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온라인, ‘택배배송’ 상승세…매출 70% 성장↗ 外

기사입력:2023-09-20 07:35:37
[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온라인 ‘택배배송’ 서비스 7~8월 매출이 전년비 약 70%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고객 편의에 집중한 원할 때 받아보는 ‘맞춤배송’ 콘셉트의 대형마트 기반 ‘마트직송’, 익스프레스 기반 ‘1시간 즉시배송’과 더불어, 각각의 판매자(셀러)들이 입점해 고객 주문 상품을 택배로 배송해주는 ‘택배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회사 측은 효율적 투자, 합리적 가격의 다양한 상품군, 상생 가치 제고 등 ‘택배배송 서비스 강화’ 노력이 실적으로 나타나며 ‘종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의 도약이 순항 중이라는 평이다.

실제로 홈플러스 온라인의 ‘택배배송’ 서비스는 9월 들어서도 10일까지의 매출이 전년비 41% 신장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먼저 택배배송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투자의 일환으로 지난해 11월 온라인몰에 신규 입점을 원하는 사업자들의 원활한 초기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수수료 면제와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수수료 0%’ 프로모션을 올해 2월까지 진행한 바 있다.

실제로 해당 기간 새롭게 입점한 사업자 수는 160% 증가했다. 또한 입점 셀러 판매 활동을 돕기 위해 택배배송 전용 중복 쿠폰비를 지원하고, 택배배송 전용관 탭을 온라인 홈페이지 전면에 내세우며 고객 쇼핑 경험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 6월부터 새롭게 시작한 ‘오픈런 데이’ 프로모션 기획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행사 주간 중 한때는 ‘오픈런 데이’ 프로모션 매출 비중이 택배배송 전체 매출의 21%에 달할 정도로 좋은 고객 호응을 이끌고 있다. ‘오픈런 데이’는 일주일 중 화요일·수요일, 단 이틀간 특가 상품을 한정수량으로 선보이는 행사다.

다음으로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합리적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직매입 유통이 어려운 제주돼지, 딱새우회 등의 신선식품을 ‘산지직송’ 전문관으로 기획했다. 또한 LG 가전 브랜드 위크 행사를 통해 냉장고, TV 등 대형가전을 최대 10% 할인가에 내놓고, 인기 주방용품 등의 ‘리퍼 기획전’을 열어 최대 89% 저렴하게 판매하는 식이다.

실제로 ‘택배배송’을 통해 약 120만개의 다양한 상품을 추가로 선보이며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마트 장보기와 온라인쇼핑 모두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끔 했다.

나아가 상생의 가치를 높이고 실천하기 위해 ‘시니어마켓’, ‘사회적경제기업’ 전문관도 주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시니어마켓’ 전문관에서 택배배송 최단기간 전 품목 완판 기록을 세우며 지역사회 및 노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ESG 경영 실천까지 놓치지 않는 모습이다.

이외에도 홈플러스를 비롯해 이디야커피, 롯데리아, 파리바게뜨, 메가박스 등 다양한 브랜드의 모바일 금액권을 선보이고 있다.
김종윤 홈플러스 온라인MD본부장(이사)은 “홈플러스 온라인은 매장 기반의 ‘마트직송’, ‘즉시배송’에서 나아가 ‘택배배송’까지 섭렵하며 종합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획을 통해 쇼핑할 맛 나는 홈플러스 온라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트잇, 최대 80% 할인하는 ‘머스트잇 아울렛’ 신규 오픈

머스트잇(대표 조용민)은 합리적인 상품을 모아 최대 80%대의 상시 가격 할인을 제공하는 '머스트잇 아울렛' 서비스를 신규 오픈한다고 20일 밝혔다.

머스트잇을 이용하는 고객은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명품을 구입할 기회를 얻게 됐다.

머스트잇은 플랫폼 내에 '전문관' 형태로 아울렛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전문관은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서비스로 플랫폼 메인에 있는 숏컷(short-cut) 메뉴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한, 머스트잇 아울렛은 특성에 맞는 UI/UX를 적용해 사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머스트잇 아울렛은 인앱 형태로 독립 운영되는 전문관의 특징을 살려 머스트잇 MD가 엄선한 추천상품과 할인율별 인기상품, 품절 임박 상품, 리퍼브 상품 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운영한다. ‘아울렛’ 서비스는 머스트잇 모바일 웹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아울렛’ 서비스는 오픈일 기준으로 약 100여명의 판매자가 입점하여 1만여 개 상품을 최대 80% 할인율로 만나볼 수 있다. 머스트잇은 고객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명품 쇼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판매자들의 재고 순환 사이클을 빠르게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머스트잇 김태욱 CDO는 “지속 가능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아울렛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하게 됐다. 특히, 대표 명절인 한가위를 앞두고 늘어나는 고객의 선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하여 예정되어 있던 오픈 일정을 앞당길 수 있게 되었다”면서 “고객은 보다 합리적인 가격, 판매자는 재고 순환 사이클을 촉진시킬 수 있는 모두에게 반가운 희소식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보다 많은 판매자들을 입점시켜, 고객에게 좋은 혜택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용산구, 2023년 일자리 박람회 개최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다음달 6일 용산아트홀 전시장에서 ‘2023년 용산구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구직자에게는 우수 추천기업에 취업할 기회와 다양한 구직정보를 제공하고, 구인기업에는 맞춤형 인재 채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당일 현장에는 기업채용관, 정책홍보관, 부대행사관 등이 운영되며, 아모레퍼시픽그룹, 깨끗한나라 주식회사, 서울미라마(유) 등 지역 내 20개 기업이 참가해 구직자를 대상으로 채용 상담과 현장 면접을 진행한다.

또한 구인자들의 취업 준비를 위한 ▲이력서 사진 촬영 ▲퍼스널컬러 진단 ▲ 취업타로 ▲AI모의면접 ▲노동법률상담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 부스를 마련했다.

이번 박람회와 연계해 용산아트홀 강의실에서는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특강도 진행된다. ▲대기업 취업전략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취업 동향 분석 ▲중소기업 바로알기. 총 3회차로 주제별 전문강사를 초청해 취업 준비전략과 성공비법을 배울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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