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롯데마트 프리미엄 한우 매출 론칭 이전 대비 40% 상승 外

기사입력:2023-08-02 08:31:40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마트의 하이엔드 한우 브랜드 ‘마블나인(Marble9)’이 최고급 한우의 대명사로 거듭난다.

‘마블나인’은 1++(투플러스)등급 중에서도 근내지방도,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 등이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아야 부여되는 BMS(Beef Marbleing Score) No.9 만 엄선해 선보이는 롯데마트의 하이엔드 한우 브랜드다.

롯데마트는 프리미엄 육류 시장에서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추고자 지난해 8월 등급과 품질을 강조한 ‘마블나인’을 론칭했다. 이는 펜데믹과 고물가의 영향으로 소비 양극화, 집밥 등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외식 전문점의 고가 육류 소비를 대신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가 가능한 대형마트의 프리미엄 육류 소비가 늘고 있어서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마블나인’ 외에도 프리미엄 한우 ‘호반칡소’, ‘무항생제지리산한우’와 프리미엄 수입육 ‘순혈와규’까지 다양한 품목을 운영중이다.

롯데마트의 하이엔드 한우 브랜드 ‘마블나인’은 최고급 한우 시장에 성공적인 정착을 넘어, 롯데마트의 프리미엄 한우 트렌드를 리딩하고 있다. 지난해 8월 4일(목) 론칭 이후 올해 7월 30일(일)까지 약 1년간 1++등급 이상의 프리미엄 한우 매출을 살펴보면 이전 동기간과 비교해 약 40% 가량 상승, 전체 한우 매출의 20%를 담당했다.

‘마블나인’의 성과는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갖춘 프리미엄 한우를 1년 내내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롯데마트는 한우 직경매를 통해 원물의 품질과 원가 경쟁력을 높였다. 한우의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자 지난 2019년 1여년간의 축산전문MD의 노력으로 한우 직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매매참가인’ 자격을 얻었다. 롯데마트의 축산 전문MD가 경매 시작 전 원육의 품질을 직접 눈으로 살피고 고품질만 엄선해 구매한다. 또한 직경매를 활용해 유통단계를 최소화함으로써 원가 경쟁력을 높였고, 도축 후 매장에 진열되는 기간을 축소해 신선함까지 더 했다.

더불어 고객에게 하이엔드에 걸맞는 프리미엄 한우를 선보이고자 엄격한 구매 기준을 적용한다. 고기의 부드러움과 풍미를 결정하는 근내지방도(마블링)는 1++(9)등급 중에서도 촘촘하고 균일한 원육만 엄선하고, 등심의 경우 등지방 두께와 단면적까지 검수한다. 더불어 소고기의 식감을 좌우하는 육색과 성숙도의 품질 기준도 수립해 마블나인 브랜드에 걸맞는 최고 품질의 원유 상품화 하고 있다.

‘마블나인’은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신규 고객을 유인하는 동시에 두터운 충성 고객을 만들어내고 있다. ‘마블나인’을 구매한 신규 고객(6개월 이상 롯데마트를 방문하지 않은 고객) 수는 이전 1년간 1++(9)등급 한우를 구매한 신규 고객보다 2배 가량 늘었고, ‘마블나인’을 구매하는 고객의 절반 정도가 일주일에 평균 1회 이상 구매한 충성 고객이다.

롯데마트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에 트렌드까지 더한 마블나인 상품을 새롭게 선보여 고객의 다양한 구매 욕구를 만족시킬 계획이다.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을 포함해 총 5개 매장에서 맛과 더불어 시각적 만족감을 더해주는 ‘마블나인 티본 스테이크’를 판매한다. 또한 롯데마트 전 점에서는 꾸리살과 보섭살을 활용한 ‘마블나인 저지방 스테이크’와 ‘안심/채끝/치마/부채’ 4가지 부위로 구성된 ‘마블나인 홈마카세’ 상품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시즈닝 전문 오준탁 셰프와 협업해 개발한 중화풍 시즈닝의 이색 상품 ‘마블나인 마리네이드 스테이크’와 산초, 함초 소금, 마자오 등을 활용한 ‘마블나인 전용 시즈닝’을 1주년 특별 상품으로 출시를 준비중이다.

강석진 롯데마트 축산팀 MD(상품기획자)는 “마블나인의 성공적인 성과는 대형마트에서도 하이엔드급 상품을 판매한다는 발상의 전환과 최고의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대형마트업의 본질에 충실했기 때문이다”며 “고객이 롯데마트를 방문하는 이유가 마블나인이 될 수 있도록 가격, 품질, 트렌드 등 모든 면에서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화장품 마케팅과 유통’ 과정 4회차 수강생 모집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주최하고 WWD KOREA가 주관하는 ‘화장품 마케팅 실무교육’이 ‘화장품 마케팅과 유통’ 과정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4회차를 맞은 ‘화장품 마케팅 실무교육’은 업계 현직자들의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강의를 통해 차세대 K-Beauty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과정은 앞서 데이지크 연정미 대표, 브랜드앤브랜더스 정인숙 대표, 어뮤즈 이승민 대표와 BNH코스메틱 권기현 대표를 초청해 뷰티, 브랜딩 강연 과정을 성료한 바 있다.

이번 4회차 과정은 바이오 화장품사 아로셀의 박의훈 대표가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 연구원 출신의 박 대표는 OEM/ODM 회사 운영 경험과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 운영 경험을 토대로 경쟁력 있는 브랜드 및 신제품 개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유통 채널까지 화장품 브랜드 운영에 관한 실무 노하우를 수강생들에게 아낌없이 전할 예정이다.

◆대구·경북 구름 많고 소나기…낮 기온 31∼36도

수요일인 2일 대구·경북은 가끔 구름이 많고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대구 24.2도, 경산 23.9도, 구미 23.7도, 포항 25.6도, 영천 22.2도, 안동 24.7도 등이다.

낮 기온은 31∼36도로 예상된다.

예상 강수량은 5∼60㎜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으로 예상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972.19 ▲21.89
코스닥 779.73 ▲4.08
코스피200 398.86 ▲3.6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438,000 ▲325,000
비트코인캐시 642,500 ▲2,000
이더리움 3,496,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22,920 ▲20
리플 3,012 ▼3
퀀텀 2,734 ▼9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389,000 ▲356,000
이더리움 3,500,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22,920 0
메탈 941 ▼2
리스크 549 ▼0
리플 3,009 ▼5
에이다 839 ▼2
스팀 174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310,000 ▲270,000
비트코인캐시 642,500 ▲2,000
이더리움 3,496,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22,910 ▼100
리플 3,010 ▼3
퀀텀 2,740 ▼10
이오타 226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