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온 온앤더뷰티가 다음 달 9일까지 '온앤더뷰티 트라이얼 서비스'를 운영한다. '트라이얼 서비스'는 뷰티 상품 샘플을 이용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료 반품이 가능한 서비스다. 현재는 롯데온 뷰티 전용 멤버십인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며, 온앤더뷰티가 엄선한 60여개 상품에 적용하고 있다. 해당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5회분의 체험 상품을 함께 제공하며, 고객은 정품 대신 샘플을 먼저 사용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행사 기간에는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 전용 최대 7% 할인 쿠폰과 무료반품 쿠폰을 제공하고, 구매 확정하면 엘포인트 1천점을 제공한다.
온앤더뷰티 트라이얼 서비스는 뷰티 구매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달 2주간(5/29~6/11) 트라이얼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참여 브랜드들의 매출이 전년대비 약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품 선정도 온앤더뷰티의 뷰티 전문 담당자가 직접 하다 보니 상품 만족도도 굉장히 높다. 상품 구매 고객 중 무료 반품쿠폰을 사용한 반품율은 4월 서비스 기간과 비교해 절반 수준으로 줄었으며, 트렌드 뷰티 카테고리 전체 반품 개수를 10개라고 하면 뷰티 트라이얼 서비스 반품은 2개 수준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롯데온 온앤더뷰티는 고객들의 반응에 힘입어 이번에는 브랜드와 상품군을 확대 운영한다. 트라이얼 서비스에 참여를 원하는 브랜드가 늘어남에 따라 올해 4월과 비교해 서비스 운영 상품 수를 2배 늘렸으며, 참여 브랜드에는 이미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도 포함되어 있다. 스킨케어만 운영했던 기존과 달리 색상, 향 등 직접 경험하고 구매하려는 수요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베이스 메이크업, 향수, 헤어 등 서비스 운영 품목을 넓혔다.
이번 온앤더뷰티 트라이얼 서비스에는 고객들의 긍정적인 후기가 쌓이며 주목받고 있는 일리윤, 셀퓨전씨, 스킨푸드, 더마픽스 등을 선정했다. 상품 구매 시 제공하는 체험 상품을 먼저 사용해보고 피부와 맞지 않거나 색상, 향 등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무료 반품 쿠폰을 사용해 반품할 수 있다. 반품 신청은 본 상품을 개봉하지 않은 상태로 배송 완료 후 7일 이내에 가능하다.
트라이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 상품으로 여름철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세이키세 클리어 웰니스 UV디펜스 젤'와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스킨푸드 캐롯 카로틴 모이스트 이펙터 당근 앰플', 탄력 관리에 도움을 주는 '더마픽스 리얼콜라겐 텐션업 앰플크림' 등이 있으며, 각 상품 구매 시 소용량 샘플을 함께 제공한다. 이 외에도 '에스쁘아 비벨벳 커버 쿠션' 등의 베이스 메이크업을 비롯해 60개 이상의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온앤더뷰티가 엄선한 인기 상품을 먼저 사용해보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반품율이 낮은 등 고객 반응이 긍정적이었다”며, “이번에 참여 브랜드 및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할인 및 적립 등의 혜택으로 준비했으니 이번 기회를 활용해 그 동안 구매를 고민했던 상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나에게 맞는 상품을 찾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롯데멤버스, 주류 소비 트렌드 설문 결과 공개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가 주류 소비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요즘, 우리는’ 뉴스레터 일부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4일까지 롯데멤버스 자체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을 통해 전국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요즘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주종 1위는 맥주(45.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2위는 소주(30.0%)가 차지했다. 혼합주(5.2%), 막걸리/동동주(4.5%), 양주(4.3%), 와인(4.2%), 무알콜맥주(4.2%) 등 응답 비중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다만 올해는 하이볼, 모히또 등이 인기를 끌면서 혼합주(Cocktail) 응답률이 와인과 막걸리 응답률을 앞질렀다. 지난해 설문조사에서는 와인(8.8%)이나 막걸리/동동주(6.8%)를 꼽은 이들이 혼합주(5.0%) 응답자보다 많았다. 위스키, 보드카 등 양주 응답률도 지난해 3.3%에서 올해 4.3%로 근소하게 올랐다.
실제 롯데 전 유통점에서의 거래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2020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토닉워터 판매량은 292%, 위스키 판매량은 3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봐도 각각 191%, 126%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 설문에서는 응답자들에게 음주성향(중복응답 가능)도 추가적으로 물었다. 그 결과 ‘취하려고 술을 마신다(36.6%)’는 응답보다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마신다(77.8%)’거나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마신다(76.5%)’는 응답이 두 배 이상 많았다. ‘그 날의 기분이나 날씨, 음식 등에 따라 마신다(67.9%)’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마신다(60.8%)’는 응답률도 높은 편이었다.
또한, ‘다른 음료와 조합해서 마시는 걸 좋아한다(52.5%)’거나 ‘즐겨 마시는 술 조합이나 나만의 팁이 있다(43.4%)’는 응답자도 많았다. 이번 설문의 다른 항목에서도 응답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술에 다른 음료나 주종을 섞어 마셔본 경험이 있다(88.5%)고 답했다.
술을 섞어 마시는 이유로는 ‘더 맛있어서(43.8%)’라는 응답이 1위였다. 그 다음 순으로 ‘부담없이 가볍게 마시기 위해(32.8%)’, ‘주변에서 권해서(17.2%)’, ‘새로운 것을 경험해보고 싶어서(16.6%)’, ‘요즘 유행이라서(11.6%)’ 등 응답이 나왔고, ‘빨리 취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은 8.1%에 불과했다.
◆서울 청소년 여름방학 프로그램 '유스내비'서 제공
서울시는 청소년을 위한 각종 여름방학 프로그램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 '유스내비'에서 제공한다. 유스내비에서는 청소년 유관 기관 950곳의 여름방학 특집 프로그램 정보를 상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방학에는 캠프, 역사문화탐방, 도심 속 자연 체험, 환경과학, 심리상담 등 60여개 특화 프로그램이 마련됐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종료에 맞춰 야외활동 비중이 확대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롯데온 ‘온앤더뷰티 트라이얼 서비스’ 운영 外
기사입력:2023-07-28 07:5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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