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아프리카TV, 현역 쇼호스트 대상 오디션 콘텐츠 ‘SOLD OUT’ 생중계 外

기사입력:2023-10-04 19:37:19
[로이슈 편도욱 기자] 아프리카TV가 현역 쇼호스트를 대상으로 한 BJ 오디션으로 커머스 콘텐츠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아프리카TV는 오는 5일(목) 오후 6시부터 커머스 BJ(Broadcasting Jockey, 1인 미디어 진행자) 발굴 오디션 프로그램 ‘SOLD OUT’을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SOLD OUT’은 현역 쇼호스트 16인을 대상으로 커머스 콘텐츠 진행 역량과 BJ로서의 방송 능력을 평가하여 최종 10인을 아프리카TV 공식 커머스 BJ로 선발하는 콘텐츠다.

이번 ‘SOLD OUT’ 오디션 콘텐츠는 라이브 커머스 전문 기업 ㈜모나드 라이브와 함께 진행한다. 심사위원으로는 모나드 라이브 소속 이아연 쇼호스트와 함께 아프리카TV에서 다수의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흥행시킨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출신 BJ 오메킴승현, 그리고 아프리카TV 플랫폼에서 다양한 공식방송 진행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BJ 단아냥이 참여할 예정이다.

모나드 라이브에서 1차 선발을 통해 이번 오디션 콘텐츠에 참여하게 된 쇼호스트 16명은 아프리카TV 공식 커머스 BJ로서의 역량을 평가하는 공정한 심사를 받게 된다. 아프리카TV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오디션에서 참가자들은 준비된 상품을 직접 유저들에게 판매하면서 커머스 전문성뿐만 아니라 BJ로서 유저들과 소통하는 방송 역량을 뽐내게 될 예정이다.

오디션 점수 총점은 심사위원 평가와 함께 유저 투표 점수, 라이브 커머스 상품 판매량 등을 합산하는 종합 집계 방식으로 결정된다. 오디션을 통과한 최종 10인은 아프리카TV 공식 커머스 BJ로 임명되고, 오디션 점수 종합 1등에게는 MVP 선정과 함께 1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공식 커머스 BJ로 선정된 10인은 아프리카TV 플랫폼 내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공식방송 참여 기회와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아프리카TV는 커머스 BJ들이 앞으로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라이브 커머스를 전문으로 하는 스타 BJ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플랫폼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도 이어갈 방침이다.

◆크리에이트립, F&B 서비스 누적 거래액 전년 대비 1074% 증가

크리에이트립(대표 임혜민)이 서비스 오픈 후 지난 23년 8월까지의 F&B 카테고리 거래 누적 데이터를 발표했다.

크리에이트립의 식당 예약 및 배달 서비스 이용자 등이 포함된 F&B 카테고리 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3월 F&B 서비스 론칭 이후 2023년 8월까지 4년 5개월간의 누적 거래액이 22년 8월 누적 거래액과 비교해 1074%, 약 12배 증가했다. 동기간 누적 이용자 수는 20만 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바운드 관광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된 작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 간의 F&B 카테고리의 성장이 돋보인다. 해당 기간 동안 F&B 거래액이 전체 누적 거래액의 약 90%에 달했으며, 서비스 이용자는 약 19만 명 증가한 것이다.

크리에이트립의 F&B 카테고리 성장에는 인바운드 여행 활성화 움직임과 함께 기존 서비스 중이던 배달 서비스를 비롯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전국의 총 172곳의 식당 및 F&B 브랜드 매장과 제휴를 맺고 오프라인 식당 예약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

F&B 카테고리 중에서도 배달은 지난 2019년부터 서비스를 진행하며 전체 거래액의 약 80%를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자랑한다. 치킨, 중화요리 등의 배달 음식이 꾸준히 1·2위의 거래액과 주문건수를 기록하고 있어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코스로 배달 음식 주문이 자리 잡았다는 분석이다.

◆주택담보대출비교 플랫폼 뱅크몰 제휴

주택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뱅크몰이 제휴 금융사 수를 대폭 확장했다. 대출비교 플랫폼사 최초로 100곳이 넘는 금융사와 제휴했다고 전했다. 뱅크몰의 신용대출 제휴 금융사 수는 총 40곳이며, 주택담보대출은 업계에서 가장 많은 158곳과 제휴했다. 현재 기준 총 제휴 금융사는 176곳이며, 해당 수는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다고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제휴금융사 수 증가는 한 번의 조회로 확인할 수 있는 상품 수 증가로 이어지기에 소비자의 선택권이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뱅크몰은 1금융권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상품부터 접하기 어려웠던 금융사 상품도 확인할 수 있어 폭 넓은 상품정보 확인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뱅크몰이 자체 개발한 대출 조회 알고리즘은 대출 규제와 은행별 금리, 한도 책정 방식 등을 적용해 개인에 맞춰진 결과를 높은 정확도로 확인할 수 있다. 신청부터 실행까지 이어지는 실행률은 타대출비교 플랫폼 대비 4배 이상 높다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많은 제휴 금융사 수는 소비자가 대출을 알아보는 시간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뱅크몰 디지털파트너쉽팀 차세호 수석은 “뱅크몰의 강점인 담보대출 비교 시스템은 제휴사 수 증가로 소비자의 편익이 더욱 극대화 되었다. 담보대출은 저금리 상품 라인업도 확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 놓인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특화 상품 제휴에도 집중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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