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풀무원, 대표 제품인 국산콩 두부·콩나물에 ‘특등급’ 콩 사용 外

기사입력:2023-08-25 07:43:31
[로이슈 편도욱 기자]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국내 두부 시장 No.1[i]로서 국산콩 두부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고 국산콩 제품을 활성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국산콩 두부에 사용하는 콩을 종전 1등급에서 특등급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와 함께 ‘국산콩 콩나물’ 역시 특등급 콩만 사용하기로 했다.
이는 국내 두부 시장 상황을 반영한 결정이다. 두부 시장은 소폭 성장하고 있지만 국산콩 두부의 비중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입콩을 사용한 두부의 비중이 늘었다. 두부 시장이 각 제품의 뚜렷한 특징 없이 가격 중심으로 경쟁 구도를 형성하였고 소비자도 국산콩 사용 여부 또는 제품 품질과는 무관하게 가격이 저렴한 제품 위주로 선택하기 때문이다.

이에 풀무원은 ▲두부의 품질 편차가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소비자의 인식을 개선하고 ▲1등급으로 이미 평준화한 국산콩 두부에 차별점을 부여하며 ▲품질 좋은 국산콩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두부를 만드는 콩을 특등급으로 상향 조정한 것이다.

두부 제조에 물, 응고제, 소금 등 미량 사용되는 원료를 제외하면 콩의 비중이 절대적인 만큼 가장 좋은 품질의 콩으로 가장 좋은 품질의 두부를 생산하겠다는 의미다.

특등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콩을 더욱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고시한 농산물 표준 규격에 의하면 특등급 콩은 피해립, 미숙립, 이종곡립, 이물을 제외한 건전한 낟알을 일컫는 ‘정립’이 95% 이상이어야 한다.

이러한 까다로운 기준을 맞추기 위해 풀무원은 특등급 기준에 부합하도록 초정밀 선별된 콩만을 생산공장에 입고 중이며, 입고된 콩은 공장에서도 2차 검사를 진행하여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
풀무원 국산콩 두부는 콩의 파종부터, 수확, 선별, 입고, 관리, 생산, 포장, 유통까지 낟알의 콩이 한 모의 두부가 되는 전체 과정을 ‘식품이력제’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특등급 콩에 대해서도 제품 패키지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풀무원은 국산콩 두부와 더불어 나물 대표 제품인 ‘국산콩 콩나물’에도 특등급 콩을 도입하여 리뉴얼했다. 풀무원 국산콩 콩나물은 성장촉진제를 사용하지 않고 안전하게 키운 제품으로, 수 년간 풀무원을 대표하는 ‘바른먹거리’로 소비자에게 사랑받아 왔다.

풀무원은 특등급 콩 도입과는 별개로 국산콩 두부, 콩나물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한다. 더욱 많은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제품의 가치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프로모션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풀무원식품 최윤경 Soy DM(Domain Manager)은 “이번 특등급 콩 도입의 취지는 가장 좋은 품질의 국산콩을 사용한 두부와 콩나물을 확대하여 소비자들께서 더욱 좋은 풀무원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풀무원 국산콩 두부와 국산콩 콩나물의 우수한 가치를 더욱더 효과적으로 전하면서 국산콩 사용의 확대로 우리 농가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과와인 증류주 비긴나인틴, 더현대 서울에 팝업 오픈
한국애플리즈가 오늘부터 31일까지 MZ 놀이터로 불리는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 비긴나인틴 등 인기 제품 5종 체험 및 판매한다.

한국애플리즈가 MZ 놀이터로 불리는 더현대 서울에서 오늘부터 31일까지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국내 최초 사과와인 전문기업 ㈜한국애플리즈(대표 한임섭)가 더현대 서울 지하 1층 테이스티 서울 마켓에서 오늘부터 31일까지 7일간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6월 런칭 이후 MZ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사과와인 증류주 ‘비긴나인틴’과 베스트셀러 제품 시음 및 판매한다.

비긴나인틴은 지난 6월 주류박람회에서 첫선을 보인 신제품이다. 주류박람회에서 진행한 ‘천병 사전예약 이벤트’는 현장 방문 후 직접 시음한 고객들의 참여로 오픈 하루만에 마감됐다. 출시 이후에도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 구매자를 분석한 결과, 전체 구매자 중 여성이 54%, 연령별로는 전체의 70%가 2535세대로 나타났다.

비긴나인틴 브랜드 담당자는 “소비에 까다로운 MZ세대에게 100% 국내산 원료를 사용한 정직하고 바른 제품이라는 점과 사과의 향긋함과 고급 전통주의 깊은 풍미가 통한 것 같다”고 인기 이유를 분석했다.

이외에도 15년간 옹기에서 숙성한 사과 브랜디 ‘금과명주’와 별도 첨가물 없이 사과즙 100%로 천연발효 탄산을 즐길 수 있는 애플사이더 ‘헤베’, 저도수의 상큼한 스파클링 사과와인 ‘애피소드 애플사이더’, 달콤한 스파클링 포도와인 ‘애피소드 상그리아’를 체험 및 판매한다.

한국애플리즈 한임섭 대표는 “MZ세대의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 고도수의 전통주 외에도 고품질의 다양한 전통주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싶어 더현대 서울에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게 됐다”며, “많은 분들이 팝업을 방문해서 직접 시음하고 전통주의 매력을 느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 '제17회 빛공해 공모전' 시상식

서울시는 25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제17회 빛공해 공모전' 시상식을 열어 총 59작품을 시상한다.

공모전은 공해의 빛(필요 이상의 빛이 일상과 자연 생태계에 피해를 준 사례), 생명의 빛(인공조명이 생활과 자연환경을 아름답게 개선한 사례), 문명의 빛(문명을 발전시키고 이롭게 한 조명의 모습) 3가지 주제로 진행됐으며 사진과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작품 총 1천598점이 출품됐다. 수상자에는 서울시장 상장·상금과 조명박물관 상장·부상 등을 수여하며 수상 작품은 10월부터 두 달간 시민청, 조명박물관 등에서 전시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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