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CJ ENM 히트 IP ‘더 지니어스’ 영국 ITV에 포맷 수출 外

기사입력:2023-10-13 20:32:14
[로이슈 편도욱 기자] CJ ENM 히트 IP 포맷이 전세계로 수출되고 있다. 기존 음악쇼, 관찰형 예능 포맷 수출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연애, 두뇌 게임, 서바이벌 등 다양한 장르 예능으로 확장되면서 ‘새로운 K-포맷 열풍’이 불고 있다.
최근 CJ ENM의 히트 IP ‘더 지니어스’가 영국 ITV에 포맷 수출됐다. ‘영국 판 더 지니어스’는 세계적인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사 바니제이(Banijay) 산하의 리마커블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해 2024년 방영 예정이다.

CJ ENM이 영국 최대 민영방송사 ITV에 포맷을 수출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CJ ENM의 ‘너의 목소리가 보여’가 영국 국영방송 BBC를 통해 성공리에 리메이크 됐던 만큼, 영국 내 K-예능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BBC는 지난 2월 '다음 한국 문화 트렌드는 K-리얼리티쇼?'라는 기사를 통해 tvN ‘서진이네’의 아마존프라임비디오 글로벌 론칭 등 K-예능의 글로벌 인기를 조명하며 “K-리얼리티쇼는 열정적인 한류 팬들에게 '꾸미지 않은 한국 문화의 정수'를 볼 기회를 준다”고 분석한 바 있다.

‘더 지니어스’는 각계각층의 천재적인 능력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선보이는 두뇌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2013년 첫 방송 이후 시즌 4까지 방영됐다. ‘더 지니어스’는 창의력과 뛰어난 완성도를 바탕으로 두터운 팬덤을 확보했으며,이후 다양한 파생 프로그램이 탄생하면서 ‘K-두뇌 서바이벌 예능의 효시’로 자리매김했다. ‘더 지니어스’는 이미 네덜란드에도 포맷 수출돼, 네덜란드 공영방송 NPO3에서 시즌 3까지 방송되기도 했다.

헬렌 그레토렉스(Helen Greatorex) 바니제이 포맷 구매 책임자는 “’더 지니어스’는 ‘전략적인 사고’와 ‘연합’을 중심으로 ‘지식’과 ‘설득’으로 문제를 풀어나간다는 점에서 현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훌륭한 예능 프로그램”이라며 “이미 CJ ENM 포맷이 세계적인 인정받은 만큼, 이번 리메이크 역시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태국, 이스라엘 등 총 28개국에 판매 및 리메이크돼 명실공히 국가대표 ‘K-포맷’으로 자리잡은 CJ ENM 음악 예능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올 상반기 멕시코에 추가 판매되며 지평을 넓히고 있고, 또 다른 음악쇼 ‘마이 보이프렌드 이즈 베러(MY BOYFRIEND IS BETTER)’는 브라질 국영방송 글로보(Globo)에 수출됐다.
이 밖에도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 포맷이 일본에 수출, 올 6월 일본 리메이크판 '러브 트랜짓(Love Transit)'이 아마존프라임비디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됐으며 tvN 대표 예능 ‘놀라운 토요일’은 베트남에서 리메이크돼 베트남 국영방송 VTV3를 통해 10월 내 첫 방송 예정이다.

◆하나마이크론 이동철 대표,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하나마이크론(067310, 대표이사 이동철) 이동철 대표이사가 환경부 주관 친환경 릴레이 캠페인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13일 밝혔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지난 2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을 처음으로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장려하는 환경보호 캠페인이다. 챌린지는 지목받은 참여자가 일회용품의 ‘1’과 ‘0’을 형상화한 제스처의 포즈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게재하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동철 대표는 ‘1회용품 제로 챌린지’ 실천 사항으로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개인 텀블러 사용 캠페인과 임직원이 함께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하는 ‘HANA 챌린지’를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하나마이크론은 글로벌 ESG 확산에 발맞춰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사업장 전체 고효율 LED 조명 및 고효율 설비 시설 교체 등을 통해 친환경 활동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동철 대표는 “올해 ESG 경영보고서 발간을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 운영의 초석을 마련했다’며 “반도체 OSAT 업계의 ESG 경영을 주도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넵튠 자회사 코드독, 방치형 RPG ‘봉술사 키우기’ 출시

넵튠의 자회사인 모바일 게임 전문 개발사 (주)코드독(대표 강율빈, 추유현)이 방치형 RPG(역할수행게임) ‘봉술사 키우기’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RPG ‘용구 탄생의 비밀’을 개발한 코드독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봉술사 키우기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모험에서 획득한 재화를 통해 봉술과 패시브, 액티브, 버프 등 다양한 기술을 강화하고 육성해 나가는 방치형 RPG로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출시했다.

봉술사 키우기는 총 1750개의 일반 스테이지를 기반으로 ▲골드 던전 ▲카우 던전 ▲각성 던전 등의 캐릭터 육성 및 재화 획득을 위한 특별 스테이지를 비롯해 ▲무한의 탑 ▲월드 보스 ▲레이드 던전 등 보스 공략 및 순위별 보상과 최대 10명이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는 6종의 테마 던전을 제공한다.

특히 봉술사 키우기는 기존 방치형 게임에서는 볼 수 없던 거래 시스템인 ‘봉술 마켓'을 선보였다. 이용자들은 봉술마켓에서 게임 중 획득한 제련석, 던전티켓, 유물등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다른 이용자들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76.63 ▼7.02
코스닥 865.59 ▼1.89
코스피200 363.58 ▼0.73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8,528,000 ▲120,000
비트코인캐시 655,500 ▲1,000
비트코인골드 50,800 ▲1,040
이더리움 4,383,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38,020 ▲20
리플 746 ▲1
이오스 1,162 ▲3
퀀텀 5,275 ▼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8,442,000 ▲111,000
이더리움 4,384,000 ▲21,000
이더리움클래식 38,040 ▲70
메탈 2,340 ▲13
리스크 2,612 0
리플 747 ▲2
에이다 657 ▲1
스팀 409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8,442,000 ▲119,000
비트코인캐시 656,000 ▲1,000
비트코인골드 49,760 ▼10
이더리움 4,379,000 ▲17,000
이더리움클래식 37,950 ▼130
리플 746 ▲2
퀀텀 5,245 ▼25
이오타 318 ▼1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