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캐릭터 스트리트’ 오픈 外

기사입력:2023-09-26 10:30:39
[로이슈 편도욱 기자]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에 캐릭터 스트리트가 나타났다.

최근 아이와 어른 구분없이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2 캐릭터산업백서’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숍의 방문 비율이 21년 49.3%에서 22년 60.1%로 증가했고 구매 경험 비율도 21년 70.4%에서 22년 78.2%로 증가했다. 실제로 지난해 산리오마켓과 포켓몬존을 국내 최초로 기획 및 오픈한 청량리점, 김포공항점, 제타플렉스 잠실점도 오픈 이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평균 15% 신장했으며, 캐릭터 상품 매출 또한 20배 이상 신장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지난 14일(목)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3층 토이저러스 매장에 ‘캐릭터 전문숍’을 열어 운영하고있다.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외국인 방문 비율이 전 점 대비 가장 높고 매출 비중 또한 30%에 달하는 등 외국인 비중이 높은 매장이다. 따라서 롯데마트는 해외 관광객들에게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의 캐릭터숍을 국내 주요 관광 명소로 인식시켜 그들의 방문율을 높일 계획이다. 더불어 해당 점포가 교통의 요충지인 서울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만큼, 전국 각지에 거주하고 있는 국내 캐릭터 팬들의 수요도 충족시켜 점포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번 전문숍은 대형마트 최초로 입점하는 ‘캐치! 티니핑숍과 국내 대형마트 최대 규모로 구성한 ‘포켓몬존’, ‘닌텐도’, ‘산리오마켓’, 그리고 매니아층이 두터운 ‘디즈니 마켓’, ‘레고 스토어, ‘실바니안 타운’’ 총 7곳으로 구성됐다. 각 매장에는 피규어, 인형, 소품 등 다양한 굿즈와 포토존 등을 마련해 각 캐릭터 팬들의 눈을 사로잡는 콘셉트로 기획, 매장을 방문하는 누구나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게 했다.

먼저, ‘캐치! 티니핑숍’은 ‘캐치! 티니핑’의 새로운 시즌인 ‘새콤달콤 캐치!티니핑’ 아트워크로 구성하여 빌리지 디저트샵, 아이스크림카 등 인기 신상품 완구를 판매하고, 티니핑 아트워크를 활용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사진기를 구비했으며, 매장 내 위치한 기계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을 꾸미고 출력할 수 있다. ‘포켓몬존’에서는 많은 상품을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약 300개의 포켓몬 완구, 팬시, 스낵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준비했고 매장 중앙에는 대형 몬스터볼을 설치해 고객들의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했다..

더불어 ‘디즈니 마켓’에서는 200종 이상의 디즈니 100주년 기념 봉제인형과 토이저러스와 디즈니가 협업해 단독으로 기획 및 개발 중인 다양한 디즈니 상품을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 ‘레고 스토어’는 다른 캐릭터숍과 달리 매니아층의 나이가 높은 것을 고려해 성인 대상의 고가 제품들을 확대 진열했으며, ‘실바니안 타운’에서는 모든 실바니안 가족들로 구성한 국내 하나뿐인 디오라마(축소모형)와 실제 실바니안의 크기로 재현한 12마리의 동물 조각상을 전시,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또한, ‘닌텐도 전문매장’에서는 인기 캐릭터 ‘슈퍼마리오’의 조각상과 23년 인기 게임으로 떠오른 ‘피크민4’를 체험할 수 있는 게임존 및 포토존을 만나볼 수 있다. ‘산리오마켓’에서는 산리오 테마를 활용한 ‘포토시그니처’를 통해 네컷 사진 촬영이 가능하고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시나모롤 아크릴 키링 등 한정판 아크릴 키링 9종을 판매 중이다.
김경근 롯데마트 TRU팀장은 “3년 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캐릭터산업백서> 집필 전문위원과 캐릭터 전문가 컨설팅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캐릭터시장의 트렌드 변화와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파악했다.”며 “이번 캐릭터숍을 통해 앞으로도 토이저러스를 국내 1위 완구 전문숍을 넘어 국내 1위 캐릭터 플랫폼 스토어로도 안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닥터지, 블랙 스네일로 일본 뷰티 시장 공략 가속화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블랙 스네일’ 라인을 일본 온·오프라인 채널에 론칭하며 본격적인 일본 시장 내 입지 확대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레드 블레미쉬, 선케어 라인의 인기에 힘입어 일본 안티에이징 시장 개척을 위한 제품을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닥터지는 지난 2021년 일본 시장에 진출한 이래 K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 저자극 고기능 제품력을 앞세워 일본 내 탄탄한 입지를 다져오고 있다. 올해 8월까지의 일본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8% 상승하며 현지에서의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일본 내 유명 화장품 분석 전문가인 인플루언서 ‘푼바키(Punbaki)’와 협업하여 공동 개발한 일본 전용 두피랩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난 6월 국내에서 출시된 두피랩 제품의 성분과 향을 일본 맞춤형으로 개선한 제품으로 ‘프리 메가와리’ 행사 론칭 당일 큐텐 뷰티 카테고리 종합 1위에 등극한 바 있다.
이번에 론칭한 제품 2종은 △블랙 스네일 점액 여과물 20%와 프로폴리스를 함유한 고영양 안티에이징 크림인 ‘블랙 스네일 크림’ △블랙 스네일의 영양을 고스란히 담은 고영양 탄력 마스크인 ’블랙 스네일 리프팅 마스크’다. 닥터지의 블랙 스네일 크림은 누적 3천만 개 판매를 돌파한 국민 안티에이징 크림으로, K-안티에이징에 대해 관심이 높은 일본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블랙 스네일 라인 2종은 일본 4대 오픈마켓 플랫폼인 ‘큐텐 재팬(Qoo10 Japan)’과 ‘라쿠텐(Rakuten)’의 이커머스 채널을 포함해 일본 내 닥터지 입점 주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종로구, 10월부터 전국 최초 ‘어르신 돌봄카’ 운행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대중교통 사각지대 거주자를 위한 ‘어르신 돌봄카’ 사업 시범운영에 나선다.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이번 사업은 교통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서 거주하는 구민들에게 이동 편의를 무상 제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고령친화도시를 조성하려는 뜻을 담았다.

이를 위해 앞서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후 ‘종로구 노인복지 증진조례’를 일부 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인근 경로당과 복지관 수요 조사 역시 거쳤다.

어르신돌봄카 이용 대상은 스스로 거동할 수 있는 창신 2·3동 거주 65세 이상 주민이다.

구는 고지대, 급경사가 많은 해당 지역 주민을 위해 마을버스 포함 대중교통 노선이 겹치지 않는 골목길 위주로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차량을 운행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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