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CU-제페토, 가상 현실에서 첫 실물 연계 이벤트 진행 外

기사입력:2023-10-17 08:35:23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가 글로벌 아바타 기반 소셜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에 편의점 인기 상품을 모티브로 한 신규 브랜디드 월드맵을 선보이며 첫 실물 연계 이벤트를 진행한다.
CU는 지난 2021년 제페토와 함께 세계 최초 메타버스 편의점인 ‘CU제페토한강점’ 등 3곳을 오픈했다. 제페토는 전세계 4억 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편의점의 미래 고객인 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U와 제페토가 이번에 선보이는 신규 월드맵 ‘CU JUMP&RUN’은 제페토 최초로 가상 현실의 포인트를 실제 CU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커머스를 이벤트 형식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그간 CU 제페토 편의점은 가상 공간으로서 체험적인 성격이 강했으며 커머스의 경우,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만 가능했지만 이번 신규 맵을 통해 CU JUMP&RUN 포인트로 실제 오프라인 점포에서 삼각김밥을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CU JUMP&RUN 맵은 기존의 일반 맵과 달리 게임 콘셉트로 구성됐다. 오프라인 CU 점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핫바, 디저트, 삼각김밥 등 다양한 상품을 활용해 디저트런, 삼김점프, 스피닝 김밥 총 3가지 형태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최근 제페토 트렌드인 플레이 월드맵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한 것으로 현실의 CU를 메타버스에 구현하는 것을 넘어 상상력을 가미한 공간으로 발전시켜 Z세대와의 브랜드 공감대를 강화하고자 했다.
플레이 접속 및 참가, 스테이지 우승을 하면 차등으로 포인트를 지급하고 100코인 달성 시 발급되는 난수 번호를 CU의 커머스 앱 포켓CU에 입력하면 점포에서 교환할 수 있는 삼각김밥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맵 출시와 함께 인증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CU JUMP&RUN 맵에서 플레이 하는 영상을 촬영해 제페토 개인 피드에 인증하면 아이패드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한편, CU가 제페토에 입점한 이후 관련 맵에 방문한 유저는 일 년간 약 6,000만 명에 이르며 CU 관련 게시글, 조회수, 좋아요, 댓글 등은 약 1,800만 건을 기록했다. CU 아이템들 역시 지금까지 약 200만 개 가량 판매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최근 CU한강공원점 맵 리뉴얼 이후에도 하루 방문자 수가 전월 대비 596%로 급증, 단 일주일 만에 2만 건이 넘는 리뉴얼 미션 참여자가 몰렸고 편의점 최고 히트 상품인 연세우유 크림빵 아이템도 10만 개 가량 판매됐다.

또한, CU는 이달 23일 제페토에서 사용 가능한 네이버Z 제페토 기프트카드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5만 개 한정 수량으로 해당 기프트카드 구매 시 앱 인증을 통해 제페토 보상 아이템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BGF리테일 임지훈 마케팅팀장은 “편의점 핵심 고객으로 급부상하는 Z세대들을 위해 새로운 편의점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메타버스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며 “시공간을 초월해 고객 접점을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국내 및 해외 고객과의 브랜드 친밀도 역시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고 말했다.

◆블랙야크, ‘2023 클린 히말라야 트레킹’ 전개

고기능성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회장 강태선)가 네팔 히말라야 환경 정화 활동인 ‘2023 클린 히말라야 트레킹’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블랙야크의 ‘클린 히말라야 트레킹’은 산에 버려지는 쓰레기로 인한 산림 파괴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히말라야 산림 보호를 위한 등산객들의 관심과 동참을 이끌어내고자 기획된 프로젝트로 3년만에 재개됐다.

프로젝트팀은 블랙야크 임직원과 셰르파, 블랙야크 DNS 익스트리머인 배우 이시영과 유튜버 오지브로, 그리고 지난 4월 진행된 블랙야크 클럽데이에서 추첨을 통해 선발된 BAC 명산 100 완주자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약 2주간 안나푸르나 서킷을 트레킹하며 주변 쓰레기를 직접 수거할 예정이다. 또한, 블랙야크 DNS 라인의 다양한 고기능성 제품을 착용하고 브랜드 시작점인 히말라야의 광활한 자연과 마주하며 ‘히말라얀 오리지널’이라는 블랙야크의 정체성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진다.

블랙야크 강준석 부사장은 ”펜데믹 이후 중단된 클린 히말라야 트레킹을 창립 50주년을 맞은 올해 재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산을 사랑하는 브랜드와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경험할 히말라야의 다양한 모습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도전의 가치를 모두 알아가는 뜻 깊은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용산구, 공동주택 공감 나누기 한마당 활짝

지난 14일 용산센트럴파크(서빙고로 17) 야외광장에서 열린 공감 나누기 한마당에 참가한 이탈리아 국적 입주민 조지나 메미지(Georgina Memige, 여, 41세/사진) 씨가 전한 소감이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10월 5~24일간 지역 내 아파트 단지 7곳에서 공감 나누기 한마당을 열어 입주민 간 유대를 높이고 있다.

주민 주도로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해 이웃과 소통케하는 아파트(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의 일환이다.

층간소음·반려견 에티켓 등 공동생활 분쟁 뿐 아니라 이웃 간 무관심도 깊어지는 현실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한 데 따른 것.

올해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단지 7곳에서 경제·와인 강좌, 텃밭 가꾸기, 삼계탕 봉사, 커피 교실 등 30개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공감 나누기 한마당은 이 사업에 참여하는 아파트 단지별로 열리는 일일 입주민 소통 축제다.

행사는 10월 ▲5일 래미안첼리투스(이촌동) ▲6일 롯데캐슬센터포레(효창동) ▲13일 푸르지오써밋(한강로동) ▲14일 세양청마루(효창동), 용산센트럴파크(한강로동) ▲19일 용산e편한세상(원효로1동) ▲24일 한남더힐(한남동) 순으로 열리며 막바지를 향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76.63 ▼7.02
코스닥 865.59 ▼1.89
코스피200 363.58 ▼0.73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9,691,000 ▼165,000
비트코인캐시 656,000 ▼1,000
비트코인골드 49,900 ▼300
이더리움 4,403,000 ▼9,000
이더리움클래식 38,370 ▲100
리플 755 ▼2
이오스 1,165 ▲6
퀀텀 5,310 ▲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9,780,000 ▼216,000
이더리움 4,408,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38,410 ▲150
메탈 2,376 0
리스크 2,817 ▼47
리플 756 ▼1
에이다 662 ▲1
스팀 414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9,716,000 ▼159,000
비트코인캐시 654,000 ▼6,000
비트코인골드 50,750 0
이더리움 4,406,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38,380 ▲100
리플 755 ▼1
퀀텀 5,325 0
이오타 325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