽는데 걸리는 시간은 1분 내외로 조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예로 약 5분의 쿠킹 시간이 필요한 패티의 경우 알파 그릴 사용시 총 패티 쿠킹 시간이 약 3분 10초가 단축된 1분 50초가량 소요돼 월 평균 최대 작업자 1인당 5시간 가량의 작업 시간 감소와 노동 강도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 된다.

롯데GRS는 24년 1월 리뉴얼 공사가 종료되는 구로구에 위치한 롯데리아 구로디지털역점에 기존보다 개선된 버전의 주방 자동화 로봇 알파 그릴을 도입할 예정이며, 현장 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아갈 계획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이번 주방 자동화 로봇 알파 그릴 활용 시 매장 인력의 효율성 강화와 함께 뜨거운 열판에서의 조리 및 단순 작업 시간 축소로 노동 환경 개선 및 고객 제품 제공 서비스 시간 단축 등 빠른 매장 회전율을 위해 도입을 검토해왔다.” 며 “또한 매장의 자동화를 위해 홍대점, 선릉점에 픽업 박스 설치, 무인 키오스크 확대 등 IT 기술이 적용된 푸드 테크를 활용해 매장 직원의 노동 강도를 낮추고자 다양한 시도를 운영 하고 있다” 고 전했다.

◆닥터올가 대표 베스트셀러 톤업 선크림, 11번가 그랜드 십일절 공동구매 행사 참여

비건&클린 뷰티 브랜드 닥터올가(Dr.Orga)가 11번가의 연중 최대 행사 그랜드 십일절 공동구매 행사에 참여한다.

8일(수)부터 10일(금) 3일간 진행되는 11번가 공동구매 행사에서 닥터올가는 캐나다 ‘서트클린(CERTClean)’에서 주최한 2023 뷰티 어워즈 1위 수상 제품인 ‘프리미엄 썬 프로텍션 톤업 선크림’ 30ml를 공구 특가로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닥터올가의 ‘프리미엄 썬 프로텍션 톤업 선크림’은 자연 유래 성분 75.95%를 함유한 논나노 무기 자외선 차단제로 백탁 없는 부드러운 발림은 물론 자연스러운 톤업 효과를 자랑한다.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 3중 기능성과 50시간 수분 보습 지속력을 임상으로 입증받아 건조함 없이 촉촉함하게 마무리된다. 특히, 산호초와 해양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알려진 옥시벤존과 옥티노세이트 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리프-프렌들리(reef-friendly) 제품이며 PETA&VEGAN 인증을 완료해 예민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닥터올가의 관계자는 "여름철 대비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엔 선크림 사용에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피부 진피층까지 침투하는 자외선 UVA의 양은 여름철과 같아 자외선 차단체는 필수적으로 수분 지속 50시간 지속력을 입증 받은 닥터올가의 선크림이 춥고 건조한 날씨에 시너지를 줄 것"이라고 전했다.

◆울산화폐박람회 10∼12일 개최…전시·강연에 특별경매도

울산시는 10일부터 12일까지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2023 울산화폐박람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 2회째인 울산화폐박람회는 '화폐여행 떠나보자, 꿀잼도시 울산으로!'라는 주제로 화폐 전시, 초청 강연, 특별 경매 등을 비롯해 다양한 부대 행사와 현장 이벤트 등으로 마련된다.

박람회에는 울산 비철금속기업과 국내외 화폐유통 기업 등 9개국에서 50개 사가 참여하며, 이 중 11개 사는 해외 업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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