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매일유업, 동반육아 가족친화경영으로 임직원 만족도 높여 外

기사입력:2023-10-10 16:29:0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김환석)은 임직원들의 출산과 양육에 함께 동반하는 육아 파트너로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1975년도에 임신과 출산, 육아문화를 선도하는 모자보건교육을 시작한 이래로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여 식품업계 최초로 2009년 가족친화경영 인증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이후에도 14년간 연속으로 인증을 받았다. 또한 2015년에는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가능하게 하는 직장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가족친화 우수기업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9월에는 보건복지부와 한 언론사가 주최한 <2023 대한민국인구포럼>에 매일유업 김선희 부회장이 연사로 참여해 초저출산 시대 기업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매일유업이 임직원들의 임신•출산•육아에 따른 자녀의 생애주기별로 펼치고 있는 정서적 케어 및 조직적인 지원시스템과 사회공헌 활동들에 대해 소개했다.

매일유업의 임직원을 위한 가족친화 근무제도는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만족할 수 있도록 꾸준히 보완했는데, 올해부터는 출산육아지원 프로그램을 한층 더 개선했다. ▲임신출산장려를 위해 1) 난임시술비 회당 100만원(횟수 무제한), 2) 출산 축하금(1자녀 400만원, 2자녀 600만원, 3자녀 이상 1,000만원) 및 1년간 200만원 상당의 분유 제품 지원 3) 임신 및 자녀의 돌 시기에 맞춰 축하선물을 증정한다.

또한, 자녀의 ▲생애주기별 양육지원 프로그램으로 영유아부터 대학생까지 아이의 연령대에 따른 학자금 및 학습 보조금 등을 지급한다. 예를 들어 대학생 자녀가 있는 경우 연간 반기별 350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자녀단체보험 가입과 장애의료비 혹은 재활교육비가 필요할 경우에도 만 18세까지 연간 200만원을 지급한다.

육아기에는 자녀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일•가정 양립 근무제도와 환경 구축으로 근로시간을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차 출퇴근제와 재택 근무제, 월 2회 패밀리데이(금요일 1시간 단축근무) 등을 도입해 직원들에게 육아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또한, 아빠가 함께하는 육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배우자 출산 시 10일 휴가 부여하여 남성직원들의 육아휴직을 장려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임직원의 임신과 출산 및 육아, 휴직시기에 맞춰 지원 프로그램 소개와 정서적 케어를 돕는 전담 직원들을 배치해 좀 더 섬세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임직원과 고객 모두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예비부모를 위한 육아정보를 제공하는 1박2일 태교여행인 ‘베이비문’ 행사, 아기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모유와 아기똥 사진 분석, 전문가가 알려주는 육아정보 콘텐츠 및 교육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매일유업 임직원 출산율은 1.31명으로 전국 평균 출산율인 0.78명 대비 +0.53명 높다. 세 자녀 이상 가구 비율도 13.0%로 전국 평균율인 7.4% 대비 +5.6% 높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저출산 문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국내 모든 기업이 함께 해결해야 하는 공동의 문제로, 이를 위해 매일유업은 단 하나의 생명도 소중하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라며 “출산과 육아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기업이 함께 케어를 하는 동반육아 파트너(Parenting Companionship)로써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결혼과 출산, 양육에 대한 부담을 덜고 삶의 질이 더욱 개선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케아, 우주를 테마로 한 아프톤스파르브(AFTONSPARV) 컬렉션 출시

글로벌 홈퍼니싱 기업 이케아가 세상에서 가장 큰 놀이터인 우주를 집에 펼칠 수 있는 아프톤스파르브(AFTONSPARV) 컬렉션을 출시한다.

아프톤스파르브는 우주에 관한 아이들의 관심에서 시작됐다. 이케아는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전문가라는 믿음 아래 제품 개발 과정에서 우주를 좋아하는 3~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우주에 관한 아이들의 흥미로운 아이디어는 놀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이번 컬렉션은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키우는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 제작됐다. 이케아는 놀이가 아이들이 배우고 발전하며 성장하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아프톤스파르브를 구성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창의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유형의 놀이를 아우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주요 제품으로는 ▲우주비행사, 우주선, 외계인 등 100% 재생 폴리에스테르로 만들어진 봉제인형과 손가락인형 ▲재활용 판지로 만든 로켓 놀이텐트 ▲그림 그리기, 색칠, 만들기 등을 통해 아이들이 우주에 관한 꿈과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컬러링 페이퍼롤과 종이 만들기 15종 세트 ▲신비로운 우주로의 꿈나라 여행을 돕는 야광 커튼, 이불커버+베개커버 세트 등이 있다.

◆서귀포시, 사회적기업 판로 지원

서귀포시는 사회적기업의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서귀포칠십리축제(10월 13∼15일), 서귀포시 주민 자치&평생학습 박람회(10월 20∼21일), 서귀포글로컬페스타(10월 26∼28일)에서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 부스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10월 12일부터 10월 18일까지는 홈플러스 인천 간석점 이벤트 매장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상생장터(귤빛마켓)도 운영한다.

상생장터에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11곳이 참여해 26개 품목을 판매한다.

관내 사회적기업은 총 47곳으로 예비사회적기업 27곳, 인증사회적기업 20곳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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