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코오롱FnC는 이제 자회사가 된 KOA를 통해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와 ‘몽골·베트남 폐의류·재고 Textile to Textile 서큘레이션 센터 구축사업’을 위한 MOU를 12일 체결했다. 이는 ‘코이카가 2022년부터 진행해 온 ‘코이카 플랫폼 ESG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환경, 사회, 지백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인 ESG가 기업의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기업의 자본과 아이디어, 코이카의 국제개발협력 경험을 결합, 원조의 효과를 배가하겠다는 프로젝트이다.
코오롱FnC와 코이카는 코오롱FnC의 자회사 ‘KOA’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폐 캐시미어의 재생을 위한 서큘레이션 센터를 구축하고자 한다. 서큘레이션 센터에서는 캐시미어 단일 소재의 폐의류, 의류를 제작하고 남은 원단, 재고 의류 등을 수거 및 색상과 용도별 분류, 재사용을 위한 사전 작업 등을 진행, 소위 Textile to Textile의 재생 방식을 채택하여 섬유 순환 센터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지의 패션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큘러 패션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패션전공 학과 내 서큘러 패션 과목 개설 지원 등의 지원도 계획 중에 있다. 코오롱FnC와 코이카는 올 해 현지 심층 조사를 진행 한 후, 사업 내용을 더욱 구체화하여 2024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그치지 않고 코오롱FnC는 베트남에도 서큘레이션 센터를 건립, 캐시미어 외의 타 소재 확장도 염두하고 있다.
코오롱FnC ESG임팩트실 유동주 이사는 “현재 많이 통용되는 폐플라스틱의 의류 소재화는 그 프로세스 자체로 적지 않은 탄소발자국 증가로 이어지는 면이 있다. 소셜 벤처 시절의 KOA가 쌓아온 몽골 사업 노하우를 결합하여 폐의류가 다시 의류 소재화되는 효율적인 과정을 찾아갈 것이다”라며, “서큘러 패션 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회환경적 임팩트를 주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연주의 제주화장품 ‘아꼬제’, 2023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참가
오는 11월 7일까지 열리는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디자인을 만나다(Meet Design)’의 주제로 펼쳐지며 팬데믹 후 첫 대면 행사이다. 이번 전시는 MZ와 알파 세대와의 조우,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의 결합, 세계 디자인과의 접속 등 디자인과 다양한 만남을 담고 있다.
아꼬제는 제품의 시그니처인 용기 ‘캡’ 개발 스토리와 제작에 영감을 준 현무암을 함께 전시했으며, 용기에 담긴 제주 자연의 컬러 스토리를 소개했다. 아꼬제의 캡 부분은 비정형적인 곡선형으로 연출해 감성적인 이미지를 담았으며 일반 라운드형 용기와는 달리 자연석을 만지는 듯한 느낌으로 손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 사용성을 높였다.
아꼬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는 제주 현무암의 돌담색에서 시작됐으며 라인별로 전개되는 용기의 컬러는 각각 제주만이 지닌 특별한 자연의 색을 담고 있다. 제주 한라산에 소복이 쌓인 눈과 같은 백색, 바다처럼 깊고 푸른 블루, 차분한 숲속의 그린, 옅게 물든 노을의 핑크, 솔잎의 바늘을 닮은 그린색으로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동양적인 이미지와 제주 풍광의 색채를 반영했다.
◆에스파 첫 브라질 공연 전석 매진
에스파가 브라질에서 공연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멤버들은 '걸스'(Girls), '새비지'(Savage), '블랙맘바'(Black Mamba), '넥스트 레벨'(Next Level) 등 히트곡을 포함해 총 25곡을 선보였다. 관객들은 노래를 '떼창'으로 따라부르며 에스파에 화답했다.
이날 공연은 전석 매진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