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풀무원푸드앤컬처, 사업 구조개선·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위탁급식 성장 본격화 外

기사입력:2023-08-11 08:42:20
[로이슈 편도욱 기자]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시장 변화에 대한 발빠른 사업구조 개선과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위탁급식 매출 성장을 본격화한다.

풀무원 계열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올해 상반기 위탁급식 매출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대비 58.5% 증가한 1,682억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위탁급식은 산업체, 오피스, 대학, 군대, 병원 등 다양한 채널에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사업으로, 풀무원푸드앤컬처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탁급식 사업 성장의 원동력은 시장 변화에 맞춰 기민하게 사업방향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 데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2020년 상반기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컨세션 및 휴게소 사업이 타격을 받자 위탁급식 확대로 사업 방향을 전환했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집중적으로 대형 급식 사업장들을 수주하며 사업 범위를 넓혔다. 2021년 하반기에는 육군, 공군 등 군 급식 신규 시장에도 진출하여 꾸준히 사업 규모를 키웠다.

이러한 사업 전략 실행의 선봉에는 지난 7월 선임된 이동훈 대표가 있었다. 당시 DF(Designed Food) 사업본부장을 맡았던 이동훈 대표는 대형 단체급식시장에 과감히 뛰어들어 신규 업장 수주 및 재계약을 성사시키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웠던 경영 상황을 타개하는데 앞장섰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코로나 이후 위탁급식 수요 증대에 발맞춰 대규모 사업장 신규 수주 및 재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 상반기 현재 전체 사업장 매출 대비 대규모 사업장 매출 비중은 약 65%로 2019년 상반기 대비 21%가 늘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익을 모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하반기에도 대규모 사업장 중심의 위탁급식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매출 성장 및 수익 확대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칩스 매운맛’ 출시

국내산 김치와 토종 쌀로 만든 K스낵, 김칩스가 ‘해물김치전맛’에 이어서 화끈한 매운 김치를 선호하는 매운맛 마니아를 위한 ‘김칩스 매운맛’을 출시했다.

김칩스는 우리쌀과 국내산 김치 국물로 만든 토종 김치부각을 대중화한 K스낵으로 김치마스터셰프 신인호 대표가 직접 개발한 김치 스낵이다.

단순히 김치의 맛만 흉내 낸 스낵이 아닌 실제 직접 담근 김치에서 추출한 김치국물을 사용해 김치의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김치전 꼬투리의 바삭한 식감과 맛을 그대로 재현해 ‘김치전맛 스낵’으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번 김칩스 매운맛은 기존 김칩스의 노하우와 생산방식은 그대로 유지하며 매운맛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국내산 하바네로 고춧가루를 첨가했다. 하바네로는 10만~30만 스코빌지수(SHU)의 매운 고추이다. 스코빌지수는 매운 강도를 수치화한 지수로 하바네로의 경우, 청양고추보다 10~30배 가량 높은 스코빌지수의 강한 매운맛을 자랑한다. 하바네로 고추는 일반적으로 멕시코를 원산지로 하고 있지만 김칩스의 경우, K스낵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특별히 국내산 하바네로 고춧가루를 사용하고 있다.

김칩스는 낮은 칼로리와 중독성 높은 감칠맛으로 성인들의 간편 안주는 물론 아이들 간식, 파티 핑거푸드, 캠핑용 간식과 피크닉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매운맛 출시로 인해 불닭볶음면 등 화끈한 매운맛을 선호하는 매운맛 마니아들의 취향저격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칼로리 역시 일반적인 스낵보다 낮은 194kcal이며, 글루텐프리로 건강까지 생각하는 다이어트족에게도 안성맞춤 스낵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지하철 외국어·수어상담 활성화…교통공사-다산콜 협약

서울교통공사와 서울시 120다산콜재단은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외국인과 청각장애인을 위해 외국어·수어 상담을 활성화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역사나 공사 고객센터에서 외국어·수어 안내에 어려움이 있을 때 곧바로 120다산콜센터로 연락한다.

다산콜센터는 생활 통역 등 외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몽골어) 상담은 물론 영상통화나 문자, 카카오톡 등을 활용해 수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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