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친환경 유기농 전문 초록마을이 유기농 국산 딸기를 듬뿍 넣은 ‘유기농 딸기잼’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을 찾는 수요층을 적극 공략하기 위한 신제품으로 정직한 원재료를 고수하는 초록마을의 원칙을 반영했다.
이번에 선보인 유기농 딸기잼은 국내 유기농 인증을 획득한 국산 딸기 함량이 65%에 달해 원물 본연의 맛과 향이 살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딸기를 갈지 않고 통째로 졸여 과육이 살아있으며, 유기농 설탕과 유기 이소말토 쌀올리고당을 사용해 자극적이지 않은 건강한 단맛을 구현했다. 모든 원재료는 100% 유기농이다.
딸기 원물 자체만으로 꾸덕한 질감을 낸 것도 차별점이다. 오래 졸여 만드는 잼의 제조 특성상 딸기 과육의 수분이 대량 증발할 수 밖에 없는데, 초록마을은 식품첨가물 대신 유기농 딸기 원물을 더욱 많이 투입해 진한 맛을 냈다. 시중에서 수분 손실 및 점성이 묽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팩틴’이나 ‘젤라틴’ 등 다양한 식품첨가물을 활용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구연산 같은 산도조절제나 소브산, 안식향산, 프로피온산 같은 보존료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온 가족을 위한 안심 먹거리인만큼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을 받은 제조 환경에서 생산되며, 가정에서 쓰기 알맞은 500g 단일 중량으로 출시되었다. 쉽게 제거되는 수분리성 접착 라벨을 패키지에 사용해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용이하다.
이영훈 초록마을 가공식품기획 총괄은 “유기농 딸기잼은 건강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의 기대를 자신있게 충족할 수 있도록 원재료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담아낸 제품“이라며 “빵, 스콘 같은 베이커리류는 물론 요거트 등과 곁들여 살아있는 딸기 과육을 다양하게 느껴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식품·외식업계, ‘매운맛 다양화’로 가을 입맛 공략
식품·외식업계가 가을 입맛을 공략하기 위한 승부수로 ‘매운맛의 다양화’를 꺼내 들었다. 얼마나 매운지에만 집중하던 기존 전략에서 한 단계 진화해 각기 다른 입맛의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채로운 매운맛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매운맛 제품의 소비층을 매운맛 매니아를 넘어 보다 폭넓게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기분 좋은 색다른 매콤함이 인상적인 샌드위치부터 나쵸, 치킨, 라면 등에 이르기까지 종류 또한 각양각색이다.
써브웨이(Subway®)는 ‘스파이시 시리즈’를 선보였다. 써브웨이를 대표하는 매운맛 스테디셀러 ‘스파이시 이탈리안’, 인기에 힘입어 정식 메뉴로 전환된 ‘스파이시 쉬림프', 지난해 겨울에 이어 시즌 한정으로 다시 한번 재출시된 ‘스파이시 바비큐’ 등 총 3종으로, 누구나 기분 좋게 만끽할 수 있는 이색적인 매콤함을 연출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먼저, 스파이시 이탈리안은 매운맛에 약한 ‘맵찔이’에게도 행복함을 선사하는 부담스럽지 않은 매콤함이 일품이다. 페퍼로니와 살라미 특유의 짭짤하고 풍미 가득한 매운맛이 입맛을 사로잡는다. 스파이시 쉬림프는 보다 강렬한 이국적인 매콤함이 매력적이다. 써브웨이 특제 ‘스파이시 시즈닝’에 통새우를 버무려 혀 끝에 진한 감칠맛을 남기는 색다른 매운맛을 연출했다. 기존 대비 1.5배 커진 통새우를 사용해 맛과 식감을 모두 업그레이드한 메뉴로, 올 여름 재출시를 거쳐 최근에는 정식 메뉴로도 전환됐다. 스파이시 바비큐는 한국인을 위한 매운맛 샌드위치다.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의 풀드포크 바비큐에 고추장 베이스의 한국식 양념이 더해져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특별한 매운맛을 만들어냈다.
삼양식품은 매운 국물라면 브랜드 ‘맵탱’을 신규 론칭하고, ‘맵탱 흑후추소고기라면’, ‘맵탱 마늘조개라면’, ‘맵탱 청양고추대파라면’ 등 신제품 3종을 선보였다. 맵탱은 스트레스 해소, 해장, 기분전환 등 소비자가 매운 라면을 찾는 다양한 상황에 주목해 다채로운 매운맛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매운맛을 화끈함, 칼칼함, 깔끔함, 알싸함, 은은함 등 다섯 가지로 세분화하고 조합했다. 여기에, 취향과 상황에 맞게 매운맛을 선택할 수 있도록 '스파이시 펜타곤' 지표를 개발해 맵탱 제품 패키지에 적용했다는 설명이다. 맵탱 흑후추소고기라면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매운 라면을 찾는 이들에게 제격이다. 진한 소고기 육수 국물에 은은한 매운맛의 흑후추와 화끈하면서도 칼칼한 매운맛의 하늘초를 더했다. 맵탱 마늘조개라면은 속이 풀리는 알싸한 매운맛이 매력적이다. 바지락과 홍합을 활용한 조개 육수에 새우와 오징어를 곁들여 개운한 국물을 완성하고, 마늘의 알싸한 매운맛과 풍미를 더했다. 맵탱 청양고추대파라면은 무, 마늘, 생강 등 다양한 채소를 푹 끓여내 만든 채수와 청양고추, 대파를 활용해 깔끔한 매운맛을 강조했다.
롸버트치킨은 ‘맵찔이부터 맵고수까지 즐기는 매운맛’을 콘셉트로 가을 신메뉴를 내놓았다. ‘선넘는 맵치킨’, ‘마라로제치킨’, ‘맵콘치킨’, ‘맵콘튀김’ 등 4종으로, 입술이 얼얼할 정도로 매운 치킨부터 아이도 즐길 수 있는 매콤한 메뉴까지 기호에 따라 선택해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불닭치킨인 선넘는 맵치킨은 매운맛 매니아를 위한 메뉴다. 남미를 대표하는 고추인 케이앤페퍼를 활용해 극강의 매운맛을 더했다. 마라로제치킨은 얼얼한 마라와 부드러운 로제소스의 조화로운 풍미를 느낄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부담 없이 맛볼 수 있다. 맵콘치킨은 ‘맵단(매운맛+단맛)’을 즐기기에 제격이다. 달콤한 콘치즈 시즈닝와 매콤한 맛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특히, 상큼한 딜요거트 소스와의 궁합이 환상적이다. 사이드 메뉴인 '맵콘튀김'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톡톡 튀는 옥수수튀김에 매콤한 콘치즈 시즈닝을 뿌린 메뉴로 강한 중독성을 자랑한다.
◆현대외국인학교 어린이들, 한복 입고 추석맞이 행사
한가위를 맞아 울산에 거주하는 외국 어린이들이 한복을 차려입고 한국 전통문화를 배웠다.
현대외국인학교는 추석 연휴를 앞둔 26일 재학생과 학부모 등 9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추석맞이 한국 문화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한국 문화가 낯설고 생소한 외국인 학생들에게 우리 고유 명절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외국인학교는 2004년부터 설과 추석에 행사를 열어왔으며, 추석 행사는 코로나19 유행으로 2019년 이후 4년 만에 재개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초록마을, 식품첨가물 없는 유기농 딸기잼 출시 外
기사입력:2023-09-26 20:2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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