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뮤직카우 "god 대표곡 검색량 100% 증가" 外

기사입력:2023-10-11 12:37:41
[로이슈 편도욱 기자] 음악수익증권 플랫폼 뮤직카우가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god의 대표곡 검색량이 10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추석 연휴가 시작된 지난 9월 28일, KBS 대기획의 다섯 번째 주자인 국민그룹 god의 단독 콘서트 ‘ㅇㅁㄷ 지오디’가 방영됐다. 엄청난 티켓팅 경쟁률 끝에 2만 명의 관객들을 현장에 운집시키며 화제를 모은 바 있는 ‘ㅇㅁㄷ 지오디’는 분당 최고 시청률 4.9%(닐슨코리아 기준)를 기록하며 안방을 달궜다. 해당 방송 이후 연말 콘서트 소식까지 알려지며 god는 물론, god의 대표곡에 대한 관심도 대폭 증가했다.

뮤직카우에 따르면, ‘ㅇㅁㄷ 지오디’ 방영일부터 10일간 어머님께, 거짓말 등 god의 대표곡 5곡의 검색량은 방영전 10일과 비교해 총 100.5% 상승했다. 거래 규모 역시 같은 기간 55.4% 상승하며 국민가수의 공연 소식에 대한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뮤직카우 관계자는 “장기간 휴식기를 가진 아티스트들이 활동 재개가 활발해지고,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 및 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음악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명곡들이 재조명되는 기회 역시 증가하고 있다. 훨씬 더 많은 곡들이 세대를 넘나드는 생명력을 보유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라며 “음악수익증권은 수익 창출 외에도 문화적 가치를 향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하는 경우도 많은 만큼, 가수나 곡에 대한 관심이 투자로 이어져 곡의 생명력을 더욱 연장시키고 건강한 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하는 부분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뮤직카우에서는 컴백 등 각종 이슈와 시즌에 따라 발매된 지 2~3년 이상 지난 구곡들이 꾸준히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3월, 봄 노래로 대표되는 아이유의 ‘봄 안녕 봄’은 2월 대비 거래량이 109% 급증했으며, 정은지의 ‘하늘바라기’ 역시 69% 증가했다.

빅뱅이 4년만에 컴백 소식을 전했던 2022년 3월에는 빅뱅 관련 검색량이 전월 대비 174% 증가했으며, 대표 곡의 거래량 역시 평균 100% 이상 증가하기도 했다.
◆북아이피스-티맥스알지, 교육 콘텐츠플랫폼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MOU 체결

저작권 걱정 없는 디지털 교재 플랫폼 쏠북을 운영하는 북아이피스(대표 윤미선)와 슈퍼앱 기반의 교육지식 플랫폼 전문기업 티맥스알지(대표 최성기)는 공공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콘텐츠∙플랫폼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북아이피스와 티맥스알지는 지난 9월 26일 협약식을 갖고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AI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시도 교육청 대상 콘텐츠 및 플랫폼 개발을 위한 협력에 나섰다. 양사는 교육 현장에서 영역별 강사들이 직접 개발한 양질의 콘텐츠를 발굴하고 학생들에게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춰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북아이피스는 디지털 교재 플랫폼 쏠북을 운영하며 교육 현장의 학원 선생님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내신 준비를 위한 강의자료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영어 내신 분야 50개 연구소가 참여해 유형별 단원별 최다 유형, 최다 문항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어 연구소를 모집 중이며 과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티맥스알지는 AI, 메타버스 등 티맥스 그룹사의 첨단 기술이 통합 적용된 슈퍼앱 기반의 학습 플랫폼과 인터랙티브 앱북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누구나 개발 인프라 없이도 디지털 앱북이나 강의를 만들 수 있는 스튜디오와 몰입감 높은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제공해 누구나 쉽게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 학습 환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북아이피스 윤미선 대표는 “AI 디지털 교과서가 열어갈 새로운 교육환경을 잘 준비하고 있는 티맥스알지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라며 “국내 가장 유능한 과목별 연구소들과 함께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ZKW, 볼보 전기 SUV에 독창적 디자인의 LED 헤드램프 공급

오스트리아의 자동차 헤드램프 기업 ZKW가 볼보의 새로운 전기 SUV EX90에 독특한 디자인의 고품질 LED 헤드램프를 공급한다. 130만 픽셀 이상의 해상도를 갖춘 디지털 HD 라이트 모듈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도로 위에서 조명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교통 상황에 따라 조명을 적절히 조절해 운전자, 보행자 및 동물의 안전에 기여한다. 이번 헤드램프는 볼보 특유의 망치 모양으로 주간주행등을 점멸할 수 있으며, 상향등으로 전환 시 주간주행등이 위아래로 분리되어 메인 헤드램프가 드러난다. ZKW 그룹의 CEO 빌헬름 슈테거 박사(Dr. Wilhelm Stege)는 "브랜드 특유의 독특한 전면 조명은 뛰어난 디자인과 혁신적인 조명 기술이 결합되어 있어 높은 수준의 도로 안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EX90의 헤드램프는 2015년 2세대 XC90에서 처음 선보인 독특한 디자인을 발전시킨 것이다. 주간주행등의 LED 라이트는 망치 모양의 디자인으로, 헤드는 6개의 세그먼트로 나뉘고 스템은 10개의 다른 요소로 구성된다. 메인 라이트로 전환 시 망치 모양 주간주행등이 수평으로 분리되면서 메인 헤드램프가 드러나며, 이러한 움직임은 메인 라이트로 전환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헤드램프의 ‘윙크’로 차량의 스타트 시퀀스를 강조한다. 슈테거 박사는 "해당 기능은 ZKW에서만 제공하는 독특한 기능이다."라고 설명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200,000 ▼408,000
비트코인캐시 677,000 ▼1,500
비트코인골드 49,240 ▼110
이더리움 4,263,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38,310 ▲20
리플 708 ▼3
이오스 1,090 ▼5
퀀텀 4,993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318,000 ▼361,000
이더리움 4,264,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38,380 ▲40
메탈 2,573 ▼5
리스크 2,559 ▼7
리플 709 ▼2
에이다 653 ▲2
스팀 374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250,000 ▼424,000
비트코인캐시 678,000 0
비트코인골드 49,200 0
이더리움 4,264,000 ▼10,000
이더리움클래식 38,350 ▲70
리플 708 ▼2
퀀텀 4,991 ▼4
이오타 290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