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바디프랜드, 2023 KCSI 안마의자 부문 1위··· 4년 연속 독주 外

기사입력:2023-09-25 11:15:09
[로이슈 편도욱 기자] 바디프랜드(대표이사 지성규·김흥석)가 명실상부 헬스케어 안마의자 업계 1위라는 사실이 다시 한번 증명됐다.
바디프랜드는 지난 9월 20일, 2023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 결과 안마의자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KCSI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고객만족도 조사제도다. 올해 약 4개월간 소비자 1만 1,546명을 대상으로 1대1 개별 면접 방식을 통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변함 없이 바디프랜드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 대중화와 시장 성장을 크게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내 수출의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에 안마의자 기업 최초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배경에는 바디프랜드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자리한다. 부설연구소인 ‘헬스케어메디컬R&D센터’를 중심으로 마사지의 건강 증진 효과를 검증함과 동시에 세상에 없던 헬스케어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올해 반기보고서 기준, 바디프랜드는 매출액의 5.3%인 111억 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집계된 연구개발비는 249억 원으로 매출액 대비 4.8%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작년 1월 발행한 중견기업의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 2.27%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바디프랜드의 최근 5개년간 연구개발비는 무려 1,000억 원에 달한다.

최근에는 단순히 의자에 앉아 마사지 받는다는 개념을 깬, 두 다리가 독립적으로 구동되는 로보워킹 테크놀로지의 대중화를 실현하고 있다. 기존에는 닿기 힘들었던 코어 근육까지 자극할 수 있어 빈틈없는 마사지감을 느끼게 한다는 게 특징이다. 지난 9월 5일 출시한 ‘팔콘’은 더욱 업그레이된 로보워킹 테크노로지가 탑재됐는데 사이즈는 1~2인가구가 만족할 정도로 콤팩트하다.
‘팔콘’은 디자인도 우수하다. 출시 전부터 국제디자인 공모전인 K디자인 어워드,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주관 굿디자인 어워드 등에서 수상하는 돌풍을 일으켰다. 가성비까지 뛰어나 출시 약 2주 만에 매출액 100억 원을 달성하는 등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경기 침체 속에서도 오히려 연구개발 투자를 늘려가며 혁신 기술 연구에 매진했기 때문에 4년 연속 KCSI를 수상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그간 코로나19 펜데믹으로 미뤄뒀던 혁신적인 신제품들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안마의자의 로보워킹 테크놀로지 보급화에 힘쓰며 헬스케어가전 업계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NHN커머스, 中 문화 국영기업 '산하이디지털'과 MOU 체결

엔에이치엔커머스(대표 이윤식, 이하 NHN커머스)는 중국 문화 산업을 선도하는 국영기업 ‘산하이디지털(상하이)문화과학기술유한회사(山海数字(上海)文化科技有限公司, 대표 리줘시(李焯晰), 이하 산하이디지털)’와 콘텐츠 IP를 접목한 글로벌 커머스 사업 확대 관련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산하이디지털은 중국 문화기업 대상 금융정책 집행을 담당하는 ‘베이징 문창판 발전유한공사(北京文创板发展有限公司)’ 산하의 국영기업으로, 자국 영상 미디어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중국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금계상(Golden Rooster Award)'의 주관사 '중국 영화 재단'의 운영 주체로, 재단의 영상 디지털 산업 발전 기금을 직접 집행하고 있다.
아울러 자체 보유한 '상하이승장영화기지(上海胜强影视基地)'를 다양한 영화 및 TV 프로덕션 장소로 지원하며 중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NHN커머스는 콘텐츠IP를 활용한 신규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산하이디지털의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한 공동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낸다.

양측은 산하이디지털이 보유한 영화 및 유명 연예인의 IP와 문창판이 보유한 다양한 문화 IP를 NHN커머스가 유통하는 글로벌 브랜드와 결합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화웨이, “지능형 세상 위해 AI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둔 산업 재편” 촉구

화웨이의 대표적인 연례 행사인 ‘화웨이 커넥트 2023(Huawei Connect 2023)’에서 장핑안(Zhang Ping’an) 화웨이 상무이사 겸 화웨이 클라우드 대표가 ‘지능형 세상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AI를 통한 산업 재편’을 주제로 기조연설했다. 이 자리에서 장 핑안 화웨이 클라우드 대표는 광산업, 정부, 운송, 날씨, 의료, 가상 인간, 연구개발(R&D)을 위한 ‘화웨이 판구 모델(Pangu Model)’과 최신 ‘화웨이 클라우드 어센드 AI 클라우드 서비스(Huawei Cloud Ascend AI Cloud Service)’를 발표했다. 이는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기반 AI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화웨이 클라우드의 노력이 담긴 제품 및 솔루션이다.

장 대표는 판구가 다양한 고객이 직면한 가장 시급한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화웨이 클라우드는 ‘2023 화웨이 개발자 콘퍼런스(Huawei Developer Conference 2023)’에서 ‘5+N+X’ 디커플링 아키텍처와 계층형 AI 역량으로 광범위한 모델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판구 모델 3.0(Pangu Model 3.0)’을 발표한 바 있다.

화웨이 클라우드는 ‘화웨이 커넥트 2023’에서 광산업, 정부, 운송, 날씨, 의료, 가상 인간, R&D분야로 판구 모델을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일례로 판구 차량 모델(Pangu Vehicle Model)은 디지털 트윈으로 복잡한 주행 시나리오에 대한 표본을 자동 생성해, 2주 이상 소요되던 자율주행 시스템의 신규 곡선 주행 사례 학습을 이틀 내로 단축시킬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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