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인공지능(이하 AI) 기반의 스마트 편의점이 문을 열었다. 출입부터 접객, 상품 구매, 결제 등 편의점 소비 전 과정이 사람의 개입없이 AI 솔루션만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 도보 5분 거리에 AI 기반의 스마트 편의점 ‘GS25 DX LAB 가산스마트점’(이하 가산스마트점)을 5일(오늘) 오픈했다.
GS25 가산스마트점은 스마트폰 QR코드 등을 통해 입장하고 원하는 상품을 들고 나오면 자동 결제되는 이른바 ‘테이크앤고’(Take&Go) 편의점이다.
GS25는 한국인터넷진흥원, AI 스타트업 파인더스에이아이와 추진한 3자 협업 프로젝트로 GS25가산스마트점을 구축했다. 제한된 고객만 이용 가능했던 기존 스마트 편의점과 달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완전 개방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매장 규모는 18평이며, 담배, 간편식, 음료 등 1천여종의 편의점 상품이 판매된다.
GS25 가산스마트점에는 △우리동네GS 앱 QR코드 등을 통한 고객 식별 시스템 △고객 행동 및 상품 정보를 분석하는 딥러닝 AI 카메라 △ 상품 이동 정보를 수집하는 정밀 무게 감지 센서 △통합 자료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클라우드 POS △AI 기반의 자동 결제 시스템 △성인 인증 기능이 탑재된 담배 무인 판매기 등 가장 고도화된 리테일테크 솔루션이 총 동원됐다.
고객은 GS리테일 전용 앱 우리동네GS 내 QR코드를 전용 게이트(가산스마트점 출입문)에 스캔한 후 입장할 수 있다. 범용성 확대를 위해 우리동네GS 앱의 QR코드 외에도 신용카드, 카카오 QR로 출입할 수 있는 시스템도 준비됐다.
고객이 전용 게이트를 통해 점포에 입장하면 60대의 딥러닝 AI 카메라는 고객 행동을 인식하고 상품 매대 별로 장착된 총 190여개의 무게 감지 센서는 상품 이동 정보를 실시간 수집한다. 클라우드 POS가 딥러닝 AI 카메라와 무게 감지 센서의 정보를 통합 분석해 처리하고 고객의 소비가 종료되는 시점에 어떤 상품을 얼마나 골랐는지 최종 판단한다.
고른 물건을 들고 고객이 전용 게이트를 빠져나오면 AI 기술이 적용된 결제 시스템이 자동으로 결제 처리하고 모바일 영수증을 제공한다. 1+1, 가격할인 등 편의점 행사는 모두 자동 반영되며, 고객이 가져 나오지 않은 증정품은 우리동네GS 앱의 보관 시스템 ‘나만의 냉장고’에 즉시 저장까지 해준다.
고객의 소비 경험을 위한 첨단 기술 외에도 운영자를 위한 AI 기술도 폭 넓게 적용된다. GS25는 고객의 다빈도 구매 상품 및 이동 동선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 등을 개발하거나 최적의 상품 재고량을 보유하는 자동 발주 시스템을 연동하는 등 운영 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AI 기술을 순차적으로 도입해 간다는 방침이다.
손원빈 GS25 뉴컨셉전개팀 팀장은 "가산스마트점 구축 투자비를 절반 이하로 혁신한 기술 노하우와 출입 인증부터 자동 결제까지 전 과정을 관장하는 자체 클라우드 POS 구축을 통해 스마트 편의점 전개, 기술 상용화 시점을 대폭 앞당겨 가고자 한다"며 "가맹점의 운영 편의와 효율화를 위한 첨단 기술을 보급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디지털 쇼핑 경험을 제공해 가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이사, 벨타입 생리컵 ‘오이사 벨’ 크라우드펀딩으로 출시
오이사는 5일 생리컵 ‘오이사 벨’의 출시를 예고하며 텀블벅 펀딩 페이지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오이사 벨은 벨타입(종 모양)의 생리컵으로, 여성의 질 내에 삽입하여 월경혈을 받아내는 다회용 생리용품이다. 한번 착용 시 최대 12시간 동안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제거하기 편한 고리가 달려있어 초보자들에게 적합한 디자인이다.
오이사 벨은 미니, 스탠다드, 플러스의 총 3가지 사이즈로 구성되어 기호에 맞게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기존 생리컵은 사이즈 선택을 위해 손가락으로 질 길이를 측정해야 했던 데 비해, 오이사 벨은 질 길이와 상관없이 예상 착용 시간 또는 월경혈 양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오이사는 크라우드 펀딩에 앞서 개발 제품을 미리 착용해 볼 수 있도록 사전 체험단을 운영하기도 했다. 체험단 참여자들은 “이물감과 압박감이 없다”며 “외출 시 또는 잘 때 장시간 착용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을 남겼다.
오이사는 페미닌 헬스케어 스타트업 듀이랩스가 운영하는 펨테크 브랜드로, 국내 최초 생리디스크 ‘포이컵’을 개발한 바 있다. 포이컵은 2021년 10월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출시됐으며, 당시 5,883명의 후원자가 참여해 목표금액의 2006%에 달하는 약 2억 원을 모금했다. 이는 월경용품 분야 크라우드펀딩으로서는 최고 모금액이다.
◆영등포구, 시민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서울세계불꽃축제’대비 만전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시민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2023 서울세계불꽃축제’의 각 분야별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적극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2000년부터 매년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불꽃축제로, 가을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대형 불꽃을 보기 위해 매년 100만 명 이상이 관람하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이다.
이번 ‘2023 서울세계불꽃축제’는 한화그룹과 SBS의 주최와 서울특별시의 후원으로 7일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행사로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본행사는 개막식에 이어 중국, 폴란드, 한국 3개국이 참여하는 불꽃쇼가 오후 7시 20분부터 8시 30분까지 70분간 펼쳐진다.
이에 구는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 ▲행정지원 ▲청소 ▲가로정비 ▲교통질서 ▲재난현장 통합지원 ▲홍보 각 분야별 안전관리 지원대책을 철저하게 수립하고 행정지원 총괄반을 중심으로 총 345명의 직원이 현장에서 행사 안내, 각종 사고, 민원사항 발생 등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
먼저 구는 시민들이 화려한 불꽃쇼를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청소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환경공무관과 청결기동대 등 160여 명의 현장 인력을 배치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쓰레기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여의도 일대에 임시 쓰레기통을 비치한다. 행사가 끝난 뒤에도 도로 물청소, 쓰레기 수거 등 주변지역 청소가 이어진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GS25, AI 스마트 편의점 ‘가산스마트점’ 오픈 外
기사입력:2023-10-05 09: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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