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진학사 캐치, Z세대 1,008명 대상 ‘문해력’ 설문조사 진행 外

기사입력:2023-10-06 19:25:02
[로이슈 편도욱 기자] 진학사 캐치 조사 결과, Z세대 45%가 ‘심심한 사과’의 뜻을 명확히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문해력 부족의 가장 큰 원인은 영상 매체 이용의 증가로 분석된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1,008명을 대상으로 ‘Z세대 문해력’에 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37%가 ‘주변 혹은 또래 중 문해력이 부족한 사람이 많다’라고 응답했다. 반대로 ‘적다’고 답한 비중은 17%에 불과했다. 46%는 ‘보통’이라고 응답했다.

실제로 20대 Z세대를 대상으로 간단한 문해력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매우 깊은 사과를 의미하는 ‘심심한 사과’의 뜻을 맞춘 인원은 55%에 불과했다. 3일 후를 뜻하는 ‘글피’에 대한 정답률도 60% 남짓이었다. 위 문항을 포함해 뜻과 단어가 맞게 연결된 것을 고르는 어휘 퀴즈 5개 문제를 모두 맞힌 인원은 5% 뿐이었다.

젊은 세대 문해력 부족의 가장 큰 이유는 영상 매체 시청의 증가로 분석된다. 실제로 20대 응답자의 70%가 평소에 다양한 매체 중 ‘유튜브, 숏폼 등 영상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이어서 ‘인스타그램 피드와 같은 SNS 이미지 콘텐츠’가 19%, ‘X(구 트위터), 스레드 등의 단문 텍스트 콘텐츠’가 6%로 뒤를 이었다. 책, 신문 등 인쇄물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3%에 불과했다.

그렇다면, Z세대의 1년 평균 독서량은 얼마나 될까. 조사 결과, ‘1~3권’ 정도 읽는다고 답한 비중이 39%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3~5권’이 23%였고, 한 권도 읽지 않는다고 답한 사람도 16%나 차지했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부장은 “Z세대와 그 이후 세대는 줄글로 구성된 콘텐츠보다 영상 콘텐츠에 더욱 익숙한 세대다”라며 “평소 시간을 내서 책을 읽거나 장문 읽기를 생활화하면 문해력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린리소스, 증권신고서 제출…코스닥 상장 절차 본격화

반도체 공정 설비 초고밀도 특수코팅 전문기업 그린리소스(대표이사 이종수)가 5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상장 공모 일정에 돌입했다.

그린리소스의 총 공모주식수는 164만주로 신주 100%로 구성됐으며,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11,000원~14,000원이다. 공모를 통해 최대 230억여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10월 25일부터 31일까지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11월 2일과 3일 일반청약을 받는다. 11월 상장 예정이며 상장주관회사는 NH투자증권이다.

2011년 설립된 그린리소스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 설비에 적용되는 초고밀도 특수코팅 전문 기업이다. 회사는 코팅 소재부터 부품 및 장비, 코팅 기술로 이어지는 원스톱 솔루션을 바탕으로 초고밀도 코팅 소재와 코팅 서비스 등을 글로벌 반도체 기업 및 디스플레이 기업 등에 공급하고 있다.

그린리소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밀도 코팅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초고밀도 코팅은 반도체 웨이퍼 중 필요한 부분 외 나머지 물질을 제거하는 식각 공정에 적용되며, 10㎚ 이하 반도체 식각 공정 수율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다. 내플라즈마·내식성의 보호 코팅을 적용하면 높은 출력의 플라즈마에 노출되는 식각챔버 내 부품을 보호해 오염입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어 제품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젠지 이스포츠, 롤드컵 응원송 ‘락 더 컵(Rock The Cup)’ 공개

글로벌 이스포츠 기업 젠지 이스포츠(Gen.G Esports, 이하 젠지)가 젠지 음악⋅엔터테인먼트 분야 고문 ‘박재범’이 설립한 하이어뮤직 소속 아티스트 ‘빅나티(BIG Naughty)’와 함께 2023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응원송 ‘락 더 컵(Rock The Cup)’ 음원 및 뮤직비디오를 10월 7일 토요일 오후 6시에 공개 예정이다.

2021년 '올인’(ALL IN),’ 2022년 ‘롤린(Rollin’)’에 이어 공개하는 신곡 ‘락 더 컵’은 LCK(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쓰리핏 달성에 이어 세계 정상을 향한 젠지 선수들의 패기 넘치는 도전 정신을 가사에 담았다.

특히, 이번 뮤직비디오 속에서는 젠지 롤팀 선수들이 최초로 출연해 다양한 모습을 선보였으며 빅나티가 2023 월즈 유니폼을 입은 모습 또한 볼 수 있다. 미국 스트리트 브랜드 ‘더 헌드레드(The Hundreds)’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푸마(PUMA)의 협업으로 제작된 이번 유니폼은 젠지 마스코트인 호랑이를 형상화한 백호 무늬 디자인과 젠지 브랜드 컬러 골드를 메인으로 활용해 국제 무대에서 한국 대표 선수단으로서 보여줄 금빛 물결의 기상을 표현했다.

젊음과 열정을 대변하며 2030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두 정상들의 만남이기에 더욱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번 협업에 대해 아티스트 빅나티는 “현재 최정상에 있는 젠지 롤팀 선수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어 영광이다. 경기 전 선수들의 자신감을 북돋을 수 있는 응원가이자 경기 승리 후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곡이 되길 바란다. 젠지 롤팀이 한국을 대표해 계속 왕좌의 자리를 지키길 응원한다”라고 곡에 대한 애정과 젠지 롤팀을 향한 응원의 메세지를 남겼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003.44 ▲25.70
코스닥 788.26 ▲5.75
코스피200 402.83 ▲3.54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792,000 ▲92,000
비트코인캐시 690,000 ▲2,000
이더리움 3,492,000 ▲3,000
이더리움클래식 23,060 ▼30
리플 2,997 ▼2
퀀텀 2,734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828,000 ▲194,000
이더리움 3,491,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23,080 ▼20
메탈 930 ▲2
리스크 538 ▼1
리플 2,996 ▼3
에이다 834 ▲3
스팀 174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770,000 ▲270,000
비트코인캐시 690,500 ▲2,500
이더리움 3,489,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23,100 0
리플 2,995 ▼3
퀀텀 2,735 ▼2
이오타 227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