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CU가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의 주머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가격을 대폭 낮춘 차별화 맥주를 선보인다.
먼저 CU는 천원이라는 가격으로 화제를 모았던 서민 막걸리를 맥주로 재탄생 시킨 ‘서민 맥주’를 새롭게 출시한다.
CU가 지난 5월 물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초가성비로 선보였던 서민 막걸리는 단돈 1,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SNS상에서 ‘물보다 싼 막걸리’로 불리며 입소문을 탔다.
실제 해당 상품은 독도 막걸리, 백걸리 등 자사가 내놓은 차별화 막걸리 상품 중에서 독보적인 매출 1위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40만병을 돌파했다.
이번에 두번째 서민 시리즈로 선보이는 ‘서민 맥주’는 1캔에 1,500원이다. 국내 일반 맥주 최저가가 500ml 한 캔에 2천원대 후반인 점을 감안하면 절반 가까이 저렴한 가격으로 갓성비를 자랑한다. 라거의 청량감과 에일 맥주 계열의 잔잔한 홉의 향기를 동시에 지니고 있어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CU가 서민 맥주와 같은 초저가 상품을 출시할 수 있었던 것은 대량 납품을 위한 자동화 설비는 갖추었으나 판로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업체와 함께 협업하는 동시에, 중간 마진을 낮추고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다.
CU는 서민 맥주처럼 막걸리를 맥주로 바꾼 또다른 신상품 '설빙 인절미 맥주(4,500원, 5%)도 선보인다.
MZ세대에서 주목 받고 있는 인절미 막걸리를 맥주로 재해석한 것으로,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의 대표 메뉴인 인절미 빙수의 맛과 향을 구현한 라거맥주다. 인절미와 보리의 풍미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4캔 1만 2000원 행사로 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이처럼 CU는 기성 제품들과 맛, 가격, 스토리 등 다방면에서 차별화한 수제맥주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어 왔다. 덩달아 수제맥주의 매출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최근 5개년간 CU에서 국산 맥주 중 수제맥주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8년 1.9%, 2019년 5.6%, 2020년 11.9%, 2021년 26.5%, 2022년 28.0%로 나타났다.
CU가 단독으로 내놓은 차별화 맥주 상품들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올해 CU가 출시한 차별화 맥주는 20여종으로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약 500만캔에 이른다.
이런 수제맥주의 인기에 힘입어 맥주를 막걸리로 바꾸는 크로스오버(crossover, 교차)도 시도한다. CU는 오는 25일 미국 라이프 매거진과 콜라보한 ‘체바모스, 헤이먼로 라이프 막걸리 2종(750ml, 8%)’을 단독 출시한다.
CU는 재작년 마릴린먼로의 사진을 삽입한 라이프 벨지안 위트라거를 업계 단독으로 출시한 바 있다. 라이프 맥주 시리즈는 제임스딘, 체게바라 등 유명인부터 달 착륙, 2차 대전 종전 등 역사적 순간의 사진을 패키지에 담고 상품마다 개성 있는 맛으로 수제맥주 마니아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신상 라이프 막걸리 2종은 각각 로컬 원재료인 고품질의 바질, 라벤더를 원료로 하여 독특한 맛과 향을 품은 프리미엄 막걸리다. 패키징 전면에는 라이프 매거진에서 화제가 되는 체바모스, 마릴린먼로 사진을 입혀 고급스러움이 돋보인다.
BGF리테일 주류TFT 장주현MD는 “고정관념을 깬 역발상으로 다양한 변주를 준 상품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개성있는 콘셉트의 차별화 상품을 통해 편의점 주류시장에서 CU만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MGC커피, CJ ONE과 전략적 MOU 체결
메가MGC커피가 최근 라이프스타일 멤버십 서비스 CJ ONE을 운영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와 공동 마케팅 및 결제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메가MGC커피는 이번 CJ ONE과의 전략적 업무제휴 협약을 통해 ▲온·오프라인 마케팅 시너지 강화 ▲CJ 기프트카드 사용 제휴 ▲전자 결제 시스템 협력 ▲CJ ONE의 IP커머스 서비스 ‘워니버스’에 메가MGC커피 제품 입점 ▲양사 임직원 전용 혜택 제공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메가MGC커피는 지난 14일 신규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현명한 내가, 네가, 메가! 즐거움이 커진다!’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고객에게 더욱 큰 즐거움을 선물함과 동시에 고객의 현명한 소비를 지켜 나가는 브랜드로서 차별점을 보여줬다. 이후 메가MGC커피는 ‘더 합리적인 소비, 현명한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브랜드’로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이번 전략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메가MGC커피는 CJ ONE 멤버십 제휴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전국 2600여 개 메가MGC커피 매장 이용 시 CJ ONE 포인트를 사용 및 적립할 수 있다.
올리브영, CGV, 뚜레쥬르, 편의점 CU 등 CJ ONE 대내외 제휴 브랜드에서 쌓은 CJ ONE 포인트를 1,000P 이상 보유 시 10P 단위로 메가MGC커피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메가MGC커피 매장에서 결제 금액의 0.5% 적립된 CJ ONE 포인트 역시 메가MGC커피를 포함한 제휴 브랜드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종로구, 서울북부보훈지청과 연계해 고인의 장례 절차 지원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서울북부보훈지청과 연계해 지난 15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투병 끝에 영면에 든 박옥선 6.25참전유공자회 종로구지회장의 장례 절차를 지원했다.
故 박옥선 지회장은 18살에 학업을 중단하고 6.25전쟁에 간호장교로 참전했다.
휴전 후에는 국립원호병원(현 중앙보훈병원)에서 간호과장으로 베트남전 부상병을 돌봤으며 삼척탄광 의무대에서도 근무했다.
2004년부터 지난 8월까지 6.25참전유공자회 종로구지회장을 맡았다.
그는 훈련 도중 가까운 데서 수류탄이 터져 왼쪽 귀를 영영 듣지 못하게 됐지만,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간호장교로서 부상병들을 위해 헌신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CU, 가격 잡아 수제맥주 인기 이어간다 外
기사입력:2023-09-19 08:27:04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972.19 | ▲21.89 |
코스닥 | 779.73 | ▲4.08 |
코스피200 | 398.86 | ▲3.68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384,000 | ▲397,000 |
비트코인캐시 | 644,000 | ▲2,500 |
이더리움 | 3,497,000 | ▲3,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920 | ▲60 |
리플 | 3,011 | ▲2 |
퀀텀 | 2,743 | ▲7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389,000 | ▲331,000 |
이더리움 | 3,497,000 | ▲3,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920 | ▲20 |
메탈 | 941 | ▼2 |
리스크 | 549 | ▼0 |
리플 | 3,008 | ▼1 |
에이다 | 839 | 0 |
스팀 | 174 | ▲0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5,320,000 | ▲360,000 |
비트코인캐시 | 643,500 | ▲2,000 |
이더리움 | 3,492,000 | ▼1,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910 | ▼100 |
리플 | 3,010 | ▲2 |
퀀텀 | 2,743 | ▲4 |
이오타 | 226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