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 온라인이 고객 경험 차별화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객 맞춤 ‘개인화 추천’을 고도화 한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은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받아보는 ‘맞춤배송’을 필두로 최근 4년간 연평균 20%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개인화 추천’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이제는 각 고객의 ‘취향’까지 반영해 추천하는 진정한 고객 ‘맞춤배송’으로의 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나아가 홈플러스 온라인은 일반 오픈마켓과 달리 ‘온라인 장보기 특화 플랫폼’으로서 단일 상품 구매 비중은 매우 적고 여러 개의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편으로, 이를 겨냥한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으로 차별화된 서비스와 기능을 독자적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개인화 추천’ 고도화를 적용한 올 7월 시범 운영기간 동안 ‘다른 고객이 함께 본 추천 상품 클릭 수’는 33% 늘었고 매출도 24% 뛰었다.
이러한 상승세의 배경에는 홈플러스의 고객에 대한 집착이 있었다.
고객 빅데이터 기반 추천 알고리즘을 최신화하여 각 고객의 취향에 더 알맞은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 과정에서도 여러 단계에 걸친 ‘개인화 추천’을 통해 고객 쇼핑 편의를 높였다. 즉, 특성이 다른 고객 한 명에 집중해 각 고객의 관심사에 맞추어 보여지는 상품의 구성이 모두 다른, 한층 똑똑해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일례로 시리얼 구매 시 우유는 물론 같이 먹기 좋은 바나나 과일 등 연관 상품을 함께 추천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식이다.
아울러 장바구니 담기 후 이탈 고객에게 ‘개인화 추천’ 상품을 제안한 결과, 구매전환율(CR)도 3%p 증가하며 각 고객의 ‘취향저격’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이외에도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각 상품별 실시간 구매 가능 수량 표기, 장바구니 담김 수량 표기 등을 추가하며 지속적으로 고객 편의 제고에 힘쓰고 있다. 나아가 추후 고객 쇼핑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 추천 상품 리뷰’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문장(전무)은 “홈플러스 온라인은 연매출 1조원을 이미 뛰어넘은 비즈니스로 추후 2조 돌파가 기대되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장보기 대표 플랫폼”이라며 ”이번 ‘개인화 추천’ 고도화를 통해 앞으로도 고객 편의 제고는 물론 쇼핑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홈플러스 온라인으로 거듭나며 성장세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라고 밝혔다.
◆NIQ, 외식업장 주류 소비 동향 분석 솔루션 ‘아울렛 인덱스’ 출시
글로벌 컨슈머 인텔리전스 기업 NIQ가 외식 시장에서의 주류 소비 트렌드 분석에 특화된 ‘아울렛 인덱스(Outlet Index)’ 솔루션을 국내 정식 출시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펍·바·레스토랑을 포함한 국내 외식 업장 전반이 상당한 변화를 겪은 만큼 NIQ는 급변하는 외식 시장에서의 주류 유통, 소비 동향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와 신뢰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자사 아울렛 인덱스 솔루션을 국내에 론칭했다.
아울렛 인덱스는 외식업장 소비 경험 조사 인텔리전스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노하우를 축적해온 NIQ CGA(Curren Goodden Associates)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다. NIQ CGA가 수집하는 전 세계 외식 시장 데이터에서 서비스 제공 국가 내 확인 가능한 모든 외식 업장에 대한 데이터를 선별해 제공한다. 이로써 고객들은 국내 외식 업장별 위치와 채널 분류, 주류 판매 라이선스 지표 등을 포함한 세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주류 판매 라이선스를 취득한 국내 외식 업체는 약 45만여 곳으로 일반·고급음식점(70%), 바(9%), 펍(11%)과 호텔 부대시설(2%) 등의 채널이 포함된다. 이 중 60% 이상의 업장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부산·울산·대구 등 경상도 지역에 밀집해 있다. 아울렛 인덱스는 업장·채널별 세부 데이터를 분기마다 업데이트하고 고객별 맞춤 분석 기능을 통해 주류 제조 및 유통업체가 시시각각 변하는 외식 시장 흐름과 각 브랜드 목적에 따른 유효 시장 전반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도출하도록 지원한다.
◆안성 아양지구내 도로에 물 자동분사시스템…열섬·미세먼지↓
경기 안성시는 아양택지개발지구 내 도로 2.75㎞ 구간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도로 표면 자동 물 분사 시스템 설치를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설치된 '클린앤쿨링로드' 시스템은 혹서기 열섬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화된 하수 재이용수를 도로 표면에 자동 분사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제어기나 전광판 등은 기기에 설치된 태양열 설비에서 생산된 전기로 가동된다.
시가 이달 초 클린앤쿨링로드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결과 30분가량 물을 분사할 경우 도로 표면 온도는 약 10℃ 낮아졌고, 미세먼지 농도는 12㎍/㎥ 저감됐다.
안성시 관계자는 "클린앤쿨링로드는 태양열과 하수 재이용수를 활용하는 친환경 시스템"이라며 "내년부터 매년 3∼10월 이 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온라인, 고객 취향 읽는 ‘개인화 추천’ 고도화 박차 外
기사입력:2023-10-30 16: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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