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NS홈쇼핑, 신뢰방송 구현 위해 '방송심의 프로세스' 강화 外

기사입력:2023-10-19 16:39:39
[로이슈 편도욱 기자] NS홈쇼핑이 허위, 과장 광고 근절, 예방과 법 준수를 위해 자체 방송심의 프로세스를 강화한다.

NS홈쇼핑은 이달부터 허위·과장 방송을 근절하고 신뢰 방송 구현을 위해 기존 'NS심의위원회'의 위원 구성을 개편하고, 처벌 수위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NS심의위원회'는 방송심의 기준 위반 사안에 원인을 제공한 프리랜서 쇼핑호스트, 게스트, 협력사 등 외부 관계자에 대해 회사 자체적으로 페널티를 부과하는 위원회로 NS홈쇼핑은 2019년 8월부터 운영해 왔다.

이번 개편으로 기존 영업 부서 중심의 위원회에서 준법과 고객 부서 중심의 위원구성으로 바꿔, 방송법 및 심의 기준을 더욱 엄격하게 적용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방송을 평가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중대한 방송법 및 심의 규정 위반, 또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에 적용되는 처벌 수위도 크게 강화했다. 기존에는 1회에서 4회까지 페널티를 차등 적용하던 방식에서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로 바꿔 단 한번이라도 중대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최대 무기한 출연정지까지 페널티를 부과한다는 내용이다.

NS홈쇼핑은 방송 전/중/후 단계별 심의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다양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다양한 위원회를 운영하며 자체적인 감시 및 예방 활동을 통해 허위·과장 방송 근절을 위한 제도적 개선을 이어왔다.

현재는 의무화된 '시청자위원회'를 방송법 시행 전인 2015년 7월부터 업계 최초로 자체 출범해 운영해 왔으며, 이 밖에도 외부 교수 4인으로 구성된 ‘허위과장광고 방지위원회 (전 NS신뢰방송자문위원회)’를 2019년 3월부터 운영하며 전문가 의견을 청취해 방송 개선에 반영하고 있다.

NS홈쇼핑 방송심의소비자보호팀 최성복 팀장은 "NS홈쇼핑은 시청자의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체계적인 심의 프로세스를 구축하며, 정확하고 정직한 방송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라며, "이번 심의 프로세스 강화를 통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더욱 엄격한 잣대로 TV홈쇼핑 업계의 신뢰 방송 구현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희녹, ‘더 스프레이 포 펫’ 기획세트 출시

‘희녹(hinok)’이 반려견과 함께하는 더 건강하고 쾌적한 일상을 위해 ‘더 스프레이 포 펫’ 세트를 출시한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공간의 냄새와 찝찝함을 관리하기 위해 진한 향이 나는 방향제를 쓰는 것은 예민한 후각을 지닌 강아지에게 자극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냄새가 섞여 오히려 불쾌한 향을 유발하기도 한다.

희녹의 ‘더 스프레이’는 알코올 및 인공 향료 없이 제주 편백 100%만을 담은 탈취 정화수다. 뿌린 직후 상쾌하고 시원한 편백 숲의 향이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안 좋은 냄새를 머금고 깔끔하게 사라진다. 업사이클링 방식으로 얻은 원료를 단 2시간만 증류시켜 추출함으로써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향을 구현하고 후각적 자극을 줄였다. 뿐만 아니라 12가지 패브릭 소재에 대한 사용 적합성 검사와 피부 저자극 테스트, 유해물질 검출 테스트를 완료해 보다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강아지와 함께 사용하는 소파나 침대부터 방석, 담요 등 냄새와 청결이 고민되는 각종 패브릭 용품에 뿌린 후 건조될 수 있도록 잠시 기다려주면 된다. 사용할 때 마다 매번 세탁하기 어려운 강아지 장난감이나 하네스, 강아지 옷 등에 활용하기에도 제격이다.

이번 ‘더 스프레이 포 펫’ 세트는 반려견 용품을 보관하는 곳에 두기 좋은 사이즈의 ‘더 스프레이 보틀’ 공병 및 ‘더 스프레이 리필’ 300mL와 함께 강아지를 위한 장난감, 희녹과 강아지가 함께하는 일상을 그린 스티커를 구성해 특별함을 더했다. 희녹의 마스코트인 노루 모양의 인형은 곳곳을 누르면 강아지의 흥미를 끄는 소리가 난다. 스프레이 보틀과 마찬가지로 강아지 장난감 역시 100% PCR 소재이자 GRS(Global Recycled Standard) 인증을 받은 원단으로 제작했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리필 라이프를 제안하고, 소비자가 지속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노력하는 희녹의 진정성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문체부 '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선정

경기 안양시는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가 문화체육관광부의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로컬100은 문체부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라는 국정 기조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문화의 매력 자산을 발굴하고 육성 및 확산하고자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사업이다.

문체부가 전국 지자체로부터 1천여곳을 추천받았으며, 국민평가단이 로컬문화 명소 58개소, 로컬문화 콘텐츠 40개, 로컬문화 명인 2명 등 최종 100선을 선정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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